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놀이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도르프 놀이지도
놀이와 유아발달&자연주의 놀이교육의 특징
발표 순서
2) 점액질인과우울질인
1)인간의 통합체와 구성체 4가지 요소
3)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교육방법
2.기질론
2) 발도르프 교육에서의 인간발달단계
1) 다혈질인과 담즙질인
1.슈타이너의 인간관과 교육관
1.슈타이너의 인간관과 교육관
※발도르프 교육학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이해에 기초를 둠.
1)슈타이너의 인간관
: 인간을 이루는 물질적 부분, 감각적
세계를 경험하고 인식할 수 있는 오감각.
: 좋고 싫음, 기쁨과 슬픔 등의 감정을
느끼고, 의지를 표현하고, 사고하는 것.
: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인간의 신체와 혼을
통합, 조정하여 보다 고차원적인 세계를 말함.
*신체(body)
*혼(soul)
*영(spirit)
① 인간을 신체(body),혼(soul),영(spirit)의 통합체로 주장.
2)슈타이너의 인간관
②인간 구성체를 외형체(physicherleib), 생명체(Etherleib),감성체(Astralleib), 자아체(Ichleib)로 구분
: 눈에 보이는 물질체 즉, 신체를 말함.
: 생명체란 생명(life)을 가지고 있음.
: 감각 또는 감정을 느끼는 것. 감성체로
인해 생각하고, 느끼고, 의지를 갖는
정신활동을 할 수 있음.
: 인간에게만 존재하는 인간 고유의 특성
인간은 ‘나(I)’라는 명칭을 통해 구별됨.
*외형체(physicherleib)
*생명체(Etherleib)
*감성체(Astralleib)
*자아체(Ichlei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연, 성장의 밑거름 - 학습코칭 - 방과후 지도
  • 놀이를 하게 하는 것이 전부이다. 태우는 집에서 창밖을 보며 시간을 보내고 창살너머 빗방울을 느낀 다. 또래친구와 어울리기 힘들어 하는 태우를 위해 엄마는 특단의 조치로 숲 유치원을 보내기로 한 다. 숲 유치원은 숲에서 모든 활동을 하며 탁 트인 숲에서 온몸으로 계절변화를 느끼며 스스로 깨달아가는 것이 교육의 목표이다.그곳에선 아이들이 숲을 다니며 별다른 교구나 장난감 없이 도 스스로 놀이 감 을 탐색하고 돌멩이 나뭇가지 등 등 자

  • 토론중심수업,발문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교실놀이수업,이야기중심수업,교실영어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국제광고수업 지도자료
  • 놀이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1. 수업 놀이 등을 제시하려면1) 자료를 제시할 때는 인상적으로예를 들어 그림이나 삽화를 수업자료로 이용할 때 “자 여기를 보세요. 이 그림을 보면 .” 하고 매번 똑같은 방법으로 그림을 보여 주면 아이들은 시큰둥하게 그림을 본다. 이때 꼬깃꼬깃하게 접은 종이를 한 조각씩 펴내면서 “뭘까?” 하고 물어 보거나 그림을 조각 내어서 한 조각씩 붙여 가면서 보여 준다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다는 것

  • (A+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
  • 놀이는 어린이의 진지한 작업이다. - 능숙한 손가락 놀림은 활동적인 생각을 만들어 낸다. - 교육의 중심은 아이의 자립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다. 1) 교육원리로서의 질서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하루 일과표’ 또는 ‘프로그램’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틀에 박힌 교육형식을 만들어서 유아들에게 적응시키려고 하는 교육의 개념에 동의 하지 않기 때문이다.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은 유아들이 그 나이에 맞게 건강한 생활을 유지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지도자로서 교사2. 우리나라 교원 양성의 문제점151) 중등교원양성의 실제와 문제점3. 외국 프로그램(교원양성) 사례-171) 미국의 사례2) 캐나다의 사례3) 뉴질랜드의 사례4) 독일의 사례 - 발도르프 학교 교사양성4. 우리나라 교원 양성 해결방안281)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 교육제도 도입 방안5. 유능한 특수 교육교사 되기-301) 특수교육교사란 어떤 직업인가? 2) 특수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 [유아교육]슈타이너의 발도르프 학교에 대해
  • 발도르프 교육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들 중에 하나는 혼이 있는 신체의 배양인데 오이뤼트미는 이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가장 큰 가능성을 갖고 있다. 사람이 소리와 음색에 익숙해져서 이것을 오이뤼트미의 몸짓으로 형성화한다면 그 일은 모든 정신력과 전체 인간의 신체가 요구하는 활동이다. ② 극놀이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교사의 지도하에 이야기와 극놀이가 매일매일 이루어진다. 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일주일 내내 반복한다. 그렇게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