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도덕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만의 웹진은 한자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도덕교육에 관련된 부분은 찾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대만 교육부 웹진에 들어갔다. 대만의 전체적인 교육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되어 있어서 보았는데, 대체로 우리나라와 비슷한 경우가 많다. 우선 학제가 6-3-3-4라는 점이 가장 흡사하다. 일반교육 분야의 학제는 유치원 2년(보육 연령 4~6세), 초등학교 6년(재학 연령 6~12세), 중학교 3년(재학 연령 12~15세), 고등학교 3년(재학 연령 15~18세), 대학교 4년으로 되어 있다. 이상 각 단계의 수학연한은 우수학생 또는 특수학생의 경우 사정을 참작하여 단축 또는 연장이 가능하다. 석사는 1년에서 4년, 박사는 2년에서 7년으로 하며 재직 또는 필요에 따라 각 학교에서 기한을 연장하여 제정할 수 있다. 원래 의무교육 기간은 6년이었으나 1968년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포함하여 9년으로 연장되었으며 두 종류의 학교가 분리 설립되었다. 학제 체계는 위의 캡처한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다. 이러한 기본 교육과정 이외에 일반 교육 과정과 마찬가지로 의무교육을 마친 뒤 진학하는 직업교육 과정이 있다. 그 가운데 15~18세까지의 중등교육 단계로는 3년제 고급 직업학교와 종합 고등학교, 5년제 전문대학의 세 종류가 있다. 18세 이후의 고등교육 단계로는 2년제 또는 3년제의 전문대학과 4년제의 과학기술대학 및 기술대학 등의 세 종류가 있다. 현행 각급 학교는 공립과 사립으로 나뉜다. 의무교육은 공립학교를 위주로 실시되며 비의무교육 단계에서는 고등학교를 제외하고 고등직업학교, 5년제 전문대학 및 대학교가 모두 학교 수와 학생 수에 관계없이 사립학교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문제 제기우리는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하게 된 배경은 얼마 전 유교권 국가들이 유난히 과열된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고 이 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었다. 그 기사에서는 일본이나 대만 같은 국가들도 입시 경쟁, 대학 서열화, 사교육 문제 등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교육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국가들의 공통적인 부분으로 유교가 자리하고 있었다. 유교는 예절을 숭상하고 효

  • 교직의 사회성 레포트
  • 교육”을 문제로 제기하면서“개성과 적성에 맞고 실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원 하는 반면, 교사들은 요즘 청소년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을“윤리, 가치관 교육”이라고 보고 있음.∘ 붕괴될 위기를 맞고 있는 근대적 국가통제 교육- 학교교육은 1990년대 이후 탈산업화,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국가주도의 교육이 교육현장으로부터 문제발생. 뒤늦게 급속한 산업화를 추진한 일본, 한국, 대만 등 동아시아형의 국가들에서 소위 학교붕괴현상이

  • 아시아의 고아 를 읽고
  • 도덕한 모습 또한 그 나라에 대한 동경심을 송두리째 뽑아가면서 자신의 옛 마을사람들에 대한 향수가 나타났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일본에서 자신이 타이완인 이라는 이유만으로 멸시하는 사람이나 중국에서 신여성이라며 매일 저녁 늦게까지 마작을 하고 남자와 어울려 다니며 남성평등을 외치고,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정치에 대해 매우 잘 아는 것처럼 행동하는 자신의 아내, 그리고 그런 사람들에게 열광하며 그들의 의견이 마치 최고인양

  • 신문기사를 이용한 도덕 수업차재구
  • 대만 학생 64명이 부정행위를 한 것으로 드러나 이들의 성적이 취소돼 국제적인 망신을 당하기도 했다.☆신문기사에서 볼 수 있는 덕목: 정직☆신문기사의 적용 단원-5학년 1단원 정직한 행동☆발문내용1. 수능시험을 치룬 학생들이 무슨 행동을 했나요? 커닝이요~문자 메시지로 답을 갈쳐줬어요~2. 그럼 그 학생들이 왜 그러한 행동을 했을까요?공부도 안하고 좋은 점수를 맞으려고요, 성공하려고요~, 좋은 대학 가려고요~3. 여러분은 커닝을 해본

  • 대중문화의 기능과 역할 - 찬성 입장
  • 도덕> 교육인적자원부 ● 한류 : 현재 일반적으로 ‘한류’란 한국의 대중문화 내지는 문화상품이 90년대 후반부터 중국, 대만, 베트남, 몽골 등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에서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한국의 인기연예인들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일종의 사회 문화적 유행을 일컫는 용어로 규정된다. 김설화, 중국의 한류현상과 그 수용에 관한 연구 :북경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