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간호연구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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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 동안 간호는 학문적, 실무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어왔으나 대학에서의 이론적 발전의 속도가 임상실제에서의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이루어져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간호 발전의 커다란 두 축은 간호이론을 개발하여 학문으로서의 과학적 지식체를 정의하고 축적시키는 것과 이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임상 실제에 적용하는 것으로 이들 모두에서 연구는 필수적인 것이다. 즉 간호는 이론 - 연구 - 실무의 순환고리 속에서 더욱 완전하고 고유한 간호지식체를 형성하게되고 과학적으로 입증된 간호중재를 대상자에게 적용함으로써 그 목적을 달성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누구에 의한 간호연구이던지 궁극적으로는 간호실무에 적용되어 바람직한 결과를 갖기 위한 것으로 그 목적이 일치된다고 하겠다. 박지원(1997)은 간호실무에서 경험하는 간호의 문제를 규명하고 이를 해결할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가정 적격의 인력은 실무간호사이며, 진정한 임상전문가는 경험에서 나온 자신의 실무적 지혜와 개별환자 상황에 대한 이해 및 연구로부터 도출된 지식을 조합하여 환자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임상적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젠 간호사들이 앞장서 연구결과를 실무에 적용하고 과감히 간호방법 및 절차를 개선해나가는 시도를 해야 진정한 임상발전 및 환자 간호의 질적인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1.간호연구의 정의
간호연구란 연구의 한 영역으로 간호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접근을 적용하는 과정이다. 간호연구는 간호의 치료적, 예방적 그리고 재활적 측면 모두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주어진 문제를 폭넓은 견지에서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학문과 협력하는 공동연구가 필요하다. 간호연구가 실제로 일반 연구와 다른 것은 없다. 간호연구 방법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기초를 두며 타 학문에 의해 완성된 도구와 간호에 대한 적절한 도구를 병합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연구활동을 통해 선행 연구자들의 오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
간호연구는 사람들의 행위와 사람들간의 관계를 다루므로 행동과학과 일맥상통하며 행동과학의 연구방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행동과학과 간호학 둘 다 사람들의 행위를 사정하고 관찰하고 평가하게 된다.
간호교육은 교육 측면의 연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적절한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며 실무교육과 임상적 실험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2. 간호연구, 이론 및 실무
간호는 인간에 대한 서비스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돌보는데 관심을 갖는 분야로서 실무위주로 발전되어서 전통이나 권위자로부터 나오는 지식을 아무 의문 없이 받아들이는 경향을 보여왔다.
그러나 건강이 주개념이 되는 간호에서는 건강에 영향을 주는 복잡한 변수를 고려하면서 간호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타당성 있는 지식에 간호활동이 요구된다. 대상자의 건강을 위한 간호를 중재하고 평가하는 데에 이러한 타당한 지식이 필요함은 간호행정가, 교육자, 실무간호사에 의해 한결같이 인정되고 있다.
Ellis는 “이론이란 일관성 있는 명제들로 구성된 것으로 관계되는 어떤 현상에 대한 전반적인 틀로서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하나의 개념구조인데, 간호에서 그 목적은 실무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또한 Rudner는 “이론이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한 진술들로서 법과 같이 일반화될 수 있는 것이다” 하고 하였다.
이와 같이 이론이란, 간호현상에 대한 명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를 통해 경험적인 검증을 받아서 일반화될 수 있는 진술이라고 볼 수 있고 연구를 통해 검증된 이론은 간호에서 실무의 기반을 이루며 이를 통해서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성장을 이루어 나아갈 수 있다. 따라서 이론은 연구를 이끌고, 연구는 실무를 증진시키는 상호밀접한 관계에 있다. 즉 연구는 이론과 실무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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