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사회학 이론 - 공산당선언과 독일이데올로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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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사회학 이론>
공산당선언과 독일이데올로기를 읽고
「공산당 선언」에서는 현대 부르조아지 사회가 어떻게 출현 하게 되었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전되어 가는가에 대해 분석하고 부르조아지에 대립하는 프로레타리아에 대한 분석과 또한 그들이 이후 어떤 행동을 통해 자신들의 권리를 찾고 권력을 장악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공산주의자의 당면 목적은 ‘프로레타리아를 하나의 계급으로 형성하고 , 부르조아지를 타도하며, 프로레타리아가 정치권력을 장악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공산주의자들이 프로레타리아 당과의 대립을 위해 존재하지 않음을 강조하였다. ‘전 세계 프로레타리아여 단결하라!’는 구호처럼 프로레타리아의 단결만이 부르조아지를 타도하고 프로레타리아의 정치권력을 획득 할 수 있다고 하였다.
「공산당 선언」에서 현대 부르조아지의 탄생의 과정과 현대 부르조아지의 탄생으로 인해 다른 계급이 주변화 되었음을 지적한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부르조아지와 가장 극명하게 대립되는 프로레타리아는 직접 자신들의 해방을 위해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산업사회의 발달과 시장의 확대 및 자본의 축적이 한 국가만이 아니라 전 세계로 확대 되면서 부르조아지들은 사람들을 ‘부르조아지들의 생산양식을 선택하거나 죽음을 선택하느냐’의 기로에 서게 만들었고, 농촌이 도시에, 동양이 서양에, 반미개국이 문명국들에, 농민의 나라가 부르조아지 나라에 복속되는 상황을 만들었다. 이러한 상황들은 각 개별 국가나 개인의 특색은 사라지고 오로지 부르조아지의 부의 축적을 위해 이용되는 상황을 만들었다. 생산수단과 교환수단을 모두 장악한 부르조아지는 노동이 자본을 증대시켜야만 일자리를 얻을 수 있는 프로레타리아를 광범위한 분업을 통해 기계의 부속물정도의 취급을 받는 상황을 만든다. 맑스와 엥겔스는 이러한 상황은 노동자의 생산비용을 오로지 자신을 유지하고 종족번식에 필요한 정도로만 지급되어 졌고, 기계의 발달로 노동시간의 연장 또는 강제노동량의 증대를 낳았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프로레타리아와 부르조아지의 계급 투쟁을 불가피 하며 프로레타리아는 자신의 전유물을 비롯해 다른 모든 전유물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독일이데올로기」에서 맑스와 엥겔스는 독일 철학을 비판하면서 역사적 유물론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 하고 있다. ‘독일 철학은 종교적 관념에 대한 비판에 국한되어 있고, 독일철학과 독일 현실사이의 관련 등을 문제시 하지 않는 다’고 하였다.
이런 비판과 더불어 맑스와 엥겔스는 역사적 유물론의 전제는 현실에 실제 하는 전제들이라고 하고 있다. 현실에 실제 하는 여러 개인, 그 개인들의 활동, 그들 자신의 활동에 의해 생산되어지는 그들 생활의 물질적 조건들이 그것이다. 맑스와 엥겔스는 실제 이곳에 사는 사람들은 관념이 아니라 실제 일어나고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의식이 생활을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이 의식을 규정 한다’고 하였다. 단순히 사고의 전환이나 현존 이론의 비판으로는 변화 할 수 없다고 하면서 세계를 변혁하기 위해서는 세계를 분명히 파악해야 하는데 이것은 실제행위와 물리적 혁명적 실천으로 그것을 변혁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맑스와 엥겔스는 생산력은 교류 형태를 결정한다고 하였다.
“우리의 견해로는 역사상의 모든 충돌은 생산력과 교류의 형태 간의 모순에서 비롯된다”
생산력의 수준은 노동의 분업형태로 표출되며 노동분업의 형태는 그에 순응하는 소유형태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생산력의 발전-> 분업양식의 변화->생산관계의 변화->계급과 계급관계의 변화의 과정을 거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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