우울증 아동의 행동주의 상담(아동우울증의 행동주의치료 및 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3 / 2019.07.0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우울증 아동의 행동주의 상담(아동우울증의 행동주의치료 및 훈련)
I. 사회적응력 훈련
II. 대인관계훈련
III. 통제훈련
1. 1차 기보통제 증진훈련
2. 2차 통제력 증진훈련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울증 아동의 행동주의 상담(아동우울증의 행동주의치료 및 훈련)
행동주의 학자들은 아동의 우울증 발생 원인을 긍정적인 강화의 부족과 이용 가능한 강화의 제한으로 보고 있으며, 또한 보상을 얻기 위해 부적절한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므로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목표는 긍정적인 강화를 이끌어 내는 행동을 증가 시키고 불량한 환경을 변화 또는 개선해서 부정적인 강화를 감소. 제거하는 것이다. 또한 일상의 즐거운 활동과 사건들을 증가시키고, 환경 속에서 더 많은 긍정적인 강화를 얻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주요기법들을 사용해서 사회능력의 학습과 대인기술을 가르치고 우울 관리훈련과 이완훈련이 포함된 통제능력을 훈련한다.
I. 사회적응력 훈련
우울한 아동들에게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증진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빈도를 증가시켜서 기분을 조절하기 위한 훈련방법으로 갈등해결과 협상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그 예로 일반적인 대화능력과 의사소통방법,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법, 사회적 문제 해결법, 사회활동을 계획하는 방법, 그리고 갈등을 해소하는 기술 등이 있다. 실제로 사회적응훈련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사회적 행동전략은 사회적인지를 이끌어 내고, 또한 사회적인지는 보다 나은 사회적 행동을 유동한다.
이러한 사회적 행동은 지금까지 배운 기술들을 통합해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