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항만물류 제6장 요약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개요
1. 의의
2.기능
제 2절 항만물류관련 보관시설
1. 보세구역
2. CY와 CFS
본문내용
1. 의의
보관이란 물품을 물리적으로 저장하여 관리하는 것을 의마하나 단순히 물품을 저장하는 일에만 국한하지 않고 물리적 관리를 행하여 물품의 가치를 유지하는 물류의 한 단계이다. 이러한 보관은 물자의 생산과 소비의 거리를 조정하여 ‘시간적 효용(time utility)'을 창조하는 기능이며, 이 보관기능을 갖는 시설이 창고로서 물류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 창고는 보관보다 더 넓은 개념이라 할수 있다. (p.139 참조)

2.기능
보관은 보관과 관련된 설비기기와 보관방법에 관련된 재고관리 및 보관 전체를 유기적으로 작동시키는 시스템의 세가지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다. 즉 보관에 관련된 설비기기란 보관에 관련된 하드웨어 측면을 말하며, 재고관리는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관리기법을 의미한다. 그리고 시스템이란 설비기기와 재고관리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서 가동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1)보관의 기능
첫째, 보관은 고객서비스의 최전선이다. 보관 또는 재고는 항상 거래선과의 접점에 존재한다.
둘째, 보관은 운송과 배송사이의 윤활유이다. 운송에 의해 공장으로부터 대량으로 보내온 제품을 보관함으로써 비로소 거래선에 소(小)루트로서 배송 할 수 있다. 즉 보관이 있음으로 해서 운송과 배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론] 21C 환황해 경제권 시대를 대비한 평택항의 실태분석과 발전방향 고찰
  • 물류 허브항으로 만들려고 추진중이다. 수도권 중부에 위치하여 배후산업단지와 연계용이 한 점 또한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반면 평택항의 약점은 지명도가 낮고 인천항과 마찬가지로 조수간만의 차가 존재한다는 점 그리고 개발 초기단계인 현 시점에서 항만시설의 부족과 개발지연, 현재 항만배후지의 부족이 하다는 점이 향후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꼽히고 있다. 평택항의 동북아 물류허브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대안으로서는 근거리인

  • [졸업논문][물류] 택배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한진택배와 CJ GLS의 비교
  • 항만하역업, 항공운송사업, 해운대리점업, 화물터미널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철도 소 운송업, 통관업 등 물류전반에 걸쳐 국내최다 사업허가 및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진그룹의 경우 항공, 해운,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등 전체 수송분야의 시너지는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지 못하지만 시기가 되면 언제든지 그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어 이는 강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국내외 물류 사관학교로 일컬어지는 한진은 별도의 물류전문가

  • [국제물류] 복합수송과 항만과 공항
  • 이용지속적인 흐름(continuous flow) : 단속적으로 이어지는 물품흐름은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지속적으로 물품흐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설계가 필요취급 장비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장비 자체 이동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므로 취급 장 비와 포장재의 무게를 의미하는 사하중에 대한 유료하중(payload)의 비율최소화효율적인 물품흐름달성위해 중력흐름도 가능한 한 이용■ 참고문헌국제물류 (제6장 복합수송과 항만 및 공항)

  • [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 제1장 서 론제2장 제3자 물류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3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의 실태 및 문제점 제4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 성공 사례 분석 제5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의 활성화 방안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최근 발표된 대한 상공회의소 “2004 기업물류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03년 국내 기업들의 평균적인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01년의 11.1%보다 1.2%감소

  • [금융정보시스템, 전략정보시스템, SIS, 물류정보시스템] 금융정보시스템, 전략정보시스템(SIS)의 구축과 접근 및 전략정보시스템(SIS)의 효과, 물류정보시스템의 실태와 문제점 및 물류정보시스템의 발전 방안 분석
  • 물류정보시스템의 발전 방안 분석Ⅰ. 개요Ⅱ. 금융정보시스템Ⅲ. 전략정보시스템(SIS)1. 전략정보시스템(SIS)의 구축2. 전략정보시스템(SIS)의 접근 방법1) 조직재구성 지원형 SIS2) 사업다각화 지원형 SIS3) 정보제휴 지원형 SIS 4) 기능제휴 지원형 SIS3. 전략정보시스템(SIS)의 효과Ⅳ. 물류정보시스템1. 물류정보시스템의 이용1) 항만 물류 EDI 시스템2) XML/EDI 시스템3) 항만물류 XML/EDI 시스템2. 물류정보시스템의 실태3. 물류정보시스템의 문제점1)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