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비평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수학을 잘할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수학을 잘할까?-TIMSS 2003 data-
논문 비평
*
Introduction
Influential Factors causing the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scores among Iranian Eight graders based on TIMSS 2003 data
-presented by AR Kiamanesh, M Mahdavi-Hezaveh - 3rd IEA International Research Conferencel, 2008
TIMSS 2003 eight-graders IRAN student
다집단 SEM
연구의 목적 : 학생의 수학 성취를 예상할 수 있는 학생 배경 요인에 대한 개념적 모델을 개발하고자 함.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 별로 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다른가를 살피고자 함
연구의 장점: TIMSS data 활용, 해당 국가 특성 파악 가능. 성별에 따른 수학 성취차이라는 관심 주제로 다집단 분석.
*
Proposed model
교수학습과정, 가정배경, 학교 애착, 학교 풍토, 수학적 태도, 자아관->수학성취
수학성취는 다섯 가지 수학 시험의 평균값임.
여기서, school climate는 예/아니오의 이분변수만으로 구성됨
재귀모형
Reflective model
관측변수의 수 600
자유모수의 수 64
df 236
*
Data Sources
논문
5410 ( 2237 girls, 3173 boys)
결측치 제거
4942 (2054 girls, 2888 boys)
36 items ->23 items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6개 요인
남녀전체, 남학생, 여학생 모델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여섯 요인으로 구성
Mine
4942 ( 2059 girls, 2883 boys)
결측치 제거
3669 (1578 girls 43%, 2091 boys 57%)
38 items ->23 items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6개요인
요인별 문항이 일치하지 않음-> loading이 비슷한 문항의 경우 연구자가 설문을 선택한것으로 보여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