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기 생리적 특성(신생아의 각성상태, 수면주기, 울음, 생리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3 / 2019.05.2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신생아기 생리적 특성
I. 신생아의 각성 상태와 상태 조절
II. 신생아 수면과 수면주기
III. 울음
IV. 생리적 기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신생아기 생리적 특성
I. 신생아의 각성상태와 상태조절
생후 첫 몇 주 동안 신생아는 행동이 수동적이고 도움이 없이는 생존할 수 없다고 생각해 왔으나, 발달이론가들은 신생아가 환경으로부터 받는 자극에 대처하도록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신생아가 받는 자극의 양은 아기의 상태, 즉 각성 수준에 달려 있다. 생후 1개월 내의 신생아는 각성 상태와 아기가 받는 자극의 양을 조절하는데 주도자(active agent)가 된다.
신생아는 자극을 받기 원할 때, 시선을 끌 수 있도록 양육자를 직접적으로 응시할 수 있다. 또한 신생아는 자신이 받는 자극이 충분해지면, 얼굴을 돌리거나 울거나 잠을 잠으로써 자극을 스스로 회피할 수 있다.
신생아의 각성 상태를 행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은 지각과 운동 통제능력과 관련된 신경계의 성숙과 성장을 반영한다. 신생아의 자기조절 능력은 또한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는다. 아기의 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양육자들은 신생아가 각성 수준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신생아를 지나치게 많이 자극하거나 혹은 적게 자극하는 양육자들은 아기가 스스로 자극을 조절하고자 하는 시도를 좌절시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