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위화 장편소설 살아간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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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위화 장편소설 “살아간다는 것”
1. 작가 소개
위화(余華): 소설 살아간다는 것의 작가 위화는 1960년 절강성(浙江省)의 항주(抗州)에서 태어났다. 이후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해염현으로 이사를 가게 되는데, 이것은 낙후된 농촌지역이었으나 이후 위화의 작품 활동에 있어서 영감을 주는 등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1973년 위화는 초등학교를 졸업하면서 아버지가 도서 대출증을 마련해주어, 이후 매일 매일을 독서에 열중하는 문학 소년으로 유년기를 보낸다.
그의 아버지는 의사였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위화 또한 해염현 무원진의 한 보건병원으로 치과의사로 일하였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일을 좋아하지 않았고, 일하던 중 병원근처 문학관에서 사람들이 일하는 모습을 보고는 자신에게도 글을 쓰는 일이 맞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여 글을 쓰기 시작했다. 1983년에는 문학관에 들어갔고, 첫 번째 기숙사(第一宿舍)를 발표하였고, 이후 1987년 18세에 집을 나서 먼 길을 하다, 세상사는 연기와 같다 등 실험성이 강한 중단편을 내놓으며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떠올랐다. 위화는 1992년 중국의 역사성과 본토성이 체현된 두 번째 장편소설 살아간다는 것(活着)을 통해 작가로서의 확고한 기반을 다졌다. 급박하게 흘러가는 중국 현대사 속에서, 그저 평범한 한 인간이 묵묵히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낸 이 작품은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독일에서 출판되어 문학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았고, 장이모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어 1994년 칸느 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기도 하였다. 1996년 장편 허삼관 매혈기(許三觀 賣血記)를 발표하였는데, 살아가기 위해 피를 팔수밖에 없는 인생을 걷는 한 남자의 모습을 한층 정교하고 심화된 주제의식으로 그려낸 이작품은 국내에도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그를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부상시켰다.
2. 이책을 왜 읽어야 하는가?
가. 작가의 표현력이 뛰어나고 재미있는 요소가 많다.
나. 삶의 애환을 보여줌으로써 심미적인 감동을 준다.
다. 인생에 대한 고찰(考察)
라. 중국 현대사를 쉽게 접근할 수 있다.
3. 소설의 분류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갈래: 시대 / 역사소설(가파른 중국 현대사 배경), 장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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