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론 - 벚꽃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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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의 문화 유산과 그 향기
- 애드윈 윌슨 세계연극사 요약자료
- 목차
-
Ⅰ. 체홉의 인생과 작품
Ⅱ. 체홉과 사실주의
1. 현대 사실주의 희곡
2. 체홉의 사실주의
Ⅲ. 벚꽃 동산
1. 벚꽃 동산
(1) 등장인물
(2) 구성
(3) 등장인물과 시간과의 관계
2. 예정과 실현의 시학
3. 다양한 예술적 기법과 장치
Ⅳ. 체홉의 코미디와 진실
- 본문내용
-
따깐로그 * 1888년 대표작 : 초원 ,등불
뿌쉬낀 문학상 * 1889년 <지루한 이야기>
사할린
* 대표작 : 결투(1891), 6호실(1892), 문학선생(1889~1894),
롯실드의 바이올린(1894), 대학생(1894), 3년(1895),
다락방이 있는 집(1895), 나의 삶(1896), 갈매기(1896), 농부들(1897)
결혼
* 대표작 : 용무가 있어서(1899), 사랑스러운 여인(1899),
개를 데리고 다니는 부인(1899), 바냐 외삼촌(1899), 골짜기에서(1900),
세 자매(1901), 약혼녀(1903) 등을 발표
벚꽃 동산
현대는 절대적 가치 질서의 상실로 말미암아 도덕적 동기를 잃어버렸고 이는 곧 연극 예술 자체의 존립의 위기를 동반하였다. 우주 안에 어떤 선행하는 초월적 질서를 인정하지 않게 되었을 때 자연히 연극도 그 표현에 있어서 '일체의 종교적, 도덕적 전제 없이' 경험 과학적 방법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따라서 연극이 표현할 수 있는 대상도 오관을 통하여 직접 경험이 가능한 현실 세계에 국한될 수밖에 없다. 작가는 다만 객관적 관찰자의 위치에 머무를 수밖에 없고 그가 관찰한 대상에 대하여 주관적인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없게 된다. 곧 작가는 '있는 그대로의 삶'을 보여줄 수밖에 없다.
사실주의를 한 마디로 '삶의 진실 된 묘사'라고 했을 때 그 삶이란 외면적, 일시적 삶이 아니라 내면적, 항구적 삶이어야 한다. 바로 이 후자의 것이 현대 사실주의이며 '진정한 사실주의'이다. 현대 사실주의 희곡은 이처럼 현대 사상이 근저에 자리 잡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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