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편의점 사회학을 읽고 - 사회적 문제,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편의점 사회학’을 읽고
옛날 동네 구멍가게의 경우 가게마다 파는 것이 조금씩 달랐고 파는 방식이나 손님맞이에도 구별이 있었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이러한 전통적 구멍가게가 우리 주변에서 속속 사라지고 있다. 또한 갑자기 필요한 것이 생겼을 때 우리는 전통적 구멍가게 보다는 편의점이라는 이미지를 머릿속에 먼저 떠올리게 되었다.
현대사회에서 편의점은 그 수가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역할이나 문화적 기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편의점의 사회적 역할에는 건강 혹은 안전일 지키는 역할을 들 수 있다. 편의점에 비치되어 있는 무료혈압측정기로 인한 무료서비스라든가 신체 취약층을 대상으로 한 배달서비스, 그리고 24시간 영업의 이점을 이용한 방범 또는 안전지킴이 활동 등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현대인들의 다양한 소비 패턴의 변화나 간편식을 찾는 식습관의 변화 등이 문화적 기능에 포함된다 할 수 있다.
그러나 편의점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만큼 편의점을 통해서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엿볼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편의점을 통해 우리 시대의 삶과 사회를 말하고자 한다. 저자는 편의점의 개념과 역사개관을 시작으로 편의점이 보여주는 우리 사회의 불편한 진실을 얘기하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특히 ‘사회 양극화와의 공존’이라는 장에 흥미가 갔다.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지 않은 이상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면 대부분 ‘을’로 살아가야만 하는 한국사회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서 더욱 그랬던 것 같다.
더욱이 와 닿았던 것은 본사와 가맹점주의 ‘갑을관계’가 아닌 ‘을 중의 을’인 파트타이머, 통칭 아르바이트생에 대한 처우였다. 많이 개선되었다지만 실질적으로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이 법정 최저 시급을 다 받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현실적으로 이들에게 최저시급은 최고시급에 가깝다. 주휴 수당은 말할 것도 없으며 이러한 열악한 임금 수준 외에 제대로 된 인격적 대우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더군다나 한국사회에서는 유교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생을 아랫사람으로 하대하는 경향이 있다. 지금은 우리 사회가 편의점 파트타이머 대부분을 차지하는 막막한 청춘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과 대우를 할애할 때다. “젊음은 살 수 없어도 젊은이는 헐값에 살 수 있다고 보는 모양이다.”라는 한 방송작가의 말이 떠올랐다. 그야말로 쉽게 쓰고 버리는 최하의 대우를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한국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특히나 문제를 사회구조 속에서 찾기보다는 개인에게서 찾으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가령, 취업문제만 봐도 사회를 탓하기 보단 자책하며 남들보다 스펙을 하나라도 더 쌓아올리기 위해 노력한다. 나 하나가 그런 대우를 받고 있다면 나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모두가 그런 대우를 받고 있다면 이것은 사회구조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저자가 말한 바와 같이 우리가 편의점을 통해 일상에 길들여지고 체제에 순응함으로써,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인지하고 이를 변혁하고자 하는 집합적 노력으로부터 점차 멀어지고 있고, 우리 시대의 사회적 약자들이 살아가기에 당장에는 편의점이 너무나 가깝고 편리하여, 사회 전반의 구조적 현실에 대한 자각과 성찰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오늘 날 편의점은 현대인들의 생활양식을 가장 빠르게 반영하는 트렌디한 현장이 되었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나 다양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 등의 사회문화적 현상까지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특별한 공간이기도 하다. 소비자에게 편의점은 귀찮거나 급하게 무엇이 필요할 때 쉽게 떠올리게 되었으며, 일상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니즈들이 잠재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편의점이 주는 접근성과 편리성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문제도 야기하는 만큼 앞으로의 변화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편의점을 통해서 본 우리 사회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고, 구조와 인식 등의 변화를 통해 모두를 만족시키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적 체육교육 하나로 수업모형
  • 기능의 측면)◉ 스포츠와 삶5◉ 생각노트 작성하기(태도와 기능의 측면)◉ 하인스 워드에 관한 조별 글 돌려 읽기6전술․연습 단계◉ 조별 간이 게임◉ 규칙 변형 게임 구상◉ 럭비 월드컵 시청◉ 체육 독서 매뉴얼 내 읽을 꺼리 소지 후 읽기◉ 경기관전 혹은 스포츠 관련 영화 보고 감상문 쓰기어울림장보기장대화장쓰기장읽기장7◉ 조별 간이 게임◉ 럭비 주요 규칙 퀴즈 게임(조별)◉ 동작분석 및 전술조정(VTR시청)◉ 규칙 변형 게임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사회학: 지식의 성립구조내용 등에 관해 사회학의 견지에서, 즉 지식과 사회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방법으로 파악하는 연구. 널리 문화론 영역에 관한 이와 같은 연구를 문화사회학이라고 하는데, 그 중 지식에 대한 연구에 중심이 두어져 문화사회학은 거의 지식사회학과 동일시된다. 지식사회학에서는 지식이 사회의 소산임을 문제로 삼고, 지식이 어떠한 사회적 요인을 조건으로 취하며 또 그 요인과 어떻게 기능적 관련을 갖느냐에 관심을 둔다.

  • 독서의즐거움1공통-교재 8장 서양역사읽기수록 추천도서 중 서구중심주의비판하는 책교재 145쪽 한 권-아파트에 미치다-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0k
  • 개인주의에 입각한 삶이 과연 인간에게 얼마나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인가? 자문해 본다. 따라서 너무 아파트 내 생활하지 말고 인근 가까운 공원, 숲을 방문하여 자연과 호흡하면서 자신의 삶을 찾아가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인간은 자연에 동화 되 환경친화적인 삶을 사는 것이 건강에도 좋은 것임에 분명하다. 아파트 삶의 편리함과 자연속의 공동체적인 삶을 추구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참고자료전상인 저, 이숲 출판 아파트에 미치다를 읽고

  • 사회복지실천모음0
  • 사회적 공감대도 형성할 수 있다. 인간다운 삶이라 함은 단순히 의식주의 문제만이 아닐 것이다. 장애인은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고 다양한 문화를 누릴 권리가 있다. 이를 위해 월별, 분기별로 판소리 ,연극, 음악회 등 각종 문화마당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경제적, 시간적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문화의 객체를 뛰어넘어 문화주체로써 자리 매김 할 수 있도록 한다. 예컨대, 점진적인 참여를 통하여 비장애인들과의 어울림 마당을 가꾸

  • [독서감상문] `소비자트렌드와 시장`을 읽고
  • 감상문에 기록한 내용 외에도 더 많은 이론과 다양한 사례들이 실려 있다. 책에 실려 있는 모든 내용을 다 언급하면 좋았겠지만, 그러기에는 내용이 너무 많아질 것 같아 몇 가지만 추려 글을 쓰게 되었다.이 책을 도서관에서 구하기가 어려워 서점에서 구매를 했었는데, 그 당시 서점직원을 통해 이 책이 대학교제로 사용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서 책을 읽기도전에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일 것 같아 지레 겁을 먹었었다. 그런데 생각과는 달리 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