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위기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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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우리는 간호학 3-2-2package part3에서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세월호 사건과 관련하여 해줄 수 있는 것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에게 위기 중재에 대해 알려줘야 할 필요성을 느껴 위기중재에 대한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위기
1) 정의
- 개인의 현재 자원과 대처기전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사건이나 상황을 지각 또는 경험을 의미(James and Gilliland, 2001)
- 사건 그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지각, 의미, 해석, 반응이라 할 수 있음.
2) 특성
- 불균형 및 불안정성 : 평상시와는 다른 의미있는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혼란을 의미
- 대처기전의 무능력 : 평소의 대처기전으로는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함
-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스트레스를 주는 촉발사건
- 시간 제한적 : 4~6주 정도 높은 불안을 동반하여 지속될 수 있음.
- 위험과 기회 : 개인은 심각한 병리적 상태에 빠질 수 있지만 고통을 경험하고 이러한
고통 때문에 도움을 구한다는 점에서 위기는 기회라고 할 수 있음.
- 위기를 자각 또는 위기를 인식 : 개인이 위협을 느끼고 스스로 위기상태에 있음을 자각
하는 것을 의미
3) 위기의 발달단계
(1) 위기 전 단계
- 정상적인 대처방법 실패, 긴장도 상승, 공포, 불안 또는 무력감 발생하면서 갑자기
일어남.
(2) 1단계: 충격단계
- 사건을 인식하고 위협을 느끼며 불안, 당황, 긴장하게 됨.
- 수시간~ 수일 지속 가능
(3) 2단계: 방어적 후퇴단계
- 습관적, 일상적 대처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시도
(4) 3단계: 승인단계
- 문제해결 실패 시 : 불안, 혼란 가중, 인지, 신체, 사회적 호란 행동 표출, 절망, 무감동
(5) 4단계: 적응단계
- 개인의 내외적 자원을 움직여 새로운 해결방법을 찾거나 문제를 재 정의하게 됨.
- 사건에 대한 현실적인 지각, 적절한 상황적지지, 문제해결을 돕는 적절한 방어나 대처
기전 개인의 평형상태 회복에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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