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강독 요약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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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챕터6에서는 기관들안에 있는 일상의 그룹 역활에 대해 얼마나 중요하게 이해되고 있는지 탐구하였다.1920년 서부전기회사에서 인간관계 분야에 대한 Elton Mayo의 발견은 인간그룹에 대한 경영과정이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줌으로 인해서 공공행정에 대한 전통적인 이론은 더욱 확대되었다.
Chris Argyris, Warren Bennis, Rensis Likert 그리고 Douglas McGregor와 같은 2세대의 전문가들은 기관 안에서 개인문제에 대한 중요성을 계속적으로 강조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직원들의 개인적인 만족과 성장에만 세심한 관심을 두고 기관 실적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결과를 낳았다. 이와 같이 학자들은 효율과 같은 전통적인 행정에 관한 목표는 경시하는 대신에 개인의 가치와 기관 안에서의 인간적 환경을 지지하고 강조하였다.
다음 논문 “The Public Service Culture"에서 특히 본문에서 Lois Recascino는 공공서비스에 존재하는 동기조사에 대한 현 상태에 대해 특별한 평가를 하였다. 그녀는 그녀의 논문과 함께 그 분야와 관련된 연구조사 문헌을 검토하기 시작하였으나, Dr Wise는 그녀의 목적은 더욱 개념화하고 “공공서비스 동기에 대한 과정과 구성에 대해 이해하는데 강화되었다”고 주장하였다. 그녀의 주장은 “공공서비스의 동기는 인간에게 필요한 유형으로서” 즉 다른 어떤 것보다 강력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Wise교수는 “그들의 개인적인 만족을 하는데 원인이 되는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유발하는 과정”을 “공공동기”라고 규정하였다. 특히 Dr. Wise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으로 “공공서비스 동기는 관리하는데 기본적인 가치를 제공한다고 믿었는데” 첫 번째는 정부의 과정이나 사안에 대해서 시민들을 교육할 수 있도록 조성한다. 두 번째는 행정관리상의 결정을 하게 될 때 단지 사실이나 분석적인 기술에 그치지 않고 가치를 설립한다. 세 번째는 중요한 일이나 행정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게한다. Wise교수는 “공공관리는 일터나 공공서비스 전반에 걸쳐 공공서비스 동기를 보이는 사람에게 보상이나 승진을 시켜주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들이 이끄는 기관에 대한 동기의 중요성을 기대하지 않아야 한다.” 는 문화가 조정될 수 있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공공서비스문화
LOIS RECASCINO WISE
1961년 “당신이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하기도 전에 국가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 지 묻지 말아라”라는 도전적과제를 공표했다. 이와 같은 요청은 당시 미국 행정서비스에 대한 활력을 불어 넣어주었다. 이것은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것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어깨에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믿었던 시대였다. 그 당시에는 봉급을 크기를 기초로 자신의 전업을 고르는 대학 졸업자들을 이상하게 보았고, 심지어 그들의 동료들로부터 낙인 받게 되었다.
시간은 변한다. 높은 임금을 위해 그들의 지식을 사적인 전문지식으로 전환함으로서 행정을 도피하는 것에 대해, Bush대통령은 “행정은 공공서비스를 위한 기회를 가져야지 사적으로 얻어져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최근의 증언으로 높은 임금을 통해 공적인 일에 관한 프로그램을 사적인 영역으로 꾀도록 유도한다고 하였다. 졸업생들은 개인의 희생에 대한 관념에 대하여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듯하다. 그와 동시에 공공관리는 목적적 의식이나 사회적 보상보다는 금전적 보상을 더 선호하는 추세인데 이는 행정 직원들과 일의 실적사이에 주된 요인이다. 우리는 직업집단을 꾸리는데 있어서 특정한 봉급 허용치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확신을 얻게 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실적에 대한 효과적인 방법을 얻기 위해 계속적으로 봉급과 연결하는 노력이 바로 그것이다.
