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의 방법에 따른 심리적 영향과 결과 - 행동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따른 단체학습과 개별학습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의 배경
3.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의 배경
2) 인지주의적 학습의 개념
4. 단체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교수법
1) 단체의 학습방법에 따른 학습자의 현황파악
2) 학습방법에 따른 장・단점
(1) 행동주의적 학습방법
(2) 인지주의적 학습방법
5. 개인별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교수법
1) 개인별 학습방법에 따른 학습자의 현황파악
2) 학습방법에 따른 장・단점
(1) 행동주의적 학습방법
(2) 인지주의적 학습방법
6. 결론
본문내용
학습에 대한 관점은 행동주의 학습이론 입장과 인지주의 학습이론 입장에 따라 다르게 설명되어졌다. 행동주의적 입장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외부환경의 조성에 따른 학습자의 행동의 변화로 설명하고 있고, 학습자의 내재적 사고활동은 행동으로 나타남을 주장한다. 한편 인지주의적 입장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들은 학습의 외적 요인보다는 학습자의 내적 사고과정의 변화를 더 중시한다. 그리고 학습을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한 지식의 구성과정으로 설명한 인지주의 심리학의 구성적 관점 측면이 있다.
여기서 9조는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있어서 단체학습과 개별학습의 차이점을 비교해보고 그에 따른 장단점에 대해 비교해 보고자 한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의 배경
행동주의의 기본적 전제는 인간행동은 통제, 조작될 수 있으며, 교육은 바로 인간행동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본다. 행동이 유일한 심리학의 주제가 되어야 한다는 관점은 Pavlov의 영향을 받아 1913년 와트슨에 의하여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제시되었다. 그는 심리학이 과학이 되려고 한다면 그 자료는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사람들의 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심리학에 대한 객관적인 과학이 가능하다고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짱구와 강백호` 품행장애 및 반항성 장애
  • 인지 인식하고 이를 보상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분명히 구분하고 이를 무시하거나 벌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다음으로 부모는 자녀가 적절하게 행동할 때 마다 긍정적인 결과를 주고, 자녀가 순종하지 않거나 싸우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마다 부정적인 결과를 주는 것을 배우게 된다. 몇 개의 부모훈련 프로그램에서는 직접적으로 부모-자녀 관계의 전체적인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한다. 부모훈련은 한 가족에

  • 교육심리학(기말)
  • 인지적 접근에 따른 연구결과들은 교육심리학자들로 하여금 인간의 기억, 사고, 학습, 문제해결 등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2. 특징-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인지주의적 접근은 외적 요인(수업 조작과 수행 결과), 내적 요인(학습 과정, 학습 결과, 학습자의 기존 지식과 기술)간의 관계에 관심 가진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수업 조작과 수행겨로가 간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수업조작이 주의집중, 약호

  •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의 연혁,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와 언어연구, 국어,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의 지배결속이론, 엘리트주의이론,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의 이론평가,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의 여과기 분석
  • 이론을 수학과 논리학의 체계를 사용하여 설득력 있게 전개하였기에, 행동주의적 이론, 특히 Skinner의 언어 이론은 그 뿌리가 흔들리게 되었고, 인지심리학의 형성이 촉진되었다. Chomsky의 반행동주의적 논지의 전개가 많은 심리학자들을 개종시킬 수 있었던 것은, 단순히 그가 설득력 있게 행동주의 이론을 비판했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행동주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면서도 행동주의처럼 명료하고 엄밀한 체계를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Chomsky의 영향은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심리적 접근 방법이다. 후에 NLP는 로버트 딜츠가 그레고리 베잇슨의 인간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바탕으로 삼아 개발한 신경학적 차원 이론으로 신경학 체계에 새로운 이론으로 자리 잡았다. NLP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 일어나는 원리를 설명하고 어떻게 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마음과 행동을 변화 시킬 것인지를 다루는 자기 혁신 프로그램으로 인간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의식과 생리, 정신과 육체는 서로 별개인 이원적 구조가 아니라 상호 영향을 주고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을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부른다. 이 지능은 측정이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를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떤 표준화된 인지적 역량이라고 가정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