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아동의 행동주의 상담(아동우울증의 행동주의치료 및 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3 / 2019.07.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우울증 아동의 행동주의 상담(아동우울증의 행동주의치료 및 훈련)

I. 사회적응력 훈련

II. 대인관계훈련

III. 통제훈련
1. 1차 기보통제 증진훈련
2. 2차 통제력 증진훈련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울증 아동의 행동주의 상담(아동우울증의 행동주의치료 및 훈련)

행동주의 학자들은 아동의 우울증 발생 원인을 긍정적인 강화의 부족과 이용 가능한 강화의 제한으로 보고 있으며, 또한 보상을 얻기 위해 부적절한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므로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목표는 긍정적인 강화를 이끌어 내는 행동을 증가 시키고 불량한 환경을 변화 또는 개선해서 부정적인 강화를 감소. 제거하는 것이다. 또한 일상의 즐거운 활동과 사건들을 증가시키고, 환경 속에서 더 많은 긍정적인 강화를 얻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주요기법들을 사용해서 사회능력의 학습과 대인기술을 가르치고 우울 관리훈련과 이완훈련이 포함된 통제능력을 훈련한다.

I. 사회적응력 훈련

우울한 아동들에게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증진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빈도를 증가시켜서 기분을 조절하기 위한 훈련방법으로 갈등해결과 협상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그 예로 일반적인 대화능력과 의사소통방법,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법, 사회적 문제 해결법, 사회활동을 계획하는 방법, 그리고 갈등을 해소하는 기술 등이 있다. 실제로 사회적응훈련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사회적 행동전략은 사회적인지를 이끌어 내고, 또한 사회적인지는 보다 나은 사회적 행동을 유동한다.
이러한 사회적 행동은 지금까지 배운 기술들을 통합해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학개론] 정신역동적 접근 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이 상담과정에서 공헌한 점과 한계점
  • 행동주의적 접근은 보다 인간의 구체적인 행동에 중점을 둔다. 최근에 들어서는 이 접근에 인지적인 면이 강조되어 자기존중, 자기통제, 자기지도, 자기지시등의 용어가 많이 사용되면서,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을 바꿀 수 있음이 강조되고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의 중요한 점 하나는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구체적인 행동을 소거시키거나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도록 상담목표를 정한다. 그래서 , 상담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의 여

  • 정신역동적 접근 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이 상담과정에서 공헌한 점과 한계점에 대해 서술하
  • 행동주의적 접근은 보다 인간의 구체적인 행동에 중점을 둔다. 최근에 들어서는 이 접근에 인지적인 면이 강조되어 자기존중, 자기통제, 자기지도, 자기지시등의 용어가 많이 사용되면서,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을 바꿀 수 있음이 강조되고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의 중요한 점 하나는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구체적인 행동을 소거시키거나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도록 상담목표를 정한다. 그래서 , 상담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의 여

  • [상담심리] 행동주의상담
  • 상담 과정*상담자- 행동적이고 지시적이며 내담자가 보다 효율적인 행동을 배우도록 돕는 교사, 훈련가로서 기능한다.*내담자- 새로운 행동을 과정과 실험 속에서 행동화해야 한다. 비록 두 사람간의 인간적 관계는 강조하지 않지만 좋은 상담관계는 행동절차를 개선하는 일에 기초가 된다.5. 적용이 기법은 결과에 대한 경험적인 타당성에 기초한 실용적인 기법으로 개인, 집단, 부부 및 가족 상담에 널리 적용된다. *공포증, 우울증, 성도착증, 아동

  • [상담심리] 행동주의상담
  • 상담 과정*상담자- 행동적이고 지시적이며 내담자가 보다 효율적인 행동을 배우도록 돕는 교사, 훈련가로서 기능한다.*내담자- 새로운 행동을 과정과 실험 속에서 행동화해야 한다. 비록 두 사람간의 인간적 관계는 강조하지 않지만 좋은 상담관계는 행동절차를 개선하는 일에 기초가 된다.5. 적용이 기법은 결과에 대한 경험적인 타당성에 기초한 실용적인 기법으로 개인, 집단, 부부 및 가족 상담에 널리 적용된다. *공포증, 우울증, 성도착증, 아동

  • [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실천 이론과 인지이론
  • 아동이나 청소년, 정신병동 환자에게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흡연, 비만, 약물에 대한 탐닉과 같이 수정하기 어려운 행동들에 대해서도 비교적 효과적인 접근 방법이다.② 클라이언트의 과거 경험보다는 현재 처한 사회환경적인 상황을 강조한다.③ 실천방법에서도 조직적이고, 과학적 ․ 구체적 ․ 명시적인 것을 지향한다.④ 자기 주장, 구직 면담, 부모역할 등과 같은 친사회적 기술과 능력의 훈련에 행동주의 사회사업 방법이 이용된다.⑤ 사정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