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하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하녀
내가 스릴러 장르의 영화 하녀를 택한 이유는 이렇다 할 좋아하는 장르영화가 없기 때문에 최근에 봐왔던 한국영화 중에 가장 인상 깊었고 다룰 수 있는 이야기도 많다고 생각 되어서다. 우선 2010년 임상수 감독작 말고 1960년에 만들어진 김기영 감독의 하녀를 먼저 접했었다. 김기영 감독의 하녀를 보면 그 당시에는 왠지 파격적인 스토리전개라고 생각되지만 사실 따지고 보면 고전적 헐리웃 양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점을 보인다. 특히 계단을 경계로 계단이라는 공간의 위쪽 공간과 아래쪽 공간이 가지는 공간성의 대립이나 인물들의 대립양상이 너무나 상징적이고 예측 가능하다는 한계를 보인다. (물론 남성이 여성에게 대하는 가부장적인 이미지가 많이 감축되긴 했다, 이것은 그당시 사람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수업시간에 여러 장르를 배우면서 느낀 점 중에 하나는 관객은 새로운 양식에서 쾌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잘 알고 있는 양식 내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안도감 내지는 이미 아는 쾌감을 한번 더 느끼기를 원한다고 생각했다. 그런 면에서 하녀가 우리에게 주는 스릴러적인 재미는 꽤 크다고 생각한다. 물론 전형적인 스릴러 장르와는 개념을 조금 달리한다. 보통의 스릴러는 주인공이 어떻게 살아남았느냐를 다루는 경우가 많고, 살아남은 사람들이 주인공인 경우가 많지만 하녀는 반대로 주인공이 자살을 택한다. 수업중에 미스터리와 스릴러를 구분하는 기준과 요즘의 영화는 장르 혼합도 흔한 일이라는 것을 배웠는데 그 점에 비추어서 하녀를 스릴러의 개념에 놓고 분석해보았다.
이혼 후 식당 일을 하면서도 해맑게 살아가던 ‘은이(전도연)’, 유아교육과를 다닌 이력으로 자신에게는 까마득하게 높은 상류층 대저택의 하녀로 들어간다. 완벽해 보이는 주인집 남자 ‘훈(이정재)’, 쌍둥이를 임신 중인 세련된 안주인 ‘해라(서우)’, 자신을 엄마처럼 따르는 여섯 살 난 ‘나미’, 그리고 집안 일을 총괄하는 나이든 하녀 ‘병식(윤여정)’과의 생활은 낯설지만 즐겁다.
어느 날, 주인 집 가족의 별장 여행에 동행하게 된 ‘은이’는 자신의 방에 찾아온 ‘훈’의 은밀한 유혹에 이끌려 육체적인 관계를 맺게 되고 본능적인 행복을 느낀다. 이후에도 ‘은이’와 ‘훈’은 ‘해라’의 눈을 피해 격렬한 관계를 이어간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병식’이 그들의 비밀스런 사이를 눈치 채면서 평온하던 대저택에 알 수 없는 긴장감이 감돌기 시작한다. 하녀의 직책을 가지고 있는 전도연에게 쏟아지는 상류층 여자들의 차별대우와 모욕감에 시달리던 전도연은 자살을 곧 복수로 생각하고 모두가 잘 볼 수 있는 장소에서 자살을 택한다. 하지만 하녀인 전도연이 자살한다고 해서 집안에서 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미스터리는 머리로 푸는 퍼즐인 반면, 스릴러는 가슴으로 느끼는 악몽이란다. "미스터리를 보는 사람은 해결의 단서를 찾는 반면, 스릴러를 보는 사람은 끊임없이 놀래켜 주기를 기대한다" 결국 같은 얘기다. 쉽게 말해 영화볼 때 머리 아프면 미스터리고 심장이 벌렁거리면 스릴러라는 말이다. 그런 점에서 하녀는 평범하게 이어지는 드라마라고 생각되면서도 번뜩 번뜩 놀래키는 구성들이 많다.
*일각에서는 미스터리가 스릴러의 하위 장르라며 둘을 동급으로 취급하는 데 이의를 제기한다. 마침 세계영화문화사전(박성학 편저, 집문당)도 스릴러영화를 "미스터리 영화나 범죄 영화 등 주인공의 운명을 둘러싼 박진감과 조바심을 축으로 진행되는 영화를 일컫는 포괄적인 용어"라고 풀어놓았다. 미스터리 영화를 스릴러영화의 아래 것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고전적 정의와 달리, 이미 심리 미스터리, 역사 미스터리, 범죄 미스터리 등의 용어가 널리 쓰이는 상황에서 액션 스릴러, 에로틱 스릴러, 공포 스릴러, 심지어 농촌 스릴러 등으로 변주되는 스릴러와 상호 대등한 장르로 본다 한들 삐칠 사람 아무도 없다. 미국의 인터넷영화데이터베이스 사이트 IMDB를 봐도 미스터리와 스릴러는 별개의 장르로 구분돼있다.
특히 임상수 감독의 하녀가 김기영감독의 하녀와 차별화 되는 점은 처음부터 드러나는 캐릭터의 성격이 아니라 처음에는 알 수 없지만 영화를 보다보니 드러나는 그들의 정체성이다. 또 영화를 한껏 빛나게 해주는 미장센과 조명에 있다. 이야기가 벌어지는 장소인 저택 자체가 음산한 기운을 뿜어낸다. 그런식의 분위기 조성이 스릴러 적인 요소를 나타내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슈앙`과 프랑스 대혁명
  • 영화들 1.전쟁과 평화(1956년) : 나폴레옹의 러시아 원정을 내용으로 한 영화이다.2.나폴레옹(1970년) : 프랑스 대혁명과 워털루 전투 ,프랑스 대혁명 이후 나폴레옹 황제정치 회귀와 그의 몰락을 다룸3.당통(1982년) : 프랑스 대혁명과 순수혁명가 당통 소재의 영화4.프랑스대혁명(1989) : 근대 민주 공화국의 시초가 되는 대사건 프랑스 대혁명을 소재로 한 영화.Ⅲ 독후감‘슈앙’ 감상문ooo프랑스 혁명을 가장 큰 주제로 그 안에서 나타나는 세 명의 주인

