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과제 - 포기하지 싫어 흥 이야기 발문 수업 용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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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 과제
포기하지 싫어! 흥!
- 이야기 발문 수업 <용 기> -
1. 들어가기 전에
이야기 발문을 통한 수업전개를 위해 어떤 주제를 선택해야할지 많은 시간을 고민했다. 어떠한 도덕적인 덕이 가장 중요하며, 학생들에게 필요한 덕인지 한참을 고민한 끝에 얻어진 결론은 도덕적인 덕의 중요함의 비중은 우열을 가릴 수 없다는 것 이였다.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배려의 덕이 중요하게 생각되다가도 부모님과 웃어른을 공경하는 마음가짐인 효의 덕목도 중요하게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용기>라는 덕목을 선택하여 이야기 발문을 생각하게 된 동기는 순전히 어린 시절 경험에 의한 것이다. 여러 책을 찾아보며 이야기의 주제를 찾고 있다가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의 <소년단장>의 이야기가 제가 어렸을 때 경험했던 사례와 비슷하여 <용기>의 덕목으로 이야기 발문 수업을 구상해보았다.
2.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中 <소년단장>
<소 년 단 장 >
몇 주에 걸쳐 대원들은 어버이의 밤 프로그램을 위해 열심히 준비를 했다. 모든 것이 계획대로 잘 진행되었다. 벽에는 장식물들이 붙고, 소년단원들은 잔뜩 들떠 있었다. 테이블에는 맛있는 음식이 가득 차려졌다.
사회자가 매끄럽게 진행을 해 나갔다. 초청을 받아 참석한 학부모들은 어버이의 날 행사답게 잘 억제된 차분한 음성으로 노래를 불렀다.
다음은 지미 데이비스의 웅변 순서였다. 지미가 지난 몇 주 동안 고대하던 순간이었다. 일어나 단상으로 걸어가면서 지미는 청중 속에 앉은 엄마와 아버지의 얼굴을 흘낏 쳐다보았다. 엄마의 얼굴은 자랑스러움으로 빛나고 아버지는 겉으로 내색하진 않지만 지미에게 용기를 보내 주고 있었다.
지미는 크고 힘찬 목소리로 웅변의 서두를 장식했다, 그리고 갈수록 더욱 유창하게 목청을 높였다. 청중이 쥐 죽은 듯 조용히 귀를 기울이는 것을 보고 지미는 자신의 실력이 인정받고 있음을 의식했다.
그런데 뭔가 잘못되기 시작했다. 갑자기 세상이 눈앞에서 헤엄을 치는 듯했다. 웅변은 차츰 속도가 느려지고, 더듬거리다가, 마침내 딱 멎었다. 지미는 도무지 그 다음 문장이 생각나지 않았다. 얼굴이 빨개지고, 자신도 모르고 손을 꼬기 시작했다. 지미는 절망에 찬 시선으로 맨 앞줄에 앉은 소년단장을 쳐다보았다.
소년단장이 마치 준비하고 있었던 듯이 지미가 잊어먹은 그 다음 문장을 속삭여 주었다. 지미가 걸작을 만들기 위해 수업이 웅변 연습을 하는 동안 곁에서 들었기 때문에 단장도 그 내용을 익히 알고 있었다. 단장의 도움을 받아 지미는 다시 말을 이어나갔다. 하지만 전과 같지 않았다. 걸작은 이미 손상을 입은 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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