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실무 영화 감상문 - 죽은 시인의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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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시인의 사회 영화감상문
중학교 때 죽은 시인의 사회 책을 읽은 기억이 난다. 그리고 중학교 3학년 전일제 하던날 토요일날 영화감상부였던 나는 이 영화를 친구들과 처음 보았다. 교직실무 유인물에 있는 영화 중 예전에 보았고, 여전히 교육사적으로 중요한 이 영화를 다시 보기로 했다.
영화의 전체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아이비리그 진학을 목표로 유명한 사립고등학교에서 부모의 바람대로 아이비리그 진학을 자신의 최대 목표라 생각하고 있는 아이들에 대한 성장통이다. 국어교사로 키팅엄 선생님이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도록 수업을 하자 학생들은 방황하며, 자신 앞에 놓여진 것 중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어떤 선택이 자신을 행복하게 해 줄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방황한다. 한 학생의 비극적인 결말, 또 다른 학생의 용기있는 선택과 변화된 가치관을 암시하는 것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 오래전에 만들어진 영화와 책이 여전히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그것은 영화 속 학생들이 격고 있는 것처럼 지금의 우리 세대도 똑같이 격었고, 앞으로도 격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우리가 배우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지 일류대학을 가기 위해서 우리는 아주 어린 나이부터 고등학교 3학년 까지 공부를 하는 것일까? 영화속처럼 많은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부모님이 원하는 것 사이의 괴리로 방황을 한다. 대부분의 모범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보다 부모님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삶을 계획한다. 나의 경우에는, 우리 부모님은 나에게 공부를 하라고 하신 적이 없다. 학교에서 주는 종이에 부모님은 부모님이 바라는 장래희망란 항상 나와 같은 것을 적으셨다. 부모님은 항상 나의 장래희망과 같은 직업을 적으셨다. 그 당시에는 나는 왜 우리 부모님은 친구부모님들과는 다르게 내 교육에 관심이 없을까? 하면서 서운해 했었다. 영화 주인공 닐의 부모님과 우리부모님은 참 많이 다르다. 닐의 부모님, 토드 부모님처럼 공부를 강조하진 않으셨지만, 나의 부모님은 자신들의 일터에서 자식들에게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경험, 그 경험의 과정에서 우리가 스스로 우리의 진로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게 하셨다. 사실 우리의 교육이 문제가 많다고 한다. 공교육이 무너진다, 약하다, 또는 지나친 사교육비로 가정경제가 위태롭다 등, 정상적인 뉴스는 아니지만 더 이상 새롭지도 않은 뉴스가 되어 버린지 오래됐다. 지금 먼나라 이웃나라 우리나라편을 읽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파트병에 걸려있다고 한다. 자기 자식이 이웃집 아이보다 뒤쳐져 있으면 안된다는 두려움 때문에 이웃아이가 다니는 학원의 수보다 더 많은 수의 학원을 보낸다는 내용을 읽었다. 부모들이 이처럼 자식들의 교육에 자신의 삶과 소득의 상당한 부분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 백년대계라는 교육정책이 자주 바뀌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고 느낀점은 교육을 대하는 부모의 태도역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닐의 부모님이 만약 조금이라도 닐의 마음을 이해했더라면 닐이 과연 자살까지 했을까?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더 자유롭다고 생각해 자살을 한 닐을 보면서, 닐을 죽게 만든 원인은 닐의 가정 속에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학교 때 영화를 처음 보았을 때는 키팅엄 선생님의 수업이 우리 교육과 다르고, 올바른 수업이라는 생각을 했다. 물론 이번에 다시 보았을 때도 키팅엄 선생님처럼 아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수업은 아이들에게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학생이 되고 또 한번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은 올바른 교육정책도 우리의 교육이 바른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지만, 그 보다 우리 부모님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자신의 아이에 대해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참교육을 나아가는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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