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의 방법에 따른 심리적 영향과 결과 - 행동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따른 단체학습과 개별학습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의 배경
3.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의 배경
2) 인지주의적 학습의 개념
4. 단체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교수법
1) 단체의 학습방법에 따른 학습자의 현황파악
2) 학습방법에 따른 장・단점
(1) 행동주의적 학습방법
(2) 인지주의적 학습방법
5. 개인별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교수법
1) 개인별 학습방법에 따른 학습자의 현황파악
2) 학습방법에 따른 장・단점
(1) 행동주의적 학습방법
(2) 인지주의적 학습방법
6. 결론
- 본문내용
-
학습에 대한 관점은 행동주의 학습이론 입장과 인지주의 학습이론 입장에 따라 다르게 설명되어졌다. 행동주의적 입장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외부환경의 조성에 따른 학습자의 행동의 변화로 설명하고 있고, 학습자의 내재적 사고활동은 행동으로 나타남을 주장한다. 한편 인지주의적 입장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들은 학습의 외적 요인보다는 학습자의 내적 사고과정의 변화를 더 중시한다. 그리고 학습을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한 지식의 구성과정으로 설명한 인지주의 심리학의 구성적 관점 측면이 있다.
여기서 9조는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있어서 단체학습과 개별학습의 차이점을 비교해보고 그에 따른 장단점에 대해 비교해 보고자 한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의 배경
행동주의의 기본적 전제는 인간행동은 통제, 조작될 수 있으며, 교육은 바로 인간행동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본다. 행동이 유일한 심리학의 주제가 되어야 한다는 관점은 Pavlov의 영향을 받아 1913년 와트슨에 의하여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제시되었다. 그는 심리학이 과학이 되려고 한다면 그 자료는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사람들의 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심리학에 대한 객관적인 과학이 가능하다고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