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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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사정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 아동검진을 위한 일반적 접근
1. 성장측정
2. 생리적 측정
3. 일반적 외양
4. 피부
5. 림프절
6. 머리와 목
7. 눈
8. 귀
9. 코
10. 입과 인후
11. 가슴
12. 폐
13. 심장
14. 복부
15. 생식기
16. 항문
17. 등과 사지
18. 신경학정 사정
19. 발달사정
20. 통증사정
21. 영양사정
Ⅲ. 결론
Ⅳ.참고문헌
Ⅰ. 서론
학령전기는 3세부터 5세사이의 아동으로 이때의 아동의 건강력 수집을 위해 직접 간접적인 방법으로 아동의 현재, 과거 건강상태와 사회심리적 환경에 대한 정보가 포함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학령전기의 아동의 신체검진은 가능한 교육적이여야하고, 동시에 즐거워야 한다. 아동이 공포심을 갖지 않고, 검진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하겠고, 신체검진을 좀 더 정확하고 협조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여러층의 아동에게 나타나는 정상소견을 인지하고 방식과 절차에 따라 실시되어져야 한다.
이번 김상도 package part1에서 우리는 간호사와 대화하기를 거부하는 상도를 보면서 정확한 신체검진을 하기 위해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와 지지가 필요하고, 더 자세히 건강에 대해 사정하기 위해 학령전기 아동뿐만 아니라 아동의 건강사정에 대해서 필요성을 느껴 이 과제를 수행하였다.
Ⅱ. 본론
◇ 아동 검진을 위한 일반적 접근
1) 검진순서
- 머리에서 발끝으로 내려가는 방향
- 신체의 각 부위를 사정하기 위한 주요 기준으로 발달연령과 연대기 연령을 사용하여 다
음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음
여러 신체부위를 사정하면서 있을 수 있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최소화 함
신뢰하는 간호사-아동-부모 관계의 형성을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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