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동산병원 교육성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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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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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환아의 가족 중 부모는 감기에 걸려 있었고, 환아의 자매인 2세 조○○ 또한 폐렴에 걸려 같은 병실에서 돌보고 있었다. 보호자는 홀로 두 환아를 돌보는 것에 몹시 지쳐있었으며, 감기로 인해 컨디션이 악화되어 환아를 제대로 보살피지 못하고 있었다.
보호자와의 대화를 통해 보호자는 환아의 질병을 단순히 감기와 비슷한 것으로 알고 계셨고 온 가족이 감기에 걸려 콜록댄다고 말씀하시면서 환아의 폐렴이 부모에게 옮은 감기로 인해 걸린 것이라고 생각하고 계셨다. 또한 폐렴이 기침으로 인해 전염된다고 들었는데 이것을 예방하는 방법은 없는지, 곧 있으면 두 환아가 퇴원을 하는데 퇴원 후 가정에서 환아의 상태를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한 것들에 관하여 의문을 품고 있다고 말씀하셨다.
2. 교육내용(교육자료 첨부) :
먼저 소아 폐렴의 정의와 발병 기전, 증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드리면서 폐렴에 대한 기초 지식을 교육해 드렸다. 그리고 보호자께서 궁금해 하셨던 퇴원 후 환아의 전반적인 상태 완화를 위한 방법과 폐렴이 감기로 인해 발병되는 것인지, 폐렴을 예방하기 위한 것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에 관하여 교육해 드렸다.
3. 교육방법
2014년 11월 19일 수요일 오후 1시 30분 경, 먼저 환아와 보호자께 찾아가 만든 교육안을 보여드리며 궁금해 하셨던 것들에 대해 교육을 해드려도 되겠냐고 먼저 양해를 구하였다. 대상자와 보호자께서 흔쾌히 허락해주셔서 교육안을 드리고, 같이 읽으며 교육을 해드렸다.
교육자료 바탕으로 직접 설명을 드렸고, 한 챕터마다 설명 후 궁금한 점이 있는지 여쭈어보며 이해도를 확인해가며 교육해드렸다. 설명 중 대상자가 문의사항을 질문했을 때 교육 자료에 없는 내용에 대해서도 친절하고 자세히 부가 설명을 덧붙여 드렸다.
교육자료는 환아의 현 상태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소아 폐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하였다. 단락별로 주제를 정하여 구성하였으며 중요한 것은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을 첨부하였다.
4. 교육 성과(환자 및 보호자의 반응 포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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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S.R.JAMES(2009). 원리와 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상권. 서울시 : 현문사.
·S.R.JAMES(2009). 원리와 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하권. 서울시 : 현문사.
·김태임 외 4인(2014). 성장발달과 건강. 경기도 :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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