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놀이문화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폭죽의 爆은 터진다는 뜻이고 竹은 대나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폭죽은 대나무가 터지는 소리에서 따온 말이라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춘절 등의 명절과 공식적인 경축행사에서 축하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사를 하거나 결혼식, 개업식 등 경사스러운 일에 습관적으로 폭죽을 터뜨린다고 합니다.
폭죽놀이는 요란한 소리를 내어 액운을 없애고 악귀를 쫓는다고 믿는 오랜 전통입니다.
중국의 폭죽놀이가 제일 절정을 이루는 시기는 춘절입니다. ‘폭죽소리에 묵은 해가 걷힌다’는 세시의 말이 있듯이 중국의 춘절은 폭죽에서 시작하여 폭죽로 끝난다고 합니다. 그믐날 밤 온가족이 모여 전통오락인 마직을 즐기며 밤을 새우다가 정월 초하루가 되는 0시부터 기다렸다는 듯이 요락하게 폭죽을 터뜨리는데 온통 사방이 폭족 터지는 소리로 북새통을 이룬다고 합니다.
춘절에 폭죽을 터뜨리게 된 이유는 먼 옛날 ‘nian’이라는 요괴가 살았는데 매년 그믐날 밤에 나타나 사람들을 못살게 굴었다고 합니다. 이 nian이라는 요괴는 빨간색과 대나무 터지는 소리를 무서워 했는데 사람들은 요괴를 물리치기 위해 춘절에는 빨간색의 옷을 입고 집의 문기둥에 빨간 춘련을 붙이고 요괴를 물리치기 위해 폭죽을 터뜨렸다고 합니다.
춘절의 폭죽놀이는 대보름까지 15일간을 밤낮으로 계속된다고 합니다. 음력 1월 4일은 신이 인간세상에 내려온다 여 음식을 차려놓고 폭죽을 터뜨리고 5일엔 재물신의 생일로 재물이 굴러온다는 설이 있어 일부러 이 날은 가게 문을 열어놓고 폭죽을 터뜨리며 잘사가 잘 되기를 기원한다고 합니다. 중국정부는 폭죽놀이로 인하여 폭발,화재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를 막기 위해 1993년부터 도심에서의 폭죽놀이를 금지했다가 2006년부터 다시 허용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춘절 폭죽놀이로 인해 많은 화재 및 인명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폭죽놀이에 대한 찬반논쟁이 계속 되고 있다고 합니다.
<용춤>
중국의 고대 신화나 전설에 따르면 용은 바람을 일르키고 비르 fsofl는 신령한 동물로 묘사됩니다. 중국처럼 농업을 중심으로 라는 문화권에서는 바람고 kql를 조절하는 능력이 어떤 다른 신통력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이었다. 바람과 비를 다스리면 오곡이 풍성하고 오곡이 풍성하면 백성이 배부르고 백성이 배부르면 나라가 평안한 것이 지연스런 이치입니다. 따라서 용의 능력은 무한한 능력으로 이해됩니다. 즉 온갖 복을 내리고 재앙을무리칠 수 있는 능력을 용이 갖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 속에서 중국인들은 용의 자손임을 자처하고 용을 경이로운 숭배의 대상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요에 대한 숭배는 제사라는 형식으로 구체화되었고, 이 숭배의 순간에 의식으로 둥장한 것이 바로 용춤이다. 그래서 용춤은 기우제를 비롯하여 풍년을 바라고 국민민안을 기원하는 각종 명절과 행사에 빠짐없이 출연하게 되었다.
오늘날에도 용춤의 그 매력을 여전히 간직한 채 춘절이나 원소절 같은 명절 및 경축 행사에서 고정 레퍼토리로 인기를 끌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최고의 용이라는 감투를 놓고 패권을 다투는 전국규모의 용춤대회가 개최되고 심지어는 국제적인 용춤대회가 개최되는 등 본래의 미신적 의미가 옅어지고 오락성이 짙은 놀이로 변하고 있다.
한편 용춤에 사용되는 용의 색깔에 따라 황룡, 청룡, 적룡 등으로 나뉘고, 몇 개의 마디로 구성되느냐에 따라 소룡(13마디, 30m 이내), 중룡(15~29마디, 31~60m), 대룡(31마디, 60m)으로 나뉘며, 행사의 중요성에 따라 훨씬 큰 거룡을 제작하기도 한다.
<사자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함께 떠나는 중국 맛 기행 음식문화와 식사예절
  • 함께 떠나는 중국 맛 기행!-음식문화^&식사예절-교수님께서 중국 문화에 관한 레포트를 써서 제출하라고 하셨을 때, 처음에는 여러 가지 주제가 머리에 떠올랐다. 놀이, 생활모습, 지역별 언어의 차이, 등등 많은 생각이 났다. 하지만 내가 흥미를 가지고 찾아 볼만한 주제는 딱 하나 ‘음식’ 이었다. 고등학교 1학년때 중국으로 수학여행을 가서 수많은 문화재와 놀이문화를 체험해 보았지만 음식만큼 흥미있는 것은 없었다. 매일매일 처음 보는 새로

  • [경영조직] 넥슨의 세계화와 조직구조변천
  • 문화와 구조에 반영되고 있다. 현재 넥슨은 기존 자회사로 넥슨SD, 넥슨DD, 넥슨 모바일, 제오젠, 실버포션, 그리고 2009년에는 2,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인수한 것으로 알려진 네오플이 있다. 또한 넥슨은 게임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통해 전 세계에 최고의 재미와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나아가 놀이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II. 내부환경과 외부환경1. 내부환경 분석(1) 조직구조- 2 -M&A시기 대상회사 IP 대표

  • [영화사] 중국, 대만, 홍콩 영화사
  • 1949~1976년-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시기제4시기: 1976년~현재-문화대혁명 종결 이후 시기제4세대: 1976년 이후 등장제5세대: 1982년 이후 등장제6세대: 1990년대 이후 등장Ⅱ. 초기 중국 영화1. 1905년~1920년대의 중국 영화중국 최초의 영화는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연극을 직접 촬영한 것이었다. 그것은 1905년 으로 기록되어있다. 이것은 당시 중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오락 문화였던 경극(京劇)이 서구의 근대 문물과 만나 새로운 놀이

  • 민들레영토 마케팅전략
  • 문화를 즐길 공간이 없음- 대화를 하기에는 시끄러움Cafe, 보드까페, 노래방, 비디오방 등: 저렴한 가격 정책을 써서 고객유치中- 시간적 제한이 있음- 토론, Study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님- 새로운 놀이문화공간에 대한 소비자들의 갈증- 과잉 공급에 따른 고객유치의 어려움-내부분석-서울지역에서의 높은 인지도 (주로 젊은층) 단기간내 급속한 성장 - 94 ~ 04년동안 15개지점, 오픈예정 2개지점 다양한 문화 공간 제공 도심내 조용하고

  • 고분벽화를 통해 본 고구려인들의 생활상 -무용총 고분벽화를 중심으로
  • 1백여 곡을 창작했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삼국사기 등의 문헌과 고분벽화에서 등장하는 악기로는 완함, 오현, 소, 완함, 고, 횡취, 필률, 쟁 등이 존재하는데, 고분벽화 상에서는 독주로 연주하거나, 무용을 위한 반주로 나타난다.⑤ 놀이고구려의 놀이에는 각저 ․ 수박 ․ 마사희 공 던져받기 ․ 바퀴 던져받기 ․ 나무다리걷기(대말타기) 등이 있다. 이처럼 다양했던 고구려의 놀이문화를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면 각저 등의 힘겨루기 놀이와 대말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