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독서프로그램을 통한 문학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2 장 자유독서 프로그램을 통한 문학감상
● 자유독서 프로그램 운영의 원리
1. 아동 스스로가 자유롭게 책을 선택하고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2. 아동들은 학급 독서 모임이나 학교 도서실(관)에서 다양한 독서 자료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아동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는 동안 그들이 원하면 교사는 책의 선택 및 독서자료를 이해하는데 적절한 조언을 해주어야 한다.
4. 자유독서 프로그램은 활동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하며 아동들이 자신의 문학적 지식과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친구들과 접촉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 물론 활동은 항상 새롭고 흥미를 끌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계속 변화되어야 한다.
● 자유독서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
1. 아동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정규시간’을 정해 둔다.
2. 교사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아동들이 책에서 재미를 느끼고 가치 있는 책을 찾을 수 있도록 적절히 도와주어야 한다.
① 아동들이 흥미 있어하고 그들에게 가치 있을 만한 양서를 골라 1~2주 간격으로 교실에 비치해 둔다.
② 매주 토요일에 재미있는 책을 가지고와 월요일 아침 교실앞 소칠판에 게시한뒤 아동들이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유도한다.
③ 아동들에게 자신의 책목록을 만들게 한다.
④ 아동들과 함께 학교 도서실이나 서점, 공공 도서관등을 방문하는 것도 좋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치료] 독서치료
  • 감상이라고 하는 직접적이 표현 형태로 바뀌어 나가게 된다.(3) 통찰의 원리통찰이란 자기 자신이나 자기 문제에 대하여 올바른 객관적이 인식을 체득하는 것으로 카타르시스 다음에 나타나는 것이다. 독서치료에 있어서의 통찰은 계속적인 치료 과정을 통해 책 속의 인물의 행동을 스스로 깨닫도록 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동기 조성이나 욕구를 달성할 수 있는 카타르시스를 동반한 감정적 통찰을 말한다.2) 독자반응 이론독일의 Jauss, Iser 등의 문학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사서, 사서] 공공도서관의 의의, 공공도서관 사서의 현주소, 공공도서관 전산화에 따른 사서의 역할, 공공도서관 사서의 독서교육, 공공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분석
  • 독서 토론(대구시립 중앙도서관), 군민 책 읽는 해 선정(전남 강진군립도서관), 학교 및 회사 등의 순회문고(경북도립구미도서관), 여름방학 도서지역 순회 독서교실 운영(인천시립 화도진도서관), 유선방송사, 반상회보, 지역신문을 통한 독서의 중요성 안내(경북도립외동도서관), 자가용 차량을 이용한 이동도서관 운영(전북 완주도서관) 등이다. Ⅵ. 공공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1. 교육수요자 중심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시행교육은 교육자에서 피교

  •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역사, 독서치료의 목적과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및 독서치료의 사례 그리고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택 분석
  • 독서치료ꡑ 수업은 이론을 가르치는 강의식 수업이 아니라, 실제 책을 읽고 토론하면서 자신과 주변의 느낌과 경험을 나누는 토론식 수업이었다. 수업 자체가 독서치료 프로그램이었던 것 같다. 나는 한 권 한 권 읽어가면서 내 안의 분노의 정체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왜 내가 그 사람을 그토록 미워하는지 알게되었다. 나는 심한 열등감과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면서 스스로를 못살게 굴고 있었던 것이다. ꡐ인정받지 못한다

  • [유아교육] 언어교육
  • 문학작품을 통한 문식성 활동의 제공을 중요하게 여긴다.9) 유아들의 읽기, 쓰기 발달을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학습 방법을 모두 중요하게 활용한다.3) 균형적 언어 교수지도 균형적 언어교육법은 개개 유아의 특성, 언어발달 수준, 가정에서 언어 환경에 노출된 정도 등을 파악하며 두 교육법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균형 있게 유아들에게 제시한다.유아들의 읽기자도 교수방법은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아들이 읽고 쓸 수 있도록 다양

  • [국어교육] 창의성 신장을 위한 독후 활동
  • 문학작품을 일고, 느낀 점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여 봅시다.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시다.이야기의 내용 파악하기, 글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말해보기. 이야기세계와 우리가사는 세계 비교하여 봅시다.2. 아는 것이 힘-문학작품 속의 삶과 실제 삶을 비교하며,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글을 읽고 나서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을 찾아봅시다.3. 여러 가지 생각--4. 마음을 전해요-책의 내용부분과 독서 감상문을 쓴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