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문 템플 그랜딘을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 감상문
-템플 그랜딘을 보고-
이 영화를 접하게 된 계기는 특수교육학개론 교수님께서 장애에 관련된 영화나 책을 본 후 감상문을 쓰라는 과제를 내 주셨기 때문이다. 학기 초에 이 과제에 대해 들었을 때는 귀찮은 과제가 하나 생겼다는 생각이었지만 점점 수업을 들어가고 복지센터에 봉사활동도 다녀온 뒤 장애인들의 삶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어졌기 때문에 이 영화를 찾아서 보게 되었고, 어떤 영화를 볼지 고민하면서 찾아보던 중에 자폐증을 뛰어넘은 한 여인의 이야기라는 설명을 보고 평소 자폐증에 대해 궁금하기도 했고 어떻게 자폐증을 극복했을까 하는 의문이 생겨서 여러 장애관련 영화 중에서 이 것을 선택했다.
영화 제목인 템플 그랜딘은 실제 인물의 이름이고 이 영화의 내용 또한 실화이다. 영화 속에서 템플 그랜딘은 고기능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데, 템플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상황과 언어로 이해하기 보다는 그림과 시각적인 요소로 빠르게 이해하여 판단했다. 이처럼 남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템플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주위 사람들의 시선과 조롱으로 수없이 화를 억누르며 답답해한다. 하지만 템플은 주위 사람들의 비웃음과 따가운 시선에 굴하지 않고 어머니와 과학 선생님의 도움으로 그 속에서 점차 사회에 적응하며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알아가게 된다.
영화 초반, 전형적인 자폐증의 특성을 보이던 템플은 어머니를 비롯하여 그 누구와도 스킨십 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모습을 보여 주위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자폐 범주에 속하는 사람은 크게 세 가지 영역에서 결함을 보이는데, 템플도 이 세 가지 영역에서 큰 결함을 보이고 있다. 먼저 의사소통 영역에서 살펴보면, 템플은 4살 때 이미 자폐증 진단을 받기 전부터 말을 하지 못하는 구어 발달의 지체를 보였다. 그 후, 어머니의 부단한 노력으로 말을 하게 된 템플은 다른 사람들과 큰 어려움 없이 대화를 할 수 있는 정도의 구어를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템플은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언어를 사용하여 템플과 대화하는 사람 누구나 한번쯤 당황하도록 만들었다.
둘째로,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에서 살펴보면, 위에서도 언급했듯 템플은 어릴 적 어머니가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목소리에도 반응하지 않고 눈 응시 또한 심각하게 결여되어 있었다. 이러한 결함은 템플이 성인이 되어서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는데, 예를 들면, 템플이 이모의 집에 처음 온 날 이모네 집에서 함께 일하는 삼촌들을 만나게 된다. 여기서 보통 사람의 경우,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되면 반가움의 표시로 인사 또는 악수를 청하게 되는데, 템플은 두 삼촌들을 보고도 이모가 인사를 시킬 때까지 의식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그 모습은 템플의 의도적인 모습이 아니라, 정말로 두 삼촌의 존재를 중요시 여기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그보다 템플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바로 난생 처음 보는 소 농장에서의 광경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템플이 유일하게 먼저 인사를 건네며 관심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평소 관심 있고, 좋아하는 과학 선생님이라는 점을 본다면 템플은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서만 관심을 두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모습을 토대로 템플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결함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템플이 보인 자폐증의 특성 중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흥미와 활동영역에서 살펴보면, 템플은 비정상적이며 매우 한정된 범위의 흥미를 보였다. 예를 들면, 친구를 사귀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운동을 하는 것보다 말과 소를 좋아하며, 음식은 항상 요거트와 젤리를 찾는 모습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소의 농장에서 우연히 소를 안정시키는 장치를 보게 되고, 문득 집에서 공포를 느끼자 그 장치를 떠올리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템플은 그 속으로 들어가 버린다. 템플은 소가 그랬던 것처럼 온 몸이 장치에 의해 움직일 수 없게 고정되자 마음의 안정을 느꼈고, 그 모습을 지켜본 이모는 이해할 수 없는 템플의 행동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이러한 모습은 주위 사람들로 하여금 템플을 더 이해하지 못하도록 만들었고, 그럴수록 템플은 자신이 선호하는 활동에 대해 깊이 몰두하거나 집착을 보이는 등의 비정상적 행동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자동문을 쉽게 통과 하지 못할 정도로 자동화된 사물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여러 감각자극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는 모습이 보였다.
이처럼, 템플은 세 가지 영역에서 결함을 보이며 자폐증 이라는 진단이 틀리지 않았음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템플은 자폐증이라는 장애를 가졌음에도 남들과 다른 자신의 모습을 비난하지 않고, 오히려 이 장애를 이용하여 소들이 편하게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고안하게 된다. 사실, 템플은 정신지체를 수반하지 않은 고기능 자폐이기 때문에 어쩌면 사람들과 어울리며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더욱 힘이 들었을지 모른다. 실제로 고기능 자폐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교육적 중재를 계획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내가 만약, 템플을 가까이 지켜본 교사가 되었다고 생각해 본다면, 템플에게 필요한 교육적 중재는 기다려 주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시키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템플은 스스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또한 스스로도 너무 잘 알고 있는 학생이다. 다만, 자신이 바라보고 이해하는 세상의 모습과 주위 사람들이 바라보고 이해하는 세상의 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템플 자신 스스로가 혼란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따라서 템플에게 차근히 다른 점에 대해 설명하여 납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탬플 그랜딘을 보고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특성이 제시된 장면 3가지 이상을 포합
  • 영화 탬플 그랜딘을 보고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특성이 제시된 장면 3가지 이상을 포합하여 감상문 작성.Ⅰ. 영화소개템플 그랜딘은 자폐성장애를 가진 여자주인공이 사회의 차가운 시선과 주변사람들의 조롱과 따돌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지와 노력, 그리고 주변사람들의 도움으로 자폐증이라는 장애를 이겨내고 자신의 꿈을 펼쳐나간 멋진 여성이다. 그녀는 현재 비학대적인 가축시설의 설계자이면서, 콜로라도 주립대학의 준교수이며, 전

