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산림자원학과 자기소개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업계획서 : 산림자원학과 자기소개서
1. 우리 대학의 학과(전공)에 지원한 동기와 고등학교 생활 중 지원 분야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한 활동에 관해 기술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 저의 꿈이 무엇인지 몰랐고 간절히 원하는 직업과 대학의 학과를 정하지 못하고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임업직에서 개인 사업을 하시고 계시는 작은아버지께서 “임업직은 어떠냐?”라는 말씀을 해주셨고 원래부터 산을 좋아하고 나무를 좋아했던 저였기에 작은아버지의 말씀을 듣고 임업직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를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알아본 임업직은 산림을 보호하고 육성하고 증식하는 일들을 주로 한다는 정보를 얻게 되었고 저 또한 그 일을 좋아하였기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작은아버지의 사업장을 방문해 임업직의 비전, 하는 일등을 여쭈어 보고 저의 흥미와 관심사와도 맞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오랜 시간 산을 지키고 육성하는 일을 꿈꿔왔기에 이 학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생활 중 지원 분야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한 활동은 제가 이 분야에 대해 더 잘 알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제가 지원하는 학과에서 어떤 자질과 역량의 학생을 원하고 그 학과에서 무엇을 공부하고 그 학과를 졸업 후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하여 산림 카페나 블로그 등에 가입하는 등 여러 노력을 하였습니다. 또 임업직에 종사하는 작은아버지를 수시로 찾아가 더 많은 정보 수집과 동시에 작은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고 더 많은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작은아버지의 지인이신 임업계열의 전문교수님을 소개해 주셔서 그분께 제가 원하는 산림자원학전공을 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대학 졸업 후 할 수 있는 일들 등에 관한 정보를 소상히 물어보았고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뿐만아니라 학교 선생님들을 찾아뵈어 제가 지원하기를 원하는 이 학과가 어떤 학생을 원하고 또 제가 이 학과에 적성이 맞는 지, 또 이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학생이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담을 하였습니다.
2. 새로운 목표나 일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또는 자신이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어떤 부분이 성장하였는지 기술하세요.
우리 학교는 상담제 시스템 동아리 학급이라는 1, 2, 3학년 학생들을 한 학급에 일정 수를 모아 운영하는 동아리 형식의 시스템이 있습니다. 매년이 각각의 상담제 학급에서 3명씩을 뽑아 Debating 토론 대회를 여는데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 무한도전이라는 상담제 학급에 들어가 Debating 토론 대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토론 활동을 처음 접하게 되어 내가 잘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을 가진 채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토론의 주제는 고등학생 휴대전화 사용 옳은가?였습니다. 평소 고등학생의 휴대전화 사용이 옳은가 옳지 않은 가에 대해 생각을 해본 적이 없던 저로서는 당황스럽고 어렵기만 했습니다. 그때 같이 토론대회를 참가하게 된 3학년 선배님께서 같이 열심히 후회 없이 해보자고 격려해 주셨고, 그 격려를 통해 많은 힘과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토론 대회에서 후회하지 않을 만큼 열심히 하자는 마음을 가진 채로 3학년 선배님과 1학년 후배와 서로서로 도와가며 자료를 수집했고 더 많은 자료를 얻기 위해 주위 친구들에게 많은 질문과 조언들을 얻고 인터넷을 통해 많은 자료를 모았습니다. 또 사람들 앞에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성격을 고치기 위해 집에서 혼자 거울을 보며 자신 있게 발표하는 연습을 하거나 친구들은 불러 그 앞에서 발표 연습을 하며 많은 충고와 조언을 받으면서 제 인생 최초의 토론 대회를 준비했고 노력했습니다. 토론 대회가 시작되고 저희 토론 조는 상담제 학급을 대표해 온 힘을 다했고 3승 1패로 본선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본선에서 탈락에 아픔을 겪게 되었지만, 저희는 최대의 노력을 보여주었고 온 힘을 다했기 때문에 후회하지 않고 만족감을 느꼈습니다. 이 토론 대회를 통해 자신이 어떤 일에 대해 자신감을 느끼고 노력하고 온 힘을 다한다면 분명히 보람을 느끼고 후회하지 않을 만큼 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학업능력을 향상한 경험과 대학 입학 후의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학업능력을 향상한 경험은 제가 고등학교 2학년 1학기에 과학 교과 공부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을 때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공통 과정으로 과학을 배우다 2학년이 된 후 이과로 진급한 후 과학 과목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으로 나누어지며 심화과정으로 넘어가게 되니 과학 교과들이 이해하기 어렵고 복잡해 수업에도 집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렇다 보니 시험성적은 떨어지게 되었고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험성적에 고민하고 있었는데, 과학 성적이 잘 나오는 친구가 저에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해보라고 조언해 주었습니다. 그 친구의 말을 곰곰이 생각해 본 후 내가 정말로 부족하고 어려워하는 과목이 무엇인지에 관해 고민하였고 그 부족하고 어려운 과목을 중심으로 계획표를 자세하게 짜고 그 계획표대로 실천하기로 했습니다. 그 계획표대로 부족한 공부를 해나가다 보니 학교 수업이 이해가 되기 시작했고 과학 교과에도 자신감이 생겨 2학기 시험에서 6등급 물리를 3등급으로 올렸고 5등급이었던 생물을 4등급으로 올리는 등의 성적향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대학 입학 후의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은 여러 가지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먼저 대학교에 다니며 산림산업기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자격증을 딴 후 산림청 특별채용 공무원 시험을 치거나 9급 공무원 임업직 시험을 치러 공무원이 되는 것입니다. 둘째로 대학교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해 임업연구원 등의 임업 연구직에 진출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대학 졸업 후 국가임업기술고시를 치르고 합격 후 산림청과 임업 관계 기관에서 관리자를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대학교 3학년이 되었을 때 산림 조합 산림자원지도원자격시험을 치른 후 산림자원지도원이 되는 것입니다. 산림자원학과에 입학하여, 졸업 후 임업 관련직에서 일하고 싶은 간절한 바람이 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