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교육과정 사회과 내용의 분산적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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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 1979년 유신체제 붕괴 후 제5공화국 출범에 따른 교육개혁조치들을 반영하기 위해 4차 교육과정이 실시되었다.
2) 목표 : 개인, 사회, 학문을 종합적으로 강조한 4차 교육과정 사회과 교육은 주체적 인간, 협동적 국민, 사회현상에 대한 종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데 역점을 두었다.
3) 내용
가. 전반적인 특징 : 학문 중심의 3차 교육과정이 학문적 적합성만을 강조했던 단점을 보완한 4차 교육과정은 개인적 적합성과 학문적 적합성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어느 한 사조나 이념만을 반영하지 않는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을 지닌다.
나. 초중고 교육편성 비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편성과 특징
-‘바른 생활’이라는 교과서로 사회과 통합
-사회현상탐구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과 시대적 가치를 우선적인 내용으로 선정하여 배열 (매 학년 국가주의적 요소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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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정을 거친 후 확정할 예정입니다.이 계획안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1999년 12월 10일까지 아래로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서울특별시 서초구 우면동 92-6 한국교육개발원「한국 교육의 중장기 비전 팀」(우편번호 137-791)전화 : 성기선(3460-0321), 이종섭(3460-0272)Fax. : 3461-3425, 579-4482전자우편(e-mail) : jslee@ns.kedi.re.kr이 계획안의 내용은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http://www.kedi.re.kr)에 별도로 게재되어 있습니다.한국경제의 중장기 비전- 지 식 기 반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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