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상업영화와 작가주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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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영화와 작가주의 영화
영화의 상업성
여러 백과사전에서 상업영화와 작가주의 영화의 구분이, 간단하게 얘기하면, 하나는 돈을 벌기 위해, 상업적 목적으로 탄생하는 것이고, 하나는 예술적 목적으로 탄생하는 것이다. 보통, 상업영화는 작가주의 영화의 대립적인 존재이다. 서방영화에서 상업영화는 이익을 위해서 존재하는 영화이다. 이런 영화는 경제 발전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산물이다. 대중에게, 이런 별로 내용이 없고, 오락성만 추구하는 영화가 상업영화이다. 반면에, 작가 개인의 사회성, 도덕성, 인간성과 진실한 사회충돌을 표현하기 위해서 만든 영화가 작가주의 영화이다.
요즘, 영화 관객이 다량으로 흘러 나갔다. 그 이유가 여러 가지이다. 예를 들어, TV 드라마의 대중화, 여유 활동방식의 증가, 영화 티켓 가격의 상승 등. 사실, 여러 문제들을 보면, 영화 그 자체가 자신에서 나타나는 문제가 아니다. 다 사회 급속하게 발전 과정에서 탄생하는 문제이다. 사회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통시, 영화시장에서도 거대한 총격을 받을 수 있다. 영화시장에서 산업화경영의 취향을 받으면서, 영화의 상업성을 당연히 제시할 수도 있다. 영화를 만든 사람들이 이런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작기 익숙하지 않은 주제의 영화도 만든다. 그 결과는 당연히 실패하다. 중국 감독 장이모우(張藝謀), 1988년에서 아주 유명한 작품 『붉은 수수밭』을 찍고, 성공을 받았다. 영화에서 작가 자신이 인간성에 대한 태도를 충분히 서술한다. 장이모우는 그 시대의 상업성이 호응하기 위해서 1989년 작품 『대호 미주표』가 만들었다. 이 작품이 장이모우의 실패한 성업영화작품의 대표작이다. 성공적인 『붉은 수수밭』보다, 『대호 미주표』는 아주 실패한 작품이다. 영화에서 작가의 단점을 대중에게 쉽게 드러낼 수 있다. 그 결과는 상업적인 이익을 받지 않고, 예술적인 품격도 상실한다. 영화의 상업성이 영화 그 자체의 기본적인 특성이다. 영화가 탄생하자마자 그 자체의 상업성이 이미 존재한다. 영화가 유통루트를 통해서, 대중들의 눈앞에 펼쳐진다. 통시 대중들이 영화 흥행 성적으로 영화에 참여한다. 이런 과정에서 영화의 예술적 본성도 표현할 수 있다. 물론, 어떤 영화가 어떤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데, 그 자체의 상업성도 피할 수 없다.
2. 관객들의 선택
상업영화
작가주의 영화
창작목적
상업이익
개인적 감정의 표현
평가
사업화, 대중화의 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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