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드라마 연구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국드라마란 무엇일까 말 그대로 미국에서 만들어진 드라마를 이야기 한다. 최근 미국드라마는 미국 드라마에 빠진 사람이라는 의미의 미드족 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사실 미국드라마가 이렇게까지 한국에서 열풍을 이끌어 낸지는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필자야 과거부터 미국 드라마를 즐겨보던 사람이라 상관이 없었지만 어떤 이유 때문에 미국드라마가 최근에 이렇게 우리나라에서 이런 열풍을 불러일으키게 되었을까. 그 이유에는 최근들어 공중파와 다른 방송사인 OCN 등에서 미국드라마를 방영하는 데 큰 이유가 있었다. 거기에 최근에 석호필로 알게된 사람이 많은 프리즌 브레이크나 한국에서의 미국 드라마의 인기를 불러온 CSI가 신문이나 방송에서 소개되면서 그와 함께 급부상하게 된 것이다.
미국드라마의 인기 요인
필자 같은 경우는 X-File 이나 다른 단편적인 미국 드라마를 접하였지만 본격적으로 빠지게 된 계기를 준 것은 미국 범죄수사 드라마인 CSI였다. CSI또한 어느 한국드라마처럼 다음회가 궁금하긴 마찬가지다. 하지만 횟수가 거듭될수록 드라마에 몰두하는 시간은 길어졌고 다음 회에 대한 기대치는 다른 한국 드라마와 비교가 되지 않았다. 다운받아놓은 다음화가 없다면 멈추지 않는 기대감 그러면서 느낀 것이 한국드라마에서 느낄 수 없었던 그야말로 손에 땀을 쥐는 이야기 흐름이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미국드라마는 영화 못지않은 화면 구성과 스케일 그리고 한 가지 스토리를 가지고 흐트러짐 없이 그러나 긴장을 늦추지 않고 이야기가 전개 된다는 것을 보면서 느낄 수가 있다. 우리나라 드라마처럼 시청률에 따라 조기종영을 하거나 억지 스토리를 짜내 늘리는 느낌은 받을 수가 없다. 그럼 우리나라 드라마는 어떠한가. 한국 드라마는 내용이 뻔한게 부지기수 이다. 요새는 조금씩은 틀에 벗어나는 내용을 제시 하기는 하지만 보통 생각하는 선에는 한국 드라마의 요소는 몇 가지 틀에 박힌 것들이 있다. 예를 들자면 항상 갑부 또는 무엇인가 우월한 존재와의 관계를 그린다. 어느 한쪽이 환자이거나 태생에 비밀이 있다. 여자 주인공이 죽는 시나리오가 많다. 등등. 거기에 항상 빠지지 않는 연예 이야기. 우스게 소리로 우리나라에서 만드는 병원드라마는 병원에서 연예하고 회사드라마는 회사에서 연예하며 대학드라마는 대학에서 연예 한다는 말이 있다. 결론적으로 이런 요소는 드라마에 대한 몰입도 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일이 있어 몇일을 뛰고 보아도 이야기는 맞아떨어지며 다음 화를 보지 않더라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그런 뻔한 이야기인 것이다.
CSI같은 경우는 한회40분 방송에 스토리가 귀결되는 옴니버스 식 구성이다. 그러기에 시청자는 보는 내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스토리를 따라가며 끊임없는 범죄자 예측을한다.
또한 전문가들을 동원하여 수사 과정이나 샘플등을 실제 조사와 거의 동일하게 사용한점 또한 시청자에게 몰입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 왔다.
프리즌 브레이크는 옴니버스 식 구성은 아니지만 특이한 소재와 탄탄한 스토리 구성으로 하여금 미국에서 CSI를 제치고 인기순위 1위의 드라마가 되었다.
미국드라마의 인기원인 요약
첫째, 집중적으로 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신길중 서울예대 방송연예과 교수는 “인터넷으로 다운받아서 광고없이 미국 드라마를 볼 수 있는 환경이 인기 요인이 됐다. 또 케이블에서 ‘CSI 데이’ 등을 기획해 집중적으로 보게 한 점이 중독성을 주면서 어필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인콤,마케팅,소비자행동,마케팅전략] 레인콤의마케팅전략
  • 연구조사를 통하여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연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브랜드 자신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측면에서 제품의 어떤 특징에 중점을 둘 것인지에 대해서, 가격의 측면에서 높음 가격의 제품일지 낮은 가격의 제품일지에 대해서, 광고의 측면에서 실용적인 광고일지 쾌락적이고 감성적인 광고일지에 대해서, 등 여러 가지 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들이 모두 하나의 방향을 지향하게

  • 미국,일본드라마 열풍 분석
  • ‘미국.일본 드라마 열풍’ 조사 보고서02MainIssue03Conclusion/C/O/N/T/E/N/T/S01Intro조사 배경 및 목적,조사 대상 및 방법 제시‘미국. 일본 드라마 열풍’ 분석한국드라마 발전방향- 연구의 의의 ‘미드 열풍’ 보도 동영상 감상 조사 배경 및 목적 조사 목적 및 방법 연구문제01Intro1. ‘미드 열풍’ 보도 동영상 감상2. 조사 배경 및 목적외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은 분명 과거에도 존재 했지만 2000년대 이후의그 양상은 과거의 그것과는

  • [미디어] 미국드라마 미드 열풍 현상 분석
  • 드라마 내적 요인 종합5. 수용자 효과 분석 1)수용자 효과 조사① 수용자 설문조사- 자료 분석 ② 수용자 인터뷰- 자료 분석③ 조사 결론 2) 수용자 효과 이론 적용① 이용과 충족 이론② 문화적 규범 형성 이론③ 제 3자 효과 이론④ 배양효과 이론Ⅲ. 결론Ⅰ. 서론1. 연구 목적 현대 사회의 다양한 미디어 현상 가운데 우리 조에서는 최근 우리나라에 몰아닥친 미국 드라마 열풍 현상에 주목했다. 미국에서 제작된 드라마가 한국 사회에서 선풍

  • Sex and the city(섹스앤더시티)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수용자와 외부 시각의 비교
  • 드라마에 많은 여성들이 열광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하나의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과 견해가 있음을 알고, 그러한 문화 현상에 개입 되어 있는 이해관계를 우리사회의 정서와 연결 지어 해석해 보고자 한다. 키워드: Sex and The City, 팬덤, 미국 드라마, 인터넷, 카페, 클럽목 차1. 서론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1.2. 연구방법1.2.1. 수용자의 시각- 인터넷 펜 카페 게시물 분석과 설문조사1.2.2. 외부의 시각- 언론 보도 자료 검

  • [글로벌미디어론] 한국 일본 대만에서 제작된 꽃보다남자의 사회문화 반영과 수용자의 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 미국, 일본의 드라마와 리얼리티 수용자 연구에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했고 다른 조와는 다른 제 3의 그룹을 구성했다. 미국과 일본의 드라마, 리얼리티 쇼를 보지 않은 개개인의 구체적인 이유는 아래 연구 방법에서 분석 대상자(우리 조원)에 대한 소개에서 상세히 설명하겠다. 특별히 특정한 국가의 TV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열중하여 보지 않았던 우리 조원들은 논의 끝에 드라마 에 대한 수용자 조사를 하기로 하였다. 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