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낙태와 여성의 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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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낙태와 여성의 인권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Ⅰ. 서론
인생은 B와 D사이 C의 연속 과정이라고 했다. Birth와 Death 사이의 Choice라는 일종의 언어유희인데 이러한 말장난 속에 의외로 진실이 숨어 있다. 우리는 지금도 작게는 오늘 먹을 식사 메뉴부터 크게는 결혼까지 아우르는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을 겪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과거와 비교했을 때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과학이 발달하여 이는 인간의 존엄성과 직결되어 있는 윤리적인 범위까지 그 범주를 확장하기 이르렀기에 윤리적인 판단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 되었다. 특히 생명과 관련된 분야의 발달은 겉보기에는 삶을 윤택하게 만들고 그 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것 같지만, 그 이면에는 그에 못지않을 정도로 비인간적인 모습이 도사리고 있는 양날의 검과도 같기에 더욱 주의 깊은 선택이 필요하다. 이번에 다를 주제는 이와 연관되어 있는데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 보았을만한 ‘낙태’ 문제이다.
1)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에서는 생명기술의 눈부신 발달에 힘입어 의료 분야로도 큰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도덕 문제들이 야기되었다. 심지어 몇몇 분야는 과거 윤리학 이론들에 대한 재정립이 시급한 아노미 상태 직전 단계에 직면해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 여론도 점점 거세지고 있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생명 분야의 기술이 질병의 치료나 생명 연장 등 유익한 목적성을 띄고 있다고는 하나 이러한 사고는 새로운 윤리적인 문제들을 만들어내며 현대 사회의 인간 생명 경시 풍조까지 겹쳐져 더욱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2) 연구의 목적
낙태는 태아와 세상 그 누구보다 가까운 사이인 어머니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 있어서 그 심각성의 무게가 상당하다. 그 뿐만 아니라 직, 간접적으로 어머니의 인간성까지도 망가뜨릴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금 전 세계는 낙태를 인정할 것이냐의 문제를 놓고 논쟁하는 중이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헌법개정안중 낙태에 대한 조건부 허용이 종교계와 인권단체로부터 많은 반발을 받고 있다.
Ⅱ. 본론
1) 낙태의 정의와 종류 [네이버 지식백과] 인공 유산 [induced abortio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태아가 생존 능력을 갖기 이전의 임신 시기에 인공적으로 임신을 종결시키는 것으로 적응증에 따라 치료적 유산과 선택적 유산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유산의 정의가 완전히 확립되지 않았으나, 모자보건법시행령 제 15조를 참고해보면 ‘인공임신중절은 임신한 날로부터 24주일 이내에 있는 자에 한하여 할 수 있다’라는 규정이 있다.
(1) 치료적 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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