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혼인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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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례의 혼을 고대에는 昏(어두울 혼)을 썼다. 이에 대해서 혼례의 마지막 단계인 친영(親迎)이 황혼 무렵에 거행되었기 때문이라는 주장과 그 당시 결혼을 혼시 즉, 저녁에 했다는 주장, 그리고 원시시대의 어떤 부족에서는 처녀를 밤에 약탈해 가는 약탈혼이 있었으므로어두울 혼자를 썼다고 말하기도 한다.
중국에서 혼례는 상례와 함께 중시되던 예속으로 단순한 성인 남녀의 결합이 아닌 씨족(氏族)과 씨족과의 연계이며 결속(結束)을 나타내는 문화이며 정치적 성격을 갖는다.
고대에는 일부 다처제가 생겨 진한대 이후 계속되었으나 이는 빈부 격차와 신분 고하에 의해 특정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다. 또 이러한 혼례를 일생의 사례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여겨서 조상들은 특히 혼례를 대례(大禮), 혹은 대사(大事)라고 불렀다.
즉, 개인주의보다 가족주의(家族主義)를 표방하던 전통사회(傳統社會)에서는 혼례가 가족이라는 새로운 사회집단을 형성하는 의의를 갖기 때문에 혼례를 중시했던 것이다. 또한 혼례에 있어서 혼인에 대한 종래의 전통적인 개념은 자손을 번성하게 하여 조상의 제사를 끊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혼인은 인륜의 근본이 되고 사회의 올바른 풍속을 교화하는 데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혼인의 중요한 의의가 있으며 혼인은 주위의 축복 속에서 건전한 가정을 이루는 시발(始發)점이 되고 가정은 사회를 형성하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
중국의 전통혼례
혼인의 절차는 매우 복잡하였다. 혼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말과 중매자의 말”이었다. 또한 문당호대(門堂戶對-서로 집안의 수준이 맞음)를 가장 많이 따졌다. 혼인의 절차는 주(周)나라 때부터 엄격히 지키기 시작했으며 한(漢) 나라 때 육례(六禮)가 확정되었다. 육례라 하면 결혼식이 이루어지기까지의 전 과정인 납채(納采), 문명(問名), 납길(納吉), 납징(納徵), 청기(請期), 친영(親迎) 이렇게 여섯 과정이다.
1) 납채(納采)
納na 는 ‘받아들이다’, 采cai 는 ‘선택하다’ 뜻으로, 즉 구혼(求婚) 절차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신랑의 집에서 신부의 집으로 혼인을 하기를 청하는 내용을 담은 편지를 보내는 일을 ‘납채’라고 일컫고 있다. 우리 나라의 전통혼례에서의 ‘사성 보내기’와 비슷한 의미다.
신랑 측에서 신부 측에 매인(媒人)을 보내어 청혼 의사를 밝히고, 여자 측에서 허락이 주어지면 보내는 기러기 선물을 납채(納采)라고 부른 데서 유래하였다. 이 선물을 안지(雁贄)라고도 하는데 신랑이 보내는 정식 구혼 선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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