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신체, 운동 능력의 발달, 지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7 / 2019.05.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신체와 운동 능력의 발달

아동기에 신장, 체중, 흉위의 성장은 비교적 직선적인 발달을 계속하나 그 속도는 유아기와 청년기에 비해서 느린 편이다. 이 시기의 체형은 유아의 체형에서 아동의 체형으로 바뀌며, 신체 각 부위의 발달은 신경계의 발달이 빠르고 뇌의 무게는 이미 성인의 90%에 가까운 발달을 보여주며, 12세에는 100%에 달한다. 한편 생식 기관은 거의 발달하지 못한다. 이 시기를 성적 중성기라고도 한다. 골격의 굳어짐은 대체로 25세까지 계속되는바 아동기에는 특히 10-12세 때에 골격의 굳어짐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나뿐 자세를 지속하면 등뼈가 굽기 쉽다.
전신 운동은 큰 근육 활동의 종합적인 기능을 요하는 것으로 유아기에서 아동기 전반기까지 크게 발달한다. 유아기에 완성된 보행 능력은 달리기, 수영, 던지기 등의 능력과 더불어 이 시기에 현저한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단지 체력만이 아니라 중추 신경계의 운동 신경이나 지능 및 의지의 발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다. 남자와 여자의 심한 발달상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14-15세경부터인데 그것은 여자의 발달이 12-13세경부터 정체되고, 15-16세 이후에는 거의 향상되지 않기 때문이다.
운동은 단순한 협응에서 복잡한 협응으로 발전한다. 이러한 협응은 근육, 감각, 주의, 판단, 동작 등이 서로간에 대응하고 조화하여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협응이 고도로 발달하면 안정성이 향상되고, 아동기에는 이러한 협응 동작이 크게 발달하며 자기 조정 기능 역시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운동의 안정성이 높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와 양육자에게 있어서 아동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
  • 아동기 발달영역은 아이가 어떤 발달 단계에 있고, 그에 맞는 교육이나 지원이 필요한지를 판단함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언어 발달이 느린 아이는 언어 지원이 필요하고, 지각 발달이 미흡한 아이는 인지 발달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이처럼 아동기 발달 영역을 이해하고 관찰하여 아이의 발달 수준을 파악해 그에 맞는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보육교사가 꿈이라면 미리 아

  • [아동발달] 아동기 발달 -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기억발달,개념발달,지능발달,창의력발달,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 아동기 발달아동발달 아동기 발달 -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기억발달,개념발달,지능발달,창의력발달,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목차아동기 발달I. 신체발달1. 신체성장2. 운동발달3. 신체 및 운동발달의 특징II. 지적발달1. 지각발달2. 기억발달1) 기억전략2) 변형기억3) 기억발달의 경향3. 개념발달1) 가역성(1) 보존개념(2) 분류능력과 서열화2) 탈중심화4. 지능발달1) 의의2) 웩슬러 지능검사5. 창의력 발달1)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아동기 - 청소년기)
  • 발달과정을 다루어 보고자 한다.(아동기와 청소년기 중심으로.)Ⅰ. 아동기1. 아동기의 발달특성아동기는 8세에서 12세 경인 초등학교시기에 해당된다. 아동기에 들어서면 이전 시기에 비해 신체적인 성장속도가 느리다. 그러나 신장은 급속히 자라고 유아기의 통통하고 귀여운 아기티를 벗어나 둥근체형 같은 성인과 비슷한 비율로 신체가 발달된다. 신경계의 발달은 이 시기에 거의 완성되며 운동기능발달은 현저해진다.이러한 신경계를 중심으로

  • [유아교육] 아동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
  • 발달하는 두뇌성장을 거치면서 신체 운동 능력이 발달하고 활발한 탐색활동과 더불어 지적 능력도 급속하게 이루어진다.생후 18개월에서 36개월까지는 걸음마를 익히게 되면서 행동반경이 넓혀지게 됨에 따라 주변 세상을 더 활발하게 탐색하면 자기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인지를 알고자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게 된다.2) 영아기의 부모역할영아기의 부모는 양육단계에 해당되며 자녀출생 후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이 시기

  • 사회과학 청년기의
  •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청년기에는 신체적 기능수준이 최고조 수준에 도달해 있기 문에 사회복지실천에서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신체적 발달문제는 거의 없다. 하지만 교통사고, 안전사고 등으로 인하여 중도장애인이 될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하기 때문에,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중도장애인의 재활과 사회복귀를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하거나 장애인 복지전문기관의 유적 의뢰체계를 형성해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최고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