  • [프랑스영화] 영화 `슈앙, 혁명기의 연인들` 역사적 분석
  • 영화를 통한 시대적 상황 (토론) Ⅲ. 인물 중심의 영화 해석 (토론) Ⅳ. 영화 속 상징들 (토론) Ⅴ. 영화가 주는 시사점 (공동 토론 후기) Ⅵ. 첨부 자료 1. 기억에 남는 명장면 2. 감상문 3. 토론 후기 Ⅰ. 영화 소개 및 배우 분석1. 줄거리이 영화의 배경은 1969년 브르따뉴 지방에서 시작된다. 첫 장면에서 비가 억수같이 내리는 날씨에 한 청년이 올빼미의 날개에 못을 박아 문에 매달아 놓는 장면이 나오는데 여기가 바로 까르파덱 백작의 성이다. 이

  • (불어불문)2000년 이후의 프랑스 영화 감상문-8명의 여인들 분석
  • 목차1. ‘프랑소와 오종’감독 소개 2.영화의 줄거리 및 특징 분석3.영화의 등장인물 소개 및 특징 분석4.영화의 제작방식 및 효과 분석5. ‘8명의 여인들’에 대한 나의 감상문1.‘프랑소와 오종’ 감독 소개1967년 11월 15일 프랑스 파리 태생인 프랑소와 오종은 파리 제1대학에서 영화학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1990년 La Femis에 입학한 재원이다. 유명한 영화 학교인 라 페미스에 입학. 그 뒤로 매년 한 두 편씩 끊임없이 슈퍼 8mm, 비디오, 16mm, 35mm로 제작

  • 세상읽기와논술2E) 박근혜정부이후 남북관계와 관련한주요현안간략히살펴본 후 영화나 드라마연극연주회감상문비평문작성해보시오0k
  • 하녀로부터 집안의 가구 등 심지어는 기르고 있는 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지배하고 있다. 손도 댈 수 없는 그림 맞추기 퍼즐을 대하고 있는 것과 같은 신부의 고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남편의 고백으로 레베카의 정체가 밝혀지고 퍼즐의 공백이 완전히 메워질 때까지 서스펜스와 미스터리가 계속된다. 로렌스 올리비에 주연의 영화가 성공을 거둠으로써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현재까지도 많은 관객을 동원하는 사랑받는 뮤지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1. 나쁜 영화 감상문1. 장선우 감독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졸업했다. 본명은 장만철이다. 소설가 황석영의 소개로 1981년 이장호 감독 연출부에서 일했다. 1986년 MBC 드라마작가로 활동했고 MBC의 베스트셀러극장을 연출하기도 했다. 86년 서울예수에서 99년 거짓말까지 영화감독으로서 지금까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장선우는 먹고살려고 영화를 택했다고 서슴없이 말하며 항상 파격적이고 새로운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