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는 세계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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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불타는 세계>를 읽고
수업시간에 교수님으로부터 추천 받은 책 중에서 유독 불타는 세계라는 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내용은 너무 어렵고 무거운 내용이지만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만한 제목과 세계화라로 씌여진 책의 표지를 보니 읽고 싶은 생각도 하였습니다. 처음엔 이 책을 읽어야 하나 생각이 들만큼 이해 하는데는 어려울 따름 이였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나 여러 블로그를 보면 이러한 내용을 소개하며 이야기 여러 곳이 있습니다. 차근차근 내용을 보고서야 전체적인 내용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매일 조금씩 등하교 길에 읽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요즘 언론매체나 신문을 읽다보면 세계화를 대세라고 말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책의 저자는 소수민족이나 계층 등 소수집단에 의해 시장지배가 이뤄지는 사회 또는 개발도상국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자유시장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소수집단들의 손바닥안에서 아주 거대한 부를 집중시키며 민주주의는 경제력을 상실한 가난한 다수 집단들의 정치적 세력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저자는 부의 재분배와 자유시장과 민주주의를 아무렇게나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미국이 전 세계에서 공격을 받은 이유도 이 같은 논리로 풀어갑니다. 그 결과 미국인들은 미국의 크기 경제력을 행사하는, 세계시장을 장악한 소수집단으로 인식돼 증오와 분노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나아가 반미주의가 퍼지는데 미국이 그토록 자유시장과 민주주의의 세계적 확산이 미국을 하나로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라크라는 늪에 빠진 미국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해석됩니다. 이와같은 방식으로 인도네시아, 러시아 등 많은 나라가 내부 갈등과 분쟁에 시달리는지를 같은 논리로 풀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화란 단어가 일반화되어 우리들의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고 세계화란 우리가 우리가 생각하며 현실과 이상을 꿈꾸며 어디에서나 펼칠 수 있을 좋은 기회로만 생각했습니다. 저가 알고 있던 지식중 미국의 모든행동양식이 세계화란 말에 어울린다는 말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이 책은 세계화는 어떻게 전 세계의 민족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세계화가 바로 불타는 세계를 발생되는 원인이 무엇이며 세계를 더 부유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전세계적 궁핍과 재난을 몰아낸다고 장담했던 세계화가 한 나라의 정치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이슈에 이제 더 이상 세계경제와 무관할 수 없다면 세계화의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역할은 더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미국식의 민족문제 내란사건, 종교적인 행동의 테러행위등 미국의 이라크 공격은 오랠적에 계산된 행동이라 생각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이러한 현상을 세계화 혹은 신자유주의로 말합니다. 국가와 국가 사이에 존재하는 장벽을 허물며, 자유롭게 왕래하며 전 세계는 함께 진보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믿음이 이러한 흐름을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낙관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지금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방황하는 이들이 넘쳐나는 사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들에 비해 인종적 구성에 있어서의 단일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행한 일입니다. 지금 많은 국가들은 복잡한 민족 문제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가 다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이 전적으로 갈등의 원인은 아니었다. 그러나 문제는 소수에 해당하는 집단이 사회 대다수의 부를 독점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의 중국인들, 남아메리카의 레바논인들 등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동남아시아의 대다수의 국민들이 같은 가난에 허덕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나날이 번창하며 부를 누리고 있습니다. 세계화라는 의미가 오히려 그들의 부의 크게 이루게 도와주며 재산을 증식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그러한 부의 불균형과 민주주의의 보급에 의해 이야기 되는 세가지 유형을 알아봅니다. 토착민 다수집단에 의해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가 주도하는 시장에 대한 시장점유 소수집단의 부를 직접적으로 몰수하거나 국유화하는 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 소수집단에 의한 민주주의에 대한 부패한 독재정권과의 유착을 통해 더욱더 재산을 증식하고 축적하는 형태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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