이글은 1990년대 시작되는 공공서비스동기 과제테스트에 대한 Perry와 Wise이다. 그들은 3가지 범주의 공공서비스 동기를 발견하였고 공공서비스동기 과정에 관한 일련의 연구문제를 두었다. 그들의 실증적인 연구들은 주로 두 가지의 다른 범주로 둘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공공서비스동기가 존재하는지 아닌지 라는 것이다. 두 번째는 공공서비스 동기를 조작할 수 있는 세련된 측정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들은 여전히 한계를 지니고 있지만 어떻게 공공서비스동기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론적 체계를 개발하는 것 또는 공공서비스 동기가 민주적인 산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고 있다. 이 논문의 결론은 공공서비스동기 논의에 대한 전환과 공공서비스 동기에 대한 작동상태에 대한 것이다. 그다음에 공공서비스동기와 관료제를 민주주의 사회 안에서의 결과물로 보는 연결과 긴장상태를 고려하고 있다. 그리고 공공서비스업 문화를 개발 하는 데에 대한 관리 영향 논의를 끝으로 마무리로 짓고 있다.
공공서비스 동기란 무엇인가?
공공서비스 동기는 인간 욕구에 관한 유형이다. 인간의 욕구를 채우려는 바람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은 각각의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론가들과 실증적 연구자들은 인간욕구구조에 대해 정의 하는 것과 직장을 포함하여 다양한 상황 속에서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방법을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직업에 대한 모든 동기는 인간욕구에 대한 이론 속에서 발견되어지지는 않는다. 이론에서 뿐만이 아니라 예를 들면 인간의 정신 속에서도 일에 대한 동기를 갖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 발견되기도 한다. 그러나 교회, 유대교 또는 다른 종교기관을 통해 직업을 고르려는 욕구가 강한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와 같은 방법들로 인해 각각의 개인들이 공공서비스에 관한 행동양식에 욕구가 강해지고 그들이 공공서비스에 관한 직업을 고르는 사회 속에서 생활이 질적으로 발전되어 왔을 것이다. 정신적 욕구와 같이, 공공서비스 동기는 그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해 더욱 더 강해질 것이다.
공적으로 도움이 되는 행동은 공공서비스욕구 또는 동기들 사이에서 이행된다. 우리들은 동기는 공적인 영역에서 주로 쓰인다. 라고 믿는데 왜냐하면 행정업무는 공적서비스에 집중하고 그들의 가치나 동기를 구축하고 촉진하기 위한 공적기관들의 주안점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공적인 영역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공공서비스 동기를 갖고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기관의 유인책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또 다른 욕구가 아닌 공적인 서비스 동기에 의해 고무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똑같은 방법으로 교회, 사원, 회교 사원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홀로 그들의 정신적 욕구로 인해 동기화 되지는 않는다. 공공서비스 동기는 그들 개인적으로 만족시키는 공적인 도움을 기여하는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전 이론적인 것들에 기초해 perry와 wise는 공공서비스 유형을 3가지 범주로 정리하였다. 정서적, 표준적, 이성적동기가 바로 그것이다. 다양한 공공서비스 욕구를 통해 똑같은 행동은 동기화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개인은 책임과 의무 그리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에 기초해 군사 서비스에 가입할 수도 있다. 규범적인 성향은 사회적 가치와 공적관심을 제공하는 욕구를 포함한 적절하고 표준적인 것을 기초로 하고 있다.
정서적 동기는 개인적 감정에 기초로 하고 있다. 정서적 동기는 사회의 특별 프로그램 중요성에 대한 깊은 신념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들어 A라는 사람이 가난 때문에 전쟁에 입대하는데 동기화 되었는데 이유는 어릴 때 그녀는 가난과 박탈을 경험하였기 때문이다. B라는 사람은 부유한 사회 안에서의 굶주림을 혐오하기 때문에 전쟁에 참가하는 것에 대해 동기화 되었다. A라는 사람의 행동은 이성적인동기에 기초한 반면에 B라는 사람의 행동은 정서적인동기에 초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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