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부모와 아이 사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이가 어떤 사건에 대해서 말을 하거나 물으면, 사건 그 자체보다는 사건이 암시하는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대답해야 한다.
여섯 살 난 플로라는 어머니에게 자기는 요즈음 오빠만큼 선물을 받지 못한다고 투덜거렸다. 플로라의 어머니는 그렇지 않다고 부정하거나 오빠가 너보다 나이가 많아서 필요한 것이 더 많다고 설명하지도 않았다. 잘못되었으니 앞으로는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지도 않았다. 그녀는 아이의 관심이 선물이 많고 적음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아이의 관심은 자기가 부모와 얼마나 깊은 관계에 있는지, 자신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얼마나 큰지에 쏠려 있었다. 그래서 어머니는 긴말할 것 없이 “엄마가 오빠를 더 사랑한다고 생각하나 보구나?” 하면서 플로라를 꼭 껴안아주었다. 플로라는 기쁘기도 하고 놀랍기도 해서 내내 미소를 짓고 있었다. 어쩌면 하루 종일 말다툼을 해도 끝나지 않을 문제가 한 마디로 끝날 수 있었다.
어린이들이 던지는 많은 질문들의 이면에는 확신을 얻고자 하는 욕망이 숨어 있다. 그와 같은 질문에 대한 최선의 대답은, 우리의 관계는 변함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다.
아이가 어떤 사건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건 그 자체보다 사건을 둘러싸고 있는 아이의 감정을 깨닫고 그에 반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일곱 살 난 글로리아는 잔뜩 화가 나서 집에 돌아왔다. 글로리아는 아버지에게 남자아이들이 자기 친구 도리를 흙탕물 속에 밀어 넣었다고 이야기했다. 아버지는 자세한 이야기를 더 묻지 않고, 딸이 그때 느꼈을 감정에 대해 말했다.
“너도 퍽 화가 났겠구나.”
“네. 친구를 떠다민 남자아이들이 미웠지?”
아버지의 말에 글로리아는 힘을 얻어 고개를 끄덕이며 그렇다고 대답했다.
“글로리아! 그 애들이 네게도 그렇게 할까 봐 두렵니?”
아버지의 질문에 글로리아는 이렇게 대답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특수아 부모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부모교육은 부모에게 양육 기술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이를 효과적으로 돌보고 가르치기 위해서는 양육 기술이 필요합니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는 어떻게 아이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긍정적인 교육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행동과 감정을 적절하게 이해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가정과 학교의 협력 강화: 부모교육은 가정과 학교 사이의 협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부모와 학교가 소

  • 성장기자녀의이해와부모역할_부모교육의 역사에서 근대의 부모교육 중 페스탈로치 이론의 개념과 시사점, 한계에 대해서 논하세요
  •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육적 배려라는 점에서 부모의 태도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요건이다. 현대적 부모교육이 시작된 19세기 부모교육은 1801년 페스탈로치의 ‘How Gertrude teaches her children에서 아이가 엄마의 무릎에 앉는 순간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시작되었다. 페스탈로치의 제자였던 프뢰벨은 1840년 ‘Mothers songs, games and stories를 펴내 엄마와 아이들 사이의 상호작

  • 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에서 각 양육이론의 특징을 비교정리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부모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자극을 통해 자녀의 행동을 지도하고 발달시키고 통제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며, 부모들은 자녀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한다.7. 위 이론들의 공통점과 차이점각각의 이론들은 부모교육에 대한 접근방식에 차이가 있다. 공통점으로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각 이론들의 차이점은 이론의 기반이 되는

  •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 아이가 관계 안에서 책임을 인식 하도록 한계를 정할 뿐이다. ② SlavsonSlavson은 Ginott에게 심리역동이론과 부모-자녀 관계의 발달단계에 따른 변화 과정에 대하여 가르쳤다. 특별히 개인 심리치료에서 강조한 것처럼 그룹 심리치료에서도 「내면의 정신적 힘의 균형」을 재생시키는, 참여자의 인성구조를 변화 시키고자 하는 그룹 심리요법을 가르쳤다.3) 인본주의 부모교육론의 목적Ginott의 부모교육의 목적은 자녀에게 효과적으로 반응 할 수 있는 기

  • [가족생활교육] 예비 부모교육 프로그램
  • 부모됨 을 준비한다. 참여 인원수는 예비부모와 이미 아이를 낳아 부모가 된 대상 49명- 질문지법- 11월 8일~10일 총 3일 동안* 프로그램 전개 ① 시간 : 매주 토요일 1시부터 시작 / 1주 1회기 진행(1시간 30분 ~ 2시간 사이 탄력적으로 진행)② 장소 : 덕성여자대학교 강의실③ 프로그램 실행 : 오감을 활용한 실습활동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프로그램 시작 전 부부별 포트폴리오 파일을 제공하여 각 회기별활동집, 자료, 사진 등을 모아 가져갈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