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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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을 읽고
생각보다 가볍고 진중한..
간디학교 아이들..이라는 제목에서 나는 에피소드같은 책일 것이라 생각했다. 전에 읽었던 민사고, 자립형사립고 이야기들과 같이 이런 저런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쓴 그런 에피소드의 짜깁기라고 생각하고 이 책을 문고에서 골라 들었다.
그러나 읽기 시작하면서 나는 이 책을 쉽게 내려 놓을 수가 없었다. 간디학교 교장 양희규의 삶이 그 다음 장에 어떻게 펼쳐져 있는지 궁금했고, 저자의 교육 철학은 생각보다 교육 전반에 대해 나를 오랫동안 생각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반나절만에 책 한권을 모두 읽어버렸다. 마지막 책장을 넘기면서 ‘어? 생각보다 가벼운 책이네?’하는 생각과, 내 머리 속에 ‘행복, 자유, 선의지’ 등등의 많은 생각해야 할 문제를 남겨 준 이 책은 정말 가볍고도 진중한 책이다.
어떤 아이도 문제아가 아니라 다만 불행한 아이일 뿐이다.
저자는 이런 믿음이 생긴 이후부터 아이들 때문에 화를 내거나 분노한 적이 거의 없었다고 했다. 아이들과 함께한 시간이 너무나 즐거웠고 아름다웠다고 했다. 다만 어떤 아이의 경우에는 그 불행이 너무 깊어서 불행을 치유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또 제대로 치료할 수 없어서 자신의 무능함을 탓했다고 한다.
간디학교는 ‘행복한 학교’로서 출발했다. ‘교육이란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긍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간디학교의 교육철학이다.
문제 행동을 유발하는 아이들을 다만 불행한 아이일 뿐이라며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그의 철학은 참으로 대단하다. 학력을 신장해서 국익에 도모하고, 모모대학에 진학을 해서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하는 등등의 교육의 목표를 외적인 곳에 두어, 진정 힘들어하고 괴로워하는 우리 아이들의 삶 그 안은 보려하지 않는 이 현실에서,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삶 하나하나가 행복하고 건강한 우리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그의 생각은 참으로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지금이라도 각 학교의 교장선생님들께서 무슨 대학 진학률을 따지기 전에, 기말고사 평균 성적 몇 점을 따지고 비교하기 전에 우리 아이들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다면 어떨까?
나는 강한 선의지를 기반으로 살아가겠다.
저자가 유학시절 읽고 인생이 바꿔졌다는 시몽의 「도덕적 덕성의 정의」라는 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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