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리얼리즘의 대표작가 황석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영상문학기행-황석영
사회과학부 1학년
*
황석영의 약력
황석영의 작품 세계
작품 분석
▶삼포가는길
▶장길산
▶ 객지
▶한씨연대기
▶무기의 그늘
▶기타작품
→ 섬섬옥수, 모랫말 아이들, 입석부근, 심청 연꽃의 길
영상문학기행-황석영
사회과학부 1학년
*
*현대소설가로서 1943년 만주출생, 동국대 철학과 졸업
*1962년에 <사상계> 신인문학상에 <입석부근>으로 입선하여
등단(19세)
*1970년에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탑>이 당선되면서 본격적
작품활동
*1974년에 첫 창작집 <객지>를 펴냄
자유실천 문인협의회 활동
*1984년에 <장길산> 완간
민족문화운동연합 활동
*1987년에 민족문화작가 연합활동
*1989년에 베트남 전쟁을 소재로 한 <무기의 그늘>로 4회 만해
문학상 수상
*같은 해 3월 북한의 ‘조선문학 예술 총동맹’초청으로 방북
*방북 이후 독일 미국 등지에서 체류
`
영상문학기행-황석영
사회과학부 1학년
*
*1993년 4월 귀국하여 방북사건으로 7년형을 선고 받음
*1998년 사면
*2002년 4월엔 중편<한씨 연대기>와<삼포 가는 길>이 프랑스어로 번역
되 출간됨
*작품집으로는 소설 집으로는 객지(1974), 북망,멀고도 고적한곳(1975),
심판의 집(1977), 가객(1978), 장길산 (1984), 무기의 그늘(1988), 오
래된 정원(2000), 손님(2001) 등이 있다.
영상문학기행-황석영
사회과학부 1학년
*
70년대 한국문학에서 독특한 이정표를 세워놓은 작가
껄껄하고 씩씩한 남성적인 모습 →행동적이고 사실주의
적 수법으로 전개
처음: 무덤덤하게 또는 약간 지루한 듯하게 읽혀짐

전개과정: 거친 말과 욕설, 칙칙하고 추한 장면이 스스럼
없이 나오기도 함
영상문학기행-황석영
사회과학부 1학년
*
근로자의 삶과 사회 기본 이념의 문제를 부상시킨 것으로 시대의 암벽을 뚫고 나가려는 행동정신 ex) 객지
민중적인 차원에서 우리의 사회 현실을 파헤쳐 보려함ex) 삼포 가는 길, 돼지꿈

사회와 도시에서 밀려난 밑바닥 인생의 쓰라림과 설움에도 불구하고, 그 삶에서 좌절하지 않고 꿋꿋이 살아나가는 사람들의 건강함을 읽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황석영「삼포 가는 길」 텍스트분석
  • 작가소개황석영. 黃晳暎, 1943.1.4~ 1943년만주 장춘(長春) 출생.1962년 고교시절 사상계 신인문학상을 통하여 등단197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탑」과 희곡「환영(幻影)의 돛」이 각각 당선되어 문학활동을 본격화함.1966∼67년 베트남전쟁 참전 이후 74년대 들어와 본격적인 창작활동에 돌입.「객지」「한씨연대기」「삼포 가는 길」등 리얼리즘 미학의 정점에 이른 걸작 중단편들을 속속 발표하면서 진보적 민족문화운동의 추진자로서도 크

  • 80년대 이후의 문학사
  • 70,80년대 인간성이 상실되고 여기서 파생되는 현대인의 삶의 가치가 어떻게 변질되어 가는가를 잘 드러낸다.또한, 80년대는 학생들이 데모를 통해 사회의 문제를 제기하던 때였는데, 이것은 성규가 데모를 하다 잡혀가는 데서 알 수 있었다. 이렇게 80년대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민주화의 열기가 거세지던 당시 상황을 드러내고 있어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다.*박노해-노동의 새벽(운문)해제: 이 시는 고통스러운 노동 현실에 체념과 분노

  • [현대작가론] 황석영론
  • 황석영의 생애와 작품세계III. 황석영 소설의 특징3.1 디아스포라와 실향의식3.2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성3.3 전통과 현대의 접속IV. 70년대 작가의 21세기적 리얼리즘4.1 산업사회의 소외와 노동자들의 삶4.2 전쟁과 이데올로기4.3 제국주의와 자본주의에 대한 총체적 비판V. 결론※황석영 연보※참고자료I. 서론황석영은 1962년 「입석 부근」으로 『사상계』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등단한 이래, 최근까지도 꾸준한 작품 활동으로 한국문학을 대표하

  • [인문학] 한씨연대기 작품분석
  • 작가시점의 느낌과 같이 관객으로 하여금 폭 넓은 시야를 확보하도록 한다. ㄷ.역사화의 역할 : 사실주의극이 갖는 현재성을 파괴하고 서술을 역사화 시킴ㄹ.에피소드의 삽입 허구적으로 구성된 장면을 통해 역사적 사실성에 대해 새롭게 인식할 것을 요구(2) 등장인물들의 해설적 역할ㄱ. 극적상황으로 제시되지 못했던 상황을 재구성 ㄴ. 비극성의 심화ㄷ. 사회상을 반영하는 인물로서 대사와 몸짓 등으로 세태를 나타냄(3) 해설자의 소외효과-

  • [현대소설론]황석영 - 체험과 이야기꾼으로의 글쓰기- 객지, 한씨연대기, 삼포가는길, 손님을 중심으로
  • 황석영씨가 90년대 들어 변모한 모습이 아닌가 싶다. 체험과 서사성이라는 작가 황석영의 특징은 그가 방북했을 시기 신천을 직접 방문하고 쓴 북한방문기 「가자 북으로 오라 남으로」가 「손님」이라는 작품으로 형상화되는 것을 보면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 손님이라는 작품은 우리 현대사의 모순속에서 벌어졌던 참상과 아픔들에 대한 화해의 시도가 너무 늦게 시작된 건 아닌지 반문하게 되었지만 그렇기 때문에 희생자들이 귀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