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문학 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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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전쟁과 1812년 영국과의 전쟁 이후 국민문학을 대망하는 소리가 높아갔다. 그러자 윌리엄 컬런 브라이언트, 워싱턴 어빙,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 에드거 앨런 포를 선두로 한 위대한 반세기의 문학적 발전이 시작되었다. 브라이언트는 23세의 나이에 〈사관(死觀) Thanatopsis〉(1817)이라는 시로 주목을 끌었지만, 18세기 영국 신고전파 시인의 영향에 이어서 워즈워스를 비롯한 낭만파 시인의 영향 아래 뉴잉글랜드의 정경을 생생하게 그린 서정적인 자연시를 썼다. 〈물새에게〉·〈숲의 찬가 A Forest Hymn〉 같은 시는 사상과 감정을 결합한 인상적인 표현을 이루었다. 또 브라이언트는 전투적인 자유주의자로서 오랫동안 뉴욕의 〈이브닝 포스트〉지의 주간을 지냈지만 그 명성에 있어서는 뉴욕 태생의 워싱턴 어빙에 미치지 못한다. 어빙은 처음 맨해튼의 시민을 풍자한 〈샐머건디 Salmagundi〉(1807~08)지의 발간을 도왔으며 이어서 디트리히 니커보커라는 필명으로 〈뉴욕의 역사 A History of New York〉(1809)를 썼다. 이것은 현학적인 학식과 명문의 네덜란드계 시민을 빗댄 익살스러운 역사 이야기이다. 그후 〈스케치 북 The Sketch Book〉(1819~20)과 〈브레이스브리지 홀 Bracebridge Hall〉(1822) 같은 에세이풍 작품에서는 새로운 낭만적 분위기를 도입했으며, 영국 비평가들의 아낌없는 찬사를 받은 최초의 미국 작가가 되었다. 쿠퍼의 걸작은 위대한 변경 사람 내티 범포의 생애를 그린 5권으로 된 〈가죽 각반 이야기 Leatherstocking〉(1823~41)이다. 그밖에 독립전쟁과 해상생활을 다룬 소설과 몇 권의 사회소설이 있는데, 플롯과 성격 묘사에도 뛰어나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과 유럽 대륙에서도 널리 읽혔다. 에드거 앨런 포는 남부 태생이지만 볼티모어, 필라델피아, 뉴욕 시에서 잡지편집인으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면서 평론·시·단편소설을 썼다. 〈어셔가의 몰락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1839)·〈붉은 주검의 가면 The Masque of the Red Death〉(1842)·〈아만틸라도의 술통 The Cask of Amontillado〉(1846) 등은 고딕풍 공포소설의 걸작이며 치밀한 심리적 수법으로 씌어졌다. 같은 수법으로 씌어진 〈모르그가의 살인 The Murders in the Rue Morgue〉(1841)은 추리(탐정)소설의 효시로 평가된다. 〈갈가마귀 The Raven〉(1845)라는 시로 시인으로서도 명성을 얻은 포는 격조 높은 선율과 암시적인 이미지가 넘치는 많은 시를 썼다. 그의 시와 평론은 보들레르의 번역을 통해서 프랑스에 깊은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이 시기의 걸출한 남부 출신의 소설가로는 존 펜들턴 케네디와 윌리엄 길모어 심스가 있다. 케네디의 〈제비 헛간 Swallow Barn〉(1832)은 버지니아와 사우스캐롤라이나의 농원생활을 즐겁게 그리고 있다. 심스는 역사소설 〈예마시족 The Yemassee〉(1835)에서 변경과 사우스캐롤라이나의 역사를 다루었고, 독립전쟁을 배경으로 한 로맨스도 여러 권 썼다.
If I can...
- Emily Dickinson
If I can stop one heart
from breaking,
I shall not live in vain.
If I can ease one life
the aching,
or cool one pain,
or help one fainting robin
onto his nest,
I shall not live in v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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