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행복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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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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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뜬금없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논의의 시작을 제가 생각하는 행복에서부터 시작할까 합니다. 넉넉하지 못해도 아끼고 노력하던 때, 처음 우리 집이 생기고 내 방이 생겼을 때, 주말이면 강아지와 가족과 함께 여행가던 때, 화목하지 못했던 가정이 다같이 노력하여 단란해질 때, 최선을 다해서 공부했고 그로 인해서 부모님이 기뻐해 주실 때, 좋아하는 운동이 생겨서 몇 달 몇 년을 매일같이 몰입해서 연마할 때, 인연이 닿아서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했을 때, 그리고... 행복이란 단어를 떠올렸을 때 제 머릿속에 떠오르는 수많은 기억들입니다. 이런 수많은 순간들이 모여 지금의 행복한 저를 이루었고, 또 그런 기억을 바탕으로 제 나름의 행복의 정의를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복의 정의는 저 만의 것입니다. 제가 살아온 경험은 그 누구와도 다른 저만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저와 마찬가지로 누구나 행복에 대한 나름의 정의가 있을 것입니다. 혹여, 행복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않았거나, 그런 기회를 가질 수 없었던 사람들이라도, 자신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때 만족하고 즐거워지는 지 막연하게나마 느낄 것입니다. 이 사실들이야 말로, 제가 추구하고자 하는 의사로서의 가치를 찾는 데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살아온 날들이 그리 긴 것은 아니지만, 때론 고뇌 때문에 죽음의 문턱까지 가기도 하고, 진심으로 만족감을 느껴서 지금 죽어도 여한이 없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며 많은 일들을 거쳐 왔고, 그래서 스스로의 행복에 대해 어렴풋하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정말로 충실한 삶을 살게 되었다고 자부합니다.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많은 사람들과, 제가 생각한 행복 -저에게 행복이란 목표가 아닌 삶 자체입니다.- 에 대해 많이 이야기 해보고 또 나누고 싶습니다. 하지만, 의사로서 제가 하고 싶은 일은 저만의 행복을 환자분께 강요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가 나와는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도 좋습니다. 생각을 하는 방향이 달라도 동감은 하지 못할 지언정 공감은 하고 싶습니다.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사고방식을 가졌더라도 그것을 바탕으로 그가 행복하다면 그 행복만은 인정해 주고 싶습니다. 이것이 의사로서의 저에게는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제가 느끼는 그 행복감을, 저와는 다른 삶을 살아온 환자분께 똑같은 방식으로 느끼라고 요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그가 행복하는데 있어, 제가 많은 노력을 바탕으로 쌓아온 지식과 기술이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저는 기꺼이 힘을 보탤 것입니다.
제 가치를 구체화하기 위해 그동안의 토론을 되돌아 보고자 합니다. 의료 윤리 토론 시간은 저에게 참으로 유익했습니다. 엇비슷할줄 알았던 학우들의 참으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상호작용하는 것이 재미있기도 했습니다. 다만 몇몇 토론에서 학우들의 의견이나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있노라면, 그 속에 실체가 없는 환자들이나 의사들, 또는 철학가들은 있을 지언정, 환자 한 사람, 그의 부인, 자식 과 같은 구체적인 사람은 없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전 레포트에도 같은 말을 쓰긴 했지만, 저는 자본주의가 지속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또한 자본의 이데올로기 속에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많은 가치들이 획일적으로 매몰되는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장기매매 토론에 저는 교수님과 같은 생각, 혹은 매매를 비판하는 학우들과 같은 생각으로 토론에 참여할 수는 없었습니다. 단지 경제적인 이유로 자신을 소모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혹은 신체의 일부를 경제적인 가치로 환산할 수 있느냐 등의 논지는 윤리적으로 매우 펴기 쉬운 논리 였고, 특히나 경제적인 가치로 환산되면서 잃어버리는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한 교수님의 생각은, 앞서 제가 말씀드린 제 생각과 매우 통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저에게 더욱 와 닿았던 것은 이름 모를, 장기를 팔 수밖에 없었던 그 사람의 상황과 마음입니다. 학우들의 생각은 거창하되 저에게 전혀 감동을 주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그 논지에 자신이 정말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거쳤던 경험이라든가, 거기에 미치진 못하더라도 그 마음을 진심으로 헤아리는 듯한 감성이 전혀 묻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임상의사에게, 병으로 죽어가지만 진심으로 살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책을 펼쳐서 그 병에 대해 가르치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약을 써서든 그 병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장기 매매에 대해 토론할 때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앞의 예에서 병으로 죽어가지만 진심으로 살기를 원하는 사람에 해당하는, 장기를 팔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 였는데,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가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박완서님의 소설, 아주 오래된 농담 마지막부에 나오는 치킨집 사장도 생각 납니다. 나을 수 있는 상황, 거기에 나을 수 있다는 의사의 말 조차도, 그가 가지는, 무지한 상식에서 오는 경제적 공포감을 덜어 주지는 못하고, 결국 죽음에 이르게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어쩌면 우리가 돌보아야하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의 상황일지도 모릅니다. 소설 속 영빈은 그 상황에서 그가 진심으로 걱정하는 것이 무엇인지 가슴으로 느끼지 않았습니다. 의사는 사람만 잘 고치면 되지, 에서의 사람만 잘 고치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이 헤아리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저에게, 비록 실력은 좋지만 전혀 좋은 의사가 아닙니다.
여호와의 증인에 대한 토론도 기억이 납니다. 성인 환자의 경우 자신의 가치관에 입각해 수혈을 거부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기도 하고 반대하기도 하다가, 어린 학생들이 그렇게 죽어가는 것에 대해서는 매우 거부감을 가지고 부모들을 혐오했던 것이 생각이 납니다. 제 생각은 조금 달랐습니다. 물론 사고하는 연습이라든지, 삶을 바라보는 방식, 경험 등에서 성인과 많은 차이가 날 수도 있고, 미숙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상대적인 것이며, 법적으로 성인이라고 인정받는 우리도 상대적으로는 한없이 미숙할 수도 있는 것이며, 그 정도는 단지 나이에 비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에게 중요한 것은 그 어린 생명이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선택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동안의 살아온 경험-물론 거기에는 부모의 가치관 또한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과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자기가 가장 행복할 수 있는 길을 선택했고, 또 그래서 진심으로 행복하다면, 저는 그것을 존중할 것입니다. 그리고 환자와의 관계를 통해서, 그가 혹여 원하지 않는 가치관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은 채로 끌려간다고 느껴진다면, 저는 그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장황하게 많은 기억을 더듬은 것은, 제 가치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 가치관을 바탕으로 살아가는 삶이 대단히 행복하기 때문에, 환자분이 저에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면 물론 환영할 것입니다. 그러나, 의사로서 저에게 더 중요한 것은, 환자분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행복을 찾는 데, 제가 가진 의술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깨닫고, 거기에 매진하는 것입니다.
환자의 행복이라는 두루뭉술한 말로 시작한 글을, 환자의 가치관에 대한 강요가 아닌, 행복에 대한 기여 라는 말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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