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과 저작권 침해 표절 의의 표절 유사개념 표절 저작권 침해 한계 표절 일반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사회 각 분야에서 표절 의혹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인기가수 이효리의 표절 시비 동아일보, 2010년 10월 25일. http://news.donga.com/3/all/20101025/32097120/1 최종 접속 날짜 2010년 11월 04일
가 한바탕 휩쓸고 간 다음에는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장관 후보자의 논문 표절의 문제가 불거졌고 한겨례, 2010년 08월 27일.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436547.html 최종 접속 날짜 2010년 11월 04일
최근에는 문학계에서 작가 황석영의 소설 ‘강남몽’ 한겨례, 2010년 10월 25일.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445497.html 최종 접속 날짜 2010년 11월 04일
과 권은비의 소설 ‘덕혜옹주’가 표절 시비에 휘말렸다. 조선일보, 2010년 09월 27일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27/2010092701966.html 최종 접속 날짜 2010년 11월 04일
이러한 표절 몸살을 겪는 와중에 미디어를 비롯한 일반 대중들이 표절과 저작권침해라는 용어의 차이를 모른 채 두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태를 볼 때 표절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저작권 침해와의 연관성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본 글에서는 표절의 정의와 표절과 저작권 침해의 연관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정의
1. 표절의 의의
표절은 가장 좁게 보면 자기표절/중복게재를 제외한 타인표절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최협의), 좁게 보면 여기에 자기표절/중복게재를 더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협의), 넓게 보면 여기에 저작권침해를 더한 것으로 볼 수 있고(광의), 가장 넓게 보면 여기에 위조, 변조, 저작자부당표시와 같은 연구윤리 전반에 걸친 것을 더한 것으로 볼 수 있다(최광의). 남형두, 표절과 저작권침해, 세창출판사(창작과권리), 창작과 권리, 제54호 2009.3, p.4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권 침해의 성립요건과 사례 분석
  • 저작권침해여부의 판단이 비교적 용이하지만, 타인의 저작물과 동일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어느 정도까지 유사한 사본을 만들어야 저작권의 침해로 되는지 여부의 판단은 어려운 문제이다. 저작권침해행위 중 복제는 저작물이라는 무체재산(intangible property)을 눈으로 보거나 귀로 듣고 머리에 기억했다가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질 수도 있는 것이어서, 표절 또는 복제라는 물리적 행위과정을 입증한다거나 무단복제가 무체재산의 도용(misappropriation)에 해

  • 인용
  •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다“e스포츠 방송 과정에서 블리자드사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화면들이 계속적, 반복적, 전체적으로 현시된다. 방영되는 화면 대부분이 ‘스타크래프트’ 게임에 내장된 화면들이고 아주 가끔씩 A와 B게이머의 모습이나 해설자의 모습을 비추어 줄 뿐이다. 이런 점에서 볼 대 e스포츠방송에서 ‘스타크래프트’저작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거의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e

  • [미디어윤리와 법제] 저작권침해 -태왕사신기의 바람의 나라 표절 사건
  • 개념의 사용, 사신 캐릭터의 사용 등의 면에 있어서 원고의 저작물인 ‘바람의 나라’와 실질적으로 유사하므로 피고는 원고가 ‘바람의 나라’에 대하여 가지는 저작인격권 중 성명표시권 및 동일성유지권과 2차적저작물작성권을 침해하였다고 주장하며 피고를 상대로 손해배상금의 지급을 구한다.2.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1). 2차적 저작물에 의한 원저작자의 저작권 침해가 인정되기 위해서는, 첫째 2차적 저작물의 저작자가 원저작자의 저작

  • [방송심의규정] 방송심의규정의 목적, 방송심의규정의 필요성과 방송심의규정의 내용, 방송심의규정의 현황, 방송심의규정의 문제점 및 방송심의규정의 개선 방안 그리고 방송심의규정의 평가 분석
  • 의의 마당을 갖지 못하고 그 해석에 대해 각기 주장되고 있는 것이 아직까지의 광고계의 현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하겠다. 이에 본고는 먼저 신 광고심의규정에서 나타나는 심의의 결정들을 살펴보고 규정을 둘러싼 광고 의식에 대하여 광고 일선 현업자의 의견을 들어보도록 하였다. 본고의 의의는 심의규정에 대해 해석이 각기 다른 데 대해 해석상의 하나의 규준을 제기하는 데 있다. 규정에 대해 가능한 한 합리적인 규정 해석에 대한 준거

  • 한국에서의 저작권법에 대한 인식 변화(Copyleft운동 사례를 중심으로),저작권법,현행저작권법,초창기저작권법,Copyleft,CCL,해적당
  • 저작권법안의 초안을 작성하였고, 문교위원회에서 이 법안을 완성하였다. 그러나 최초의 저작권법안인만큼 여러 집단의 이해가 연관되고, 저작권법의 개념과 기능에 대한 논쟁 역시 발발하여 법안 상정이 3년 가까이 미루어지게 되었다. 결국 최초의 저작권법은 1957년 1월 28일 법률 제432호로대통령이 공포하고, 공표일로부터 시행되었다. 이 법은 “한국인의 저작권 보호에 관한 법률이 불비하여 저작권을 침해당하는 일이 많으므로 그들을 보호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