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념의 교육자 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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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빽파이프 연주를 앞세우고 교기를 든 학생들이 강당에 들어서면서 1859년에 창립된 명문 웰튼 고등학교의 새학기 개강식이 시작된다. 이 학교에 새로 전학 온 토드는 어린 신입생들과 마찬가지로 두근거리는 가슴을 숨길 수 없다.
이 학교 출신인 키팅 선생이 영어 교사로 부임한다. 그는 첫 시간부터 파격적인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오늘을 살라’고 역설하며 참다운 인생의 눈을 뜨게 한다. 닐, 녹스, 토드 등 7명은, 키팅으로부터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자신들이 그 서클을 이어가기로 한다. 학교 뒷산 동굴에서 모임을 갖고, 짓눌렸던 자신들을 발산한다. 그러면서 닐은 정말로 하고 싶었던 연극에의 동경을 실행하고, 녹스는 크리스라는 소녀와의 사랑을 이루어 간다. 그러나 닐의 아버지는 의사의 꿈을 이루어 주리라 믿었던 닐의 연극을 보자 군사학교로의 전학을 선언한다.
꿈이 꺾인 닐은 그날 밤 권총 자살을 하고 만다. 이 사건의 원인 규명에 나선 학교 측은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을 권유한 키팅 선생에게 책임을 돌리고 웰튼에서 그를 추방한다. 그가 떠나는 날, 교장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토드를 시발로 학생들은 권위와 압박의 상징인 책상위에 올라가 “캡틴 마이 캡틴”을 외치며 눈물의 작별을 고한다. 그들을 지긋히 바라보던 키팅은 마지막 말을 던진다. “Thank You Boys, Thank You”.
<죽은 시인의 사회>는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으로 점점 꿈과 감성을 잃어가던 미 명문 고교에, 자유로운 정신과 따뜻한 인간애를 심어준 한 교사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린 작품. 기성세대의 압박과 권위에 맞선 젊은 학생들의 풋풋한 도전과 ‘키팅 선생’의 무한한 열정이 가슴 뭉클한 감동을 준다. 영화에서, 키팅 선생이 제자들에게 한 유명한 대사인 라틴어 ‘카르페 디엠’(Carpe diem)은 여전히 많은 영화 팬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제62회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과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을 수상했다.
~학교의 전반 분위기
이 영화는 한국의 전형적인 수업분위기를 그대로 보여주었다.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서열이 매겨지고 목표는 대학 외에는 아무것도 없어 보이는 삭막한 아이들의 마음, 중,고등학생 때 겪은 입시지옥은 한국에서 왠만한 학교에서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이 영화의 학교는 입시 위주의 교육 뿐만이 아니라 그런 아이들이 되도록 만드는 묘한 학교 분위기가 아이들을 꿈꾸지 못하게 하는 낡은 구습의 전형적인 모습이었다.
~교사들의 교육방법
키팅 선생님을 제외한 모든 교사들은 책을 펴고 읽게 한다. 그 책이 좋은 책이든 나쁜 책이든 시험에 나오면 중요하고 나오지 않으면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한다. 수업이란 학생과 선생님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지만, 일반적인 교사들의 수업은 책이 없으면 진도를 나갈 수 없다. 이러한 수업에 교사가 과연 필요한가? 의문이다. 책을 가지고 하는 수업은 학생 스스로 백 날 읽는 다면 교사 없이도 언젠가는 깨달을 수 있지 않을까?
