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방법론 라푼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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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림형제’는 형 야콥 그림과 동생 빌헬름 그림을 말한다. 이들은 각기 그 이름보다는 ‘그림형제’로 잘 알려져 있다. 독일 헷센 지역의 하나우(Hanau)에서 태어났으며 야콥이 11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가정형편이 어려워 이모 밑에서 자라게 되었고 이모의 도움으로 두 사람 모두 다 마르부르크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였다. 두사람 모두 도서관 사서를 거쳐 괴텡겐 대학에서 강의를 했으며 학사원 회원이 된 당시 최고의 학자였다. 야콥 그림은 주로 언어학, 법률학, 신화학을 공부, 전공하였고, 빌헬름 그림은 고대 게르만 문학을 전공하였다. 이 두 형제는 깊은 형제애로 결속되어 있었으며 공동작업을 통해 문학계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유로화가 도입되기 이전에, 1000 마르크짜리 독일 지폐에 ‘그림 형제’의 모습이 실려 있었을 정도로 유럽에서는 대단히 유명한 인물이다.
2. 본격적인 “라푼젤”!
|-(1) 라푼젤의 머리카락이 상징하는 것
|-(2) 라푼젤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소유욕
|-(3) 라푼젤을 읽고 느껴지는 문제점과 그에 대한 나의 생각
|-(4) 내가 바꿔 본 라푼젤
(1) 라푼젤의 머리카락이 상징하는 것
라푼젤의 이야기 중에서 가장 관심 있게 살펴 볼 부분은 “라푼젤의 머리카락”이다. 여성의 머리카락은 “유혹”과 “힘”이라는 두 가지 모두를 상징할 때 사용한다. 특히 긴 생머리는 확실한 여성의 섹스 어필의 도구 중 하나이다. 광고에 등장하는 샴푸 모델이나, 젊은 여성들을 등장시키는 많은 광고들은 긴 생머리, 긴 머리카락을 강조함으로서 상품에 대한 호감도를 극대화 시킨다. 중세 시대에도, 긴 생머리를 지닌 여성은 많은 남성들의 찬양과 집중을 받았다고 한다. 이렇게 긴 머리카락은 남성들을 쉽게 유혹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교적 세계관이 강했던 우리나라의 전통 유교 사회에서는 결혼하지 않은 처녀는 길게 땋은 댕기 머리를 내보이다가 결혼을 하면 쪽을 지고 더 이상 머리카락을 보여주지 않았다. 긴 머리카락에서 느낄 수 있는 여성성을 의도적으로 단속한 것이다.
또, 긴 생머리는 성적인 여성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정숙함이나 절제가 요구되는 여성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스타일이도 하다. 따라서 대통령들의 부인이나, 한 국가의 여성 정당 대표 들과 같은 정치인들은 머리카락을 풀어서 늘어 뜨리고 다니지 않는다. 종교인들을 보면 더 확실히 느낄 수 있다. 천주교의 수녀와 이슬람의 여인들은 긴 생머리를 감추기 위해서 머리에 두건을 두르고 다니고, 불교의 여자 스님들은 완전히 삭발을 하고 다닌다. 신에게 영혼을 바치기로 맹세 한 종교인들이기 때문에 신 외에는 다른남자를 허락하지도 않고, 유혹하지도 않는 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여성의 머리카락이 상징하는 것을 라푼젤 이야기에 대입 시켜보면 어떤 의미가 생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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