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주의 국가권력의 성性정체성 구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선군시대 북한 여성의 섹슈얼러티 Sexuality 연구 군사주의 국가권력의 성性정체성 구성을 중심으로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 - 비평 - 적용
- 교육사 연구의 최전선 교육사에서 젠더
- [시민문화]시민문화의 역사, 시민문화의 의의, 시민문화의 주체형성, 시민문화의 요소, 시민문화의 시민문화론, 시민문화의 교양문화, 시민문화의 정보문화, 시민문화의 복지문화, 시민문화 관련 시사점 분석
- [부시행정부]부시행정부의 독트린, 부시행정부의 테러기준, 부시행정부의 개입주의, 부시행정부의 패권주의, 부시행정부의 보수적 국제동맹, 부시행정부의 QDR(4개년 국방보고서), 부시행정부의 한반도관여 분석
- 본문내용
-
이 글은 질적연구방법 중 문헌분석을 통해 북한이라는 공간에서 특정기간(1995-2006), 특정대상(여성)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였다. 고난의 행군을 포함하는 10년의 기간은 북한여성에게 사회적인 변화를 불러왔는데, 이 변화는 주체들의 능동적인 노력이 아닌 당국에 의한 은밀한 내면화 (수동적) 과정이었다는 것이다. 그 결과 북한의 여성은 선군시대 이전과 같은 ‘보은과 섬김’이라는 여성성을 지속하면서 ‘돌봄의 윤리’와 ‘이악성’을 내면화 한 특징을 보여준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글은 1장에서는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연구 의의, 주요 단어의 개념을 제시하며, 연구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후 분석된 자료를 이용하여 2장은 북한여성의 충성심 등을 김일성에서 김정일로 이전시키기 위한 북한 당국의 논리적 체계, 3장은 가족법을 중심으로 여성에게 강요되는 제도적 변화 내용, 4장은 담론과 제도를 통해 강제화된 당국의 논리가 여성들에게 내면화되어 나타난 모습(다중 역할: 생활책임, 천리마운동의 기수, 경제주체)을 추상화/재해석 하고 있다. 끝으로 5장 결론에서는 가설에 대한 검증으로 북한사회에서의 남성성과 여성성의 비교, 선군시대 이전과 이후에 북한여성에게 강요된 역할을 비교하여 북한여성의 섹슈얼러티에 대한 지속성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2, 3, 4장은 북한의 1차 자료를 통해 문헌으로 조작되었으며, 각 장은 고도의 추상화 과정을 거친 주제를 갖추었고, 시계열 분석이 주제별로 적용되었다. 결론은 초기에 제시되지 않았던 남성성과의 비교나, 김정일 시대 전후에 대한 여성성의 지속성과 차이점 등의 대립적 구도로 표현된 특징을 갖는다.
분석
문제의식:
절대권력자의 지배와 전체 사회구성원에 대한 총동원, 그리고 6·25 전쟁 이후 일상화된 군사문화 속에서 50년 이상을 살았으며, 특히 1995년 국민 다수의 생존을 위협하는 경제난 속에서 군대를 앞세워 사회전체를 군대식으로 재조직하고 대내외적 위기를 극복하려는 김정일정권의 ‘선군정치’와 병영체제를 경험하고 있는, 2,300여 만의 북한주민과 사회에 내면화된 주요 심성은 무엇일까?
상식적인 정보만 가지고도 한국의 군사주의보다 훨씬 심각할 수 있음을 쉽게 예측할 수 있는 북한권력의 군사주의는 주민심성(특히 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연구목적:
통일 전후 남북한 사회와 주민 갈등을 예비
평화와 평등의 실현
북한여성의 소외 및 사회갈등을 최소화-양성평등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성성을 근간으로 하는 군사주의 체제에서 김정일정권은 북한여성에게 어떠한 성적 정체성을 요구 및 강제하고 있는지, 그 10여 년의 역사를 살펴보고 학문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