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발달 - 생애, 콜버그와 피아제, 특징과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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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도덕발달
1. 콜버그 생애
-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 는 청년기에 그를 도덕성 발달 연구와 도덕 교육에 헌신하게 한 중요한 경험들을 하게 되었다. 콜버그는 오로지 하나의 문제의식에 전념하였는데 그 문제의식은 바로 도덕 보편성을 옹호하고 도덕 상대주의를 배격하기 위해 도덕발달의 개념을 명료화하는 것이었다. 콜버그는 야만성와 부정의를 직접 경험하면서 그가 해결할 과제를 찾았던 것이다.
- 콜버그는 아주 어린 나이에 나찌 대학살의 도덕성과 전후 유태인 피난민들에 대한 연합국 방침의 불공평성, 유태인 방위군의 난폭성, 그리고 이스라엘에서의 키부츠 공동생활을 몸소 경험하였다. 이 경험들은 콜버그에게 심오한 윤리적 질문들을 갖게 하였는데 그 질문의 핵심은 보편적인 도덕성의 존재 여부에 관한 것이었다.
- 대학시절 콜버그는 거기에서 서구의 위대한 도덕전통을 접하게 되었다. 칸트철학을 공부했던 것은 그에게 아주 중요한 경험이 되었는데 왜냐하면 이후에 그는 칸트의 형식주의에서 6단계의 기초 원리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또한 인간 권리의 보편성에 관한 그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도덕 원리인 정언명령을 발견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 콜버그는 시카고 대학의 대학원에서 임상심리를 전공. 대학원 과정에서 그는 볼드윈과 피아제의 이론에 친숙해졌다.
- 그 후, 예일 대학 조교수(1959년-1961년)와 정교수(1962년-1967년), 1968년 하버드 대학의 교수가 되었으며 그 시기에 도덕 이론을 둘러싸고 논쟁을 벌이게 될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을 만나게 된다. 1969년 이스라엘 방문을 계기로 정의 공동체(ethical community)라는 신개념을 도입하게 된다.
- 1974년 하버드 대학의 도덕 교육 센터 소장으로 취임했으며 1987년 1월, 매사추세츠 병원에서 요양 중 사망했다.
2. 콜버그와 피아제
- 콜버그가 피아제의 이론에 매료되었던 이유는 분명하다. 콜버그는 아동이 도덕 지식을 형성해 가는 데에는 합법칙적인 개체 발생적 변이가 존재하며, 다양한 도덕 지식을 일련의 적합성에 따라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밝히고자 했다. 아동은 일관된 방식으로 도덕개념들에 접근해 가지만 그러한 개념은 발달을 통해 변화된다는 점에서, 아동은 순진한 도덕 철학자이다. 따라서 도덕 발달 과정에서 개인은 이전 단계보다 좀 더 적응적인 사고를 하면서 정의로운 것과 도덕적인 것에 관한 여섯 단계의 사유를 모두 경험 할 수 있다. 이는 피아제의 연구 주제였다. 피아제는 발생적 인식론을 통해 지식은 덜 적응적인 형식에서부터 더 진보된 형식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것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피아제는 다양한 방식을 통해 이러한 목적을 이루고자 노렸으며 결국 발생적 인식론을 과학철학의 한 분야로 성립시켰다.
- 피아제는 모든 지적환경에서 적응력이 기민하게 발휘되는 이상적 평형상태가 발달의 최종단계(형식 조작기)라고 개념화했다. 콜버그는 도덕 발달의 최종단계(6단계)를 도덕이상으로 개념화했다. 그가 말한 도덕이상이란, 도덕 판단 원칙의 보편적 적용 가능성을 추구하고자 하며, 도덕적 갈등과 불일치 상태에 있을 때 동의와 일치를 모색하고자 하는 관점이다. 콜버그는 발달이 적합성에 관한 내적 준거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피아제의 주장을 따르고 있다. 즉 계열상 후행 단계는 선행 단계보다 더 향상된 것인데, 새로운 단계는 구조상의 명료화, 분화, 그리고 통합에 있어 진보한 것이며 따라서 선행단계보다 심리적으로 더욱 적응적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각각의 새로운 단계는 최종 단계로 기술되는 도덕 이상의 상태에 더 가까이 접근한 것이다.
- 콜버그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하고,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을 3 수준 6 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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