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론]3차원 영역 : 화면의 입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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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볼륨의 쌍대성 (Volume duality)
2. Z-축상의 표현 (Z-axis articulation)
3. Z-축 블로킹 (Z-axis blocking)
4. 공간 패러독스 (Spatial paradoxes)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3차원 영역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는 화면상의 3가지 범위로 나뉜다. 전경, 중경,후경이 그것이다. 전경은 카메라의 가장 앞, 즉 화면상에서 가장 가깝게 보이는 부분이며, 중경은 중간 부분, 후경은 가장 뒷부분을 말한다.
3차원 영역을 표현할 때는 피사체와 카메라의 움직임, 샷의 변화와 편집을 통한 연결 등과 같이 변화하는 모든 화면 구성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하나의 소트에서 다른 쇼트로의 컷(cut), 또는 단일 쇼트 내에서의 줌(zoom), 달리(dolly) 등의 카메라 이동, 그리고 Z-축상을 이동하고 있는 피사체 등은 모두 3차원 영역을 변화시킨다. 예를 들어, 카메라가 Zoom-in(혹은 Dolly-in) 할 때, 중경은 새로운 전경이 되고 후경은 새로운 중경이 되어 전경은 화면 밖으로 밀려나게 되며, 카메라가 Zoom-out(혹은 Dolly-out) 할 때는 반대의 현상이 일어난다. 그리고, 편집을 통해 장면이 전환될 경우, 새로운 Z-축상의 공간구성이 생성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영상연출의 테크닉』, 민병록 저. 집문당(1998)
『영화의 이해』, 루이스 자네티 저, 김진해 역. 현암사(2000)
『영상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하버트 제틀 저. 커뮤니케이션 북스(1999)
『영화연출론 shot by shot』, 스티븐 디 캐츠, 김학순, 최병근 역, 시공사(1997)
『영상미학에 관한 몇 가지 논리』, 정태우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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