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심리]우울증과 자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A+ ~~!!
목차
1. 자살
1) 자살의 유병률
2) 자살생각과 자살시도
3) 자살과 정신병리
4) 위험요인

2. 우울증의 평가

3. 기분장애의 치료
1) 약물치료
2) 심리사회적 치료
3) 우울증의 예방
4) 양극성 장애의 치료
본문내용
1. 자살
일반적으로 ‘고의로 자신에게 부과하는 죽음(Self-inflicted Death)’ 라고 볼 수 있다.세계보건기구(WTO)는 자살을 그 행위로 인하여 죽음을 초래하는 경우로 죽음의 의도와 동기를 인식하면서 자신에게 손상을 입히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우울증과 자살의 연관성은
중복되는 면이 있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다.

1)자살의 유병률
자살의 비율을 성인 보다 청소년, 청소년보단 아동이 낮게 나타난다.
20여년전에 비해 어린 아동들의 자살이 증가 --> 청소년비율은 약간 줄고 아동은 0.4명에서 1.2명으로 현저히 증가 되었다.

자살 연령대가 낮아지는 이유
♣최근 들어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정신건강을 해치는 요인들이 증가함
더욱이 청소년들의 정신은 입시위주의 교육, 복잡한 사회 환경, 핵가족화에 따른 가정의 교육적 기능약화,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지역공동체의 약화 등으로 위협받고 있다. 이런 문제는 비(非)행동의 일탈문제, 정서 및 성격장애, 정신질환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며 가출, 범죄, 심지어 자살에 이르는 청소년 의 사회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한 갈등과 고민거리를 갖게 되는데 그것들은 바로 자살이라는 위험한 상황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청소년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나누는 기준이 차이는 있겠으나. 청소년인구는 대략 1,300만 명(1995년 통계청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의 심리적 장애 아동기 불안장애
  • 장애란?2. 불안장애의 원인3. 증상 및 특징4. 유형Ⅲ. 학교공포증1. 학교공포증이란?2. 학교공포증의 원인3. 유병율4. 치료Ⅳ. 우울증1. 아동기 우울증의 특징2. 아동기 우울 합병증3. 병인론4. 평가5. 치료Ⅴ. 자살Ⅵ. 정신분열증1. 진단2. 감별진단3. 진단과 임상양상4. 역학5. 원인6. 진단적 안정성 문제7. 치료Ⅶ. 결론Ⅰ. 서론자료에 의하면 아동 5명 당 1명이 발달을 저해하는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10명당 1명은 특정 심리장애를 가지고

  • [정신건강론] 인격 장애 유형별 장애
  • 장애의존성 인격장애강박성 인격 장애참고자료목차인격 장애는 고정된 습관이나 성격, 사고방식이 사회적 기준에서 극단적으로 벗어나 사회생활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인격장애란?원인 생물학적 요인심리적 요인사회문화적 요인쌍둥이 연구 - 일란성 쌍둥이에서 인격 장애의 일치율이 이란성 쌍둥이 경우보다 서너 배 높다.Freud 등 정신분석학자들 - 인격성향은 충동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 정신사회적 발달단계 중 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의 이해와 분석
  • REPORT- 목 차 - 1. 청소년기의 개념2.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신체적 측면 신체변화에 대한 심리적 반응3.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형식적 조작기 사회인지 발달4. 청소년기의 심리발달 정서 자아정체감 5. 사회성 발달 가족 관계 친구 관계 이성 관계 도덕성 발달 직업선택6. 청소년기의 발달장애 청소년 비행 청소년 우울증 집단 따돌림 섭식장애 자살 7. 청소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의 실천과제 신체적

  • 학교폭력의 현황과 원인 및 해결방안
  • 심리적 장애, 발달장애, 사회적 일탈행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학교폭력이 자라나는 청소년 세대에게 심각한 심리적 후유증을 초래하여 청소년의 정상적 발달에 많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교폭력을 경험한 청소년들은 불안감과 우울증, 그리고 스트레스 외상 증후군과 같은 심리적 장애로 인하여 자살로까지 이어지는 행동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서로 아는 관계가 많기 때문에 지속될 가능성이 높

  • 사회복지현장실습 김원묵기념 봉생병원
  • 심리실, 작업치료실- 전문센터 및 클리닉 : 알콜 클리닉, 불안우울증 클리닉, 공황장애 클리닉, 발달장애 클리닉, ADHD 클리닉, 학습장애 클리닉인력현황 - 사회사업과 : 정신보건사회복지사 3명, 정신보건사회복지 수련생 2명,자원봉사자- 기타 구성원 : 신경정신과 의사 및 레지던트,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임상심리사, 임상심리 수련생 기관소개 주요 사업 목표 및 사업 내용정신보건 사회복지서비스- 심리사회적 사정 및 사회사업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