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종족음악의 역사적 흐름과 연구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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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종족음악의 역사적 흐름과 연구 방법론
종족음악학은 ethnomusicology 의 번역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민족음악학이라고도 하고 음 인류학이라고도 한다. 종족음악학은 음악학과 같은 시기에 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귀도 아들러의 분류체계를 보면 음악학은 역사적 영역과 체계적 영역으로 나누고 있다. 역사적 영역에는 음악적 고문서학, 기본 역사적 범주, 법칙 악기 가 포함되고, 체계적 영역에는 화성, 리듬, 선율의 법칙들의 연구의 정당화, 미학과 음악 심리학, 음악교육, 음악학이 포함된다. 체계적영역의 내용 중 마지막에 보이는 음악학(Musikology)이라는 항목이 비슷한 시기에 성장을 시작한 종족음악학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된다. 그 음악의 음악연구의 부연설명은 인종학과 민속학 분야에 있어서의 연구 또는 비교연구였다. 아프리카, 아랍, 동양의 음악이나 서양 민속음악 등에 대한 관심의 흔적은 이미 오래전부터 발견되기는 하지만 학문적 연구의 출발은 이 시기로 잡는다.
Ⅰ.종족음악학의 역사적 흐름
초기종족음악의 연구는 슈피타 , 아들러, 작스 같은 역사음악학자들의 관심에서 비롯되었다. 이 음악학자들은 서양예술음악의 역사적 탐구에서 고대와 중세 사이의 끊어진 고리를 어떻게 연결하면 좋을까에 대한 해답을 비 서구 음악문화 연구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이 가름이 서양 예술음악과 그 외의 음악, 이른바 비서구 음악이라는 구분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때까지 그들이 가진 자료들은 체계적이지 못하고 대부분 주관적으로 기술된 것들이었다. 또 대부분 무엇이 서양음악과 어떻게 다른가라는 비본질적인 물음과, 또 당시에 전 학문의 흐름을 지배하던 진화론적인 사상의 영향으로 그 다음을 초보적 미개한 발전된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이러한 전체적인 경향성은 그 당시의 많은 음악의 기원연구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또 주어진 음악자료를 단순과 복잡의 자로 비교 분석하였고, 주로 분류작업을 하였다. 이러한 자료들과 접근법들을 토대로 많은 음악사들이 쓰여 지기도 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작스는 무용, 악기 등의 분야에서도 박식하였다. 그는 그의 저서 ‘음악의 샘’에서 ‘발전’ 이라는 제목으로 이전까지의 음악연구에 깔려있는 진보적 역사관에 회의를 보이며 음악이 정말 ‘발전’ 하는가를 예리한 통찰력으로 논의한다. 이 통찰력은 종족음악학 연구의 전반적인 변화를 반영한다. 초기종족음악학이 서양음악의 기존 자료들을 ‘학문적’ 으로 접근하는데 부족한 자료를 비서구 음악에서 충당하는 입장에 서 있었던 데에서 벗어나, 진정한 의미에서 방법론적, 이론적으로 독립하게 되는 전도를 예시한다. 비서구 음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려는 노력이 진정으로 결실을 얻게 되기까지, 두 가지 중요한 과학적 진전이 있었다. 에디슨의 축음기 발명과, 엘리스의 센츠 체계의 개발이 그것이다.
음악은 소리가 그 자료이고 소리는 발생한 후에 사라져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음악에 대한 연구를 하려면 기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음악을 듣고 언어적 묘사를 하거나, 기보법 같이 음악소리를 상징하는 기호체계들로 묘사하여 다시 소리로 재생, 연주할 수 있도록 하거나 과학적 기자재로 소리를 다른 불체에 붙들어 두었다 재생시키는 방법 등이 기록인 것이다. 이러한 방향의 노력은 종족음악학에서 지속적으로 발견된다. 에디슨의 축음기가 발달하면서 현장자료 수집이 가능해지고 또 광범위 해지고 동시에 조직화되어 학문연구에 필수적인 여건을 마련해 주었다. 연구실에서의 채보/분석과 자료보전의 가능성은 축음기의 발명 없이는 불가능 하였던 것이다.
엘리스가 개발한 센트란 하나의 음정을 측정하는 단위로 음계측정의 과학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 획기적인 요소였다. 그는 음계는 하나가 아니고 또 자연적인 것도 아니다 를 증명하였다. 세계의 다른 민족들이 전혀 다른 원칙을 기반으로 하여 음계를 구성하고 있다고 논술하였고 그러한 서로 다른 음과 음정을 잴 수 있는 제도로 센트 단위를 개발하였다. 옥타브를 1200센츠, 평균율 반음은100 센츠, 순수5도는 502 센츠 단위로 환산된다. 대수표를 이용해서 두 과정을 거쳐서 수치를 얻는데 복잡하다. 센츠 체계의 가치는 세계의 다양한 음계를 비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센트라는 단위로 세계의 다양한 음악의 음계를 측정해 본 엘리스는 세상의 어느 음계도 다른 음계보다 더 자연스럽거나 덜 자연스러울 수가 없다는 사실, 즉 모든 음계는 인위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 발견은 서양의 12음계가 세상 어느 음악문화의 음계보다도 더 자연스럽고 발달한 것으로 간주되고 그 음계의 음정이 틀리면 수정되어야 하거나 개선 또는 진보되어야 하는 체계라고 하는 생각들이 오류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를 넘어 활동한 독일학파의 대표적인 학자를 꼽으면 슈톰프와 호른보스텔 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수집된 자료를 연구실에서 측정하고 분석에 열중하였다. 음계와 조율법, 조성, 악기분류법등에 대한 연구업적을 남겼다.
미국학파는 주로 20세기 전반에 현장조사와 문화적 문맥에의 탐구가 음악연구에 있어서의 필연적임을 강조하였던 인류하자들이다. 대표적으로 퓨크스, 보아스, 덴스모어. 허르코비츠 등으로 이들의 주요 연구대상은 미국 원주민들이었고, 독일의 연구실에서의 음악 양식을 위주로 한 측정, 분류, 분석에의 관심보다는 음악양식을 만들어 내는 음악행위에 더 관심을 두었다. 이들이 개발한 현장연구방법들은 종족음악학의 방법론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독일학파와 미국학파와의 구별은 학문이 성장해 가면서 지역적으로 다른 강조점이 부각된 것을 상기시키는 것 외에는 별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서로 다른 이 강조점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학문의 방법론의 다양화에 기여하고 상호 보완 하도록 보좌하였기 때문이다.
Ⅱ. 종족음악의 연구 방법론(채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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