~키팅선생의 교수방법,
키팅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새로운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것이 비이성적인 것도, 비논리적인 것도 아니었다. 단지 비전형적일 뿐. 교과서의 내용이 옳지 못하면 찢어버리라고 했고, 죽은 시인의 사회를 결성해 시를 접하는 방식을 새롭게 가르쳐주기도 하였다. 물론 이 조직의 발생은 선생님이 주도하고 선동한 것은 아니었지만, 아이들에게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시 읽기를 스스로 터득할 있도록 이끌었다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의 반응
요즈음 아이들은 선생님에 대한 존경심이 없다. 몇 년 전 중,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까지만 해도 나도 수많은 학생들 중 한 사람이었으니깐 알 수 있다.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선생님에 대한 신뢰감을 낮게 갖고 있는지 말이다. 영화에 출연한 학급 학생들은 물론 처음에는 독특한 키팅 선생님의 수업방식에 의아하기도 했지만, 한 가지 한 가지 알아내려는 지적 호기심을 보이는 학생들이 결국에는 선생님의 매력에 빠지고 잘 따라주는 모습을 보면서, 착한 학생들이라고 느꼈다. 물론 학생들도 내 마음을 뭉클하게 만들었지만, 학생들을 바르게 리드하는 키팅 선생님의 모습도 대단하다고 느꼈다.
~비판적인 사고
“모든 일에는 양면성이 있다.”라는 말은 ‘불변의 진리이다.’라는 명제가 어른이 될수록 나를 더 힘들게 한다. 자라오면서 간혹 선생님들이 시간만 많다면 너희들에게 다양한 것을 가르쳐 볼텐데...라고 하시는 말을 들었었다. 하지만, 그 어느 선생님도 수업 외 다른 지식을 전할 기회를 갖지 못했다. 교과서 진도를 나가기도 벅찬 수업시간은 수업을 이해 못하는 학생들에게는 따분한 시간이었을지도 모르겠다. 키팅 선생님은 나에게 ‘교사’ 라는 직업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해 주었다. 나도 한때 그래서 좋은 수업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해 굉장히 심오하게 생각했었는데, 결론이 나질 않았다. 많은 선생님들이 꿈꾸는 훌륭한 수업은 왜 일반적인 교과서따라잡기식의 수업에 묻히는 것일까?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서 학생이 커서 살아남으려면 시험에 좋은 성적을 거두어야 한다. 때로는 그에 반항하여 “공부가 전부가 아니예요.”라고 말하는 사람도 많지만, 그것이 정말 옳은 판단인지는 두고 보아야 할 것이다. 5수까지 해가면서 S대에 진학하는 사람도 있고, 엄청난 돈을 투자하면서 까지 유학을 가는 사람들이 있다. 현실이다. 현실적으로 살려면 교과서적인 수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러하다. 키팅선생님에게 또 내 자신에게 물어보고 싶다. 아이들의 인생은 한번뿐이다. 나의 수업을 듣고 이 아이가 어떻게 자라길 원하는가? 어떤 생활을 하기를 원하는가? 바르게 자라고 주체적인 아이가 되지만 가난한 생활을 할지도 모른다는 위험을 가진 학창시절과, 바르게 자라지 못할지도 모르지만 풍요로운 삶을 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학창시절, 바르게 자라면서도 물질적 부까지 얻을 수 있는 학생을 지도하는 학창시절. 이 세 가지 학창시절이 있다면 나라면 후자를 선택할 것 같다. 현실적으로 물질적 부를 가질 수 있는 계획된 길은 획일적인 평가 안에서 우월한 성적을 거두는 것이다. 나의 생각은 이러한데 키팅 선생님의 이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 알고 싶다.
~느낀 점
키팅선생님의 가르침에 중요한 것은 ‘카르페디엠’이다. 현재를, 지금 이 순간을 즐겨야 한다는 말이다. 그건 어떤 직업을 가지든 무슨일을 하든 마찬가지 이다. 아니 오히려 창업을 꿈꾸고 있는 나 이기에 더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것 지금 이 순간을 즐기며 최선을 다 한다면 어떤 일을 하든 성공의 가능성은 더욱 올라 갈 수 있을 것이다. 나는 키팅 선생님에게서 교육자로서의 신념과 믿음. 그리고 자신이 믿는바를 관철 시킬수 있는 의지를 보았다. 나는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 흔히들 말하는 장사이다. 장사는 힘들고 어렵다. 언제든 망할 가능성도 안고 있다. 하지만 굳은 의지를 가지고 현재를 즐기며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내가 꾸는 이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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