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 에 대한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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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운몽』에 대한 서평
-고전소설교육론 개인과제-
<목차>
1.『구운몽』을 읽고 인상 깊었던 대목
(1)양소유와 심요연의 첫 만남
(2)계섬월과 적경홍의 대화
2.『구운몽』에 대한 서평
(서평난양공주의 시점에서 재구성한 구운몽)
『구운몽』을 읽고 인상 깊었던 대목
(1) 양소유와 심요연의 첫 만남
- 이 장면을 고른 이유
8명의 여성과 양소유의 만남 중 나는 심요연과의 만남이 가장 충격적이었다. 침입한 자객에게 목숨을 빼앗길지도 모르는데 태평하게 자신의 머리를 들고 가라는 양소유도 당황스러웠지만, 갑자기 칼을 던지고 놀라지 말라고 하는 심요연도 당황스러웠다. 자신이 먼저 칼을 들고 왔으면서 놀라지 말라니……. 게다가 일어서서 이야기하기 싫으니 앉아서 이야기하자는 당찬 심요연의 태도에 더더욱 당황스러웠다. 당황스러움의 끝은 전쟁 중인 막사 안에서 양소유와 심요연이 운우지정을 나누었던 것이다. 조두(군중에서 야간 순찰할 때 치는 징 소리)를 들으면 전쟁 중이라는 것을 깨닫고 긴장할 법도 한데, 황제의 명으로 세 개의 군대를 이끌고 있는 대원수인 양소유가 사흘 동안 막사 안에서 나오지 않고 잠자리를 함께 했다니 이게 말이 되는 걸까……. 구운몽을 두고 왜 조선시대 남성의 성적 판타지 소설이라고 하는 지 알 수 있는 장면이었다.
(2)월왕의 편지를 두고 의논하던 중, 계섬월과 적경홍의 대화
- 이 장면을 고른 이유
구운몽에는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처와 첩들 간의 사이가 돈독하며 서로 싸우는 일이 나타나지 않는데, 이 장면이 유일하게 첩들 간의 다툼이 드러나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다른 사람도 아니고 유독 계섬월과 적경홍이 말다툼하는 모습이 드러나는 이유는 두 사람의 신분이 기생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생각해보면 난양공주가 지나치다 싶은 정도로 배려심이 깊은 것은 그녀가 공주의 신분이기 때문이고, 정경패가 친척들도 그녀의 얼굴을 본 사람이 많지 않을 정도로 규방을 지키며 윤리 규범에 충실했던 것도 그녀의 조상이 대대로 공후의 집이었던 높은 가문의 신분이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기생의 신분을 가진 두 사람만이 유교 규범에서 좀 더 자유롭게 벗어나 인간의 욕망을 직접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것이다. 나는 두 사람이 소리를 지르며 남을 깎아내리는 모습이 눈살 찌푸려지기 보다는, 오히려 인간적이어서 보기 좋았다. 당시 조선시대에서는 여성의 투기가 이혼 사유가 될 정도로 금기시되는 것이었겠지만, 지금의 시점에서 볼 때 처가 둘이고 첩이 여덟이면 당연히 서로 간에 질투하고 싸울 법하지 않은가. 그러나 바로 뒷 장면에서 정경패의 농담에 자연스레 분위기가 화기애애해지고 이후 섬월과 경홍의 사이가 다시 돈독해지는 것은 남성의 판타지가 반영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난양공주의 시점에서 재구성한 구운몽
- 『구운몽』에 대한 서평 -
나는 구운몽을 읽으면서 양소유로 대표되는 남성은 이성에게 적극적인 사랑의 욕망을 드러내고 있지만, 여성은 순종적인 존재로 남성의 욕망의 도구로서 존재할 뿐 주체적으로 욕망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꼈다. 세속의 부귀영화를 꿈꾸어 인간세상을 추방당한 것은 성진뿐만 아니라 팔선녀도 마찬가지이므로, 부귀영화에 대한 욕망은 팔선녀도 꿈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나는 유교적 관습에서 벗어나 주체적으로 욕망하는 여성의 모습을 그려내고, 남성적 판타지 위주로 그려져 있는 구운몽에 여성적 판타지를 보여주기 위해 난양공주의 성격을 주체적으로 바꾸고 그녀의 시점에서 작품을 재구성하고자 한다.
선녀는 위 부인의 명으로 대사에게 문안하고 돌아가던 중 성진을 본 뒤로 정신이 황홀하고 마음속에서는 성진이 떠나지 않았다. 위 부인을 모시며 아름다운 풍경을 누리고 도를 배우며 여러 즐거움을 느껴왔지만, 여자란 자신이 사랑하는 이를 만나 아름다운 인연을 맺고 아이를 낳아 기르며 시와 노래를 부르며 인생을 즐기는 것 또한 지극한 즐거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선녀는 뒤늦게 도를 닦으며 뜻을 바르게 하는 것이 가장 으뜸의 삶이라 뉘우쳤으나, 세속의 욕망을 눈치 챈 대사가 성진과 다른 일곱 명의 선녀들을 모아 선녀와 함께 인간세상으로 내려 보냈다.
누리고 싶어 하던 세속의 부귀영화를 마음껏 누려보라는 대사의 뜻이었는지, 선녀는 대당국 황제의 딸로 태어났다. 황후가 공주를 낳을 때, 태후가 꿈에서 신선의 꽃과 붉은 진주를 보았더니, 성장하면서 용모와 기질이 완연히 신선과 같아 세속의 태도가 조금도 없었다 김만중 저, 『구운몽』, 민음사, 2003, p.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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