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레미제라블 Les miser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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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 miserables
:2013년 1월 1일 12시 30분 대연동 CGV에서 본 영화.
약 2주전에 리암 니슨의 영화를 우연히 함께 보았고, 2년 전 겨울 영국 런던에서 뮤지컬로 본 작품이다. 빅토르 위고의 위대한 사상이 다양한 인물들의 고뇌 속에서 드러난다.
1. hate / love 2. slavery / freedom 3. Forgiving / Being Forgiven
4. law(Justice) / Mercy 5. Individual in Revolution
6. Republic / Monarchy 7. Salvation: Who am I? 질문에 정확한 답을 기억하는 것
1. Hate / Love (장발장/ 자베르/ 주교)
장발장은 굶주리는 조카를 위해 빵을 훔친 대가로 19년의 감옥살이를 한다. 19세기의 감옥에서 그는 노예의 삶을 살며 분노와 미움으로 살아간다. 그의 힘은 미움과 복수였다.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 그에게 큰 자비를 베푼 주교로 인해 그의 잠들었던 영혼은 깨어난다. 노예생활 속에서 잊혀진 그의 영혼이 눈을 뜨는 것은 정의나 진실이 아니라 주교의 거짓말이었다. 인간이 선악과를 먹음으로써 눈 뜬 선악의 구별이 아니라 이를 초월하는 그리스도의 사랑, 자비였다. 새로운 삶을 희구하며 장발장의 이름을 버리고 마들렌으로 살아간다. 가난한 자들에게 자비를 베풀지만 그는 과거의 죄 때문에 늘 불안하고 쫓겨다닌다. 사회 정의를 추구하는 법의 집행인, 자베르는 그를 기억해내고 끝까지 추적한다. 그의 하나님은 세상 죄를 싫어하시고 악의 처벌을 원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이다. 팡틴을 죽음으로 내몰았다는 죄책감과 그녀의 부탁으로 코제트의 아빠가 되면서 장발장에게는 사랑으로 키우고 보호할 딸이 쫓기는 인생에서의 유일한 안식과 기쁨이 된다. 마리우스에 대한 코제트의 사랑을 확인하고 자신의 목숨을 걸고 그 사랑을 구해낸다. 자베르의 행위의 동기를 정확하게 이해한 장발장은 목수의 기회가 운명처럼 왔지만 그것이 그의 운명이 아님을 알았고 자베르에게 자유를 준다. 장발장처럼 자베르의 영혼도 자비 때문에 흔들리지만 그는 그 사랑을 감당하지 못하고 자살로 생을 마감한다. 자존심이 너무 강한 자의 영혼이 사랑 앞에서 숨어버린다.
2. Slavery / Freedom(Freedom comes from blood for the soul as well as for the society)
감옥에서의 노예 생활과 그 후에도 위험한 자로 쫓겨다니는 죄의 노예였던 장발장은 자유를 찾아 도망다닌다. 수동적인 도피가 아니라 기회가 올 때마다 선을 베풀었고, 다시금 노예의 삶으로 돌아갈 위기의 순간에 자신이 누구인지 잊지 않았다 (Who am I?) 아무리 많은 선을 행하더라도 자신이 빵을 훔친 죄인임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 죄값을 타인에게 덮어 씌우지 않았다. 마들렌의 완벽한 탄생이 가능했던 순간, 그는 장발장이었다. 그러나 자신의 사명, 책임을 깨닫고 코제트를 구하러 도망하는 순간, 그는 죄인으로서의 탈출이 아니라 자유인의 탈주를 감행했다. 사회적으로 왕정하에서 민중의 자유가 짖밟혔고 그러한 노예의 처지를 인식한 청년들의 꿈은 자유를 향해 타올랐다. 아주 짧았고 강렬한 혁명 그들의 피가 프랑스인들의 의식속에서 무로 사라지지 않았고 그 자유를 향한 정신은 희망을 낳는다. 자유란 희생없이는 불가능한 것, 예수 그리스도의 피값으로 자유함을 얻은 인간 영혼, 그들의 살아가는 사회의 자유 역시 순수한 정신의 피로 태어난다.
3. Individual in Revolution
혁명은 죽음 앞에 맞서는 것. 그 두려움이 우리의 온 감각을 깨우는 걸까? 집단적 경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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