  • 영화감상문 템플 그랜딘
  • 템플 그랜딘을 보고나는 이 영화를 영화소개에서의 자폐라는 단어에 호기심이 들어서 보게되었다. 평소에 영화를 자주보는 편인데 희한한 영화네? 라는 호기심에 보게된 영화인데 끝날 때 까지 단숨에 봐버렸다. 템플 그랜딘 이라는 사람은 현재 비학대적인 가축시설의 설계자이며 콜로라도 주립대학의 준교수이라고 한다.이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그려진 작품이다. 템플 그랜딘은 자폐를 가지고 있으며 그녀의 가족의 배려, 사랑과 템플 그랜딘 그

  • 특수교육학개론 영화감상문 템플 그랜딘
  • 템플 그랜딘1.줄거리영화의 주인공은 4세 때부터 자폐증을 앓고 있는 템플 그랜딘, 그리고 그녀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원과 뒷받침을 해주는 그녀의 어머니이다. 템플 그랜딘이 평생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그렇기 때문에 특수시설에 맡기라는 의사의 권유에도 굴하지 않고 그녀의 어머니는 포기하지 않고 템플 그랜딘이 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 결국 기적적으로 그랜딘이 말

  • 영화감상문 템플 그렌 딘을 보고
  • 템플 그렌딘은 언어로 생각하지 않고 그림으로 생각한다고 하였다. 나는 자폐증이 아니라서 잘 이해할수는 없지만 사람이 생각하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과제를 수행함으로 인해 자폐증에 대해서 더 잘 알수있는 계기가 되었고 장애를 틀림이 아니라 다름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생각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었다.특수교육개론 레포트제목: 영화 템플 그렌딘에 대한 감상문이름: 김유준학번: 20135003학과: 언어

  • 영화 감상문 템플 그랜딘 소감문
  • 템플 그랜딘’이라는 영화를 봤고 인터넷에 실제 그녀의 이야기를 검색해 보기도 했지만 여전히 나는 그녀의 삶이 놀랍기 그지없다. 그리고 그녀의 삶에 크게 감동 받은 한 사람이 되기도 했다. 그랜딘은 자신의 삶의 큰 위기였던 장애를 극복하였고 그 장애로 인해 더욱 강하고 단단하게 자라날 수 있었다. 자신의 꿈을 이루었고 지금은 장애를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그녀를 아는 이들에게 감동을 심어주는 사람이 되었다. 그런 그랜딘을 보며 장애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