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피타고라스의 철학 이해 The hours 와 연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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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타고라스의 철학 이해 - 『The hours』와 연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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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어떤 철학자를 아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즉각적으로 직접적인 “예 / 아니오”식의 대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한 철학자의 사상이나 그 근본구조를 이해함에 있어 일견 보이는 것 외에 좀 더 세부적인 정황이나 근거를 파악해서 이해해야 함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철학의 이해와 병행해 당 철학자와 그의 철학에 대해 구체적이고도 본질적인 물음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그런 까닭으로 철학을 영화와의 연관성을 통해 모색해 보는 것은 충분히 의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여기에도 얼마간의 문제가 있다. 먼저 영화라는 것은 스크린을 통해 구체화의 과정을 겪은 산물이기 때문에 철학적 접근의 시도가 자칫 끼워 맞추기 식의 수준에 머무르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 또한 나는 이것을 ‘동조와 동의에의 문제’라고 표현하는데, 즉 동조란 이러한 작업 속에서 마치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철학자의 사상이나 의견을 마치 자신의 생각인양 막연히 동조하여 갔다 붙이는 행동이고, 동의란 자신의 생각 속에서 한 번 정제되어 나온 것을 적용해 보는 것으로 정의하는데, 전자의 경우보다는 후자의 경우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임에도, 전자의 유혹을 받게 될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논지를 펴 나감에 있어 이와 같은 일들은 필연적으로 지양해야 할 노력이 경주되어야 할 것이다.
글을 전개함에 있어 위에 언급한 문제점을 일단 전제하고서, 여기서 다루게 될 철학자는 피타고라스이다. 그는 저서가 없었기에 그의 원전을 논할 수는 없고, 따라서 그의 사상이 담겨져 있는 루치아노 데 그레센초의『그리스 철학사』와 콘퍼드의 『종교에서 철학으로』(발표자료 內), 거스리의 『희랍철학입문』을 기본 텍스트로 하고, 이에 연관하여 논할 영화로는 『The Hours』와 이와 관련 있는 버지니아 울프의 여타의 소설을 보조 텍스트로 삼겠다.
본 론
영화의 기본 줄거리
일단 피타고라스의 사상을 영화와 연관지어 논하기 이전에, 먼저 영화 『The Hours』의 기본 줄거리를 한 번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영화배우 니콜 키드먼에게 2003년도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안겨 준 스티븐 달드리의 영화 『The Hours』는 마이클 커닝햄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 한 작품이다.
주요 등장인물은 1923년 영국 리치몬드의 버지니아 울프(니콜 키드만), 1951년 미국 LA의 로라 브라운(줄리안 무어), 2001년 미국 뉴욕의 클라리사 보건(메릴 스트립)의 3명의 여자들이다. 각기 다른 시간과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세 여자인 버지니아, 로라, 클라리사는 6월의 아름다운 햇살아래 하루를 시작한다. 그 세 여자의 아침에서 밤까지 단 하루동안의 일상은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 <댈러웨이 부인>을 매개로 영화는 한 틀 안에서 직조된다. 영화는 각기 다른 시대를 살면서 서로 다른 삶의 문제들로 번민하는 세 여자의 하루의 여정을 의식의 흐름을 타고 담담하게 담고 있다.
1923년 영국 리치몬드, 버지니아 울프는 집필중인 소설 <댈러웨이 부인> 생각에 식음을 전폐하고 창작에 몰두하며 자살을 생각하는 등, 극도의 신경쇠약 증상을 보인다. 그녀는 자신을 너무나 사랑하는 남편 레나드의 보호를 받으며 언니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다. 저녁 식사시간을 앞둔 버지니아는 잠시 어디론가 떠나 버리고 싶은 마음에 무작정 집을 뛰쳐나가 런던 행 기차역으로 간다. 그러나 그녀가 걱정되어 급히 쫓아온 남편과 집으로 다시 돌아간다. 그러나 돌아가면서도 그녀의 마음은 여전히 회의와 번민에 싸여 있다.
1951년 미국 LA에는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 <댈러웨이 부인>에 푹 빠져 사는 로라가 있다. 둘째를 임신중인 그녀는 세 살배기 아들-리처드(후에 클라리사의 애인)와 남편의 생일 케이크를 만들던 중 갑자기 자신의 일상에 염증을 느끼고 아들을 맡겨놓은 채 무작정 집을 나선다. 그녀는 호텔 방에 누워 소설 속의 주인공처럼 자살을 생각한다. 그러나 다시 부랴부랴 남편과 아들이 기다리고 있는 자신의 집으로 돌아와 케이크를 만든다. 둘째를 낳은 후엔 자신의 인생을 찾아 떠나겠다고 다짐하면서 말이다.
2001년 미국 뉴욕, 애인 리처드가 붙여준 ‘댈러웨이 부인’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출판 편집자인 클라리사는 옛 애인인 리처드(로라의 아들. 에드 해리스)의 문학상 수상 기념파티 준비로 분주한 하루를 보낸다. 어린 시절 자신을 버린 엄마 로라(줄리안 무어)에 대한 상처를 가슴에 묻고 살아온 리처드는 지금 에이즈로 죽어가고 있다. 꽃도 사고 음식도 장만하는 등 파티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친 클라리사는 리처드를 찾아가지만, 그는 그녀와의 행복했던 추억을 이야기하며 클라리사가 보는 눈앞에서 5층 창 밖으로 뛰어내려 자살하고 만다.
영화는 서로 다른 시대에 또 전혀 다른 스타일의 삶을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세 명의 여인(각각 뉴욕의 도서 편집인, 캘리포니아의 젊은 엄마, 그리고 작가인 버지니아 울프)이 6월의 어느 하루 겪게 되는 일들을 차례로 보여주는 옴니버스 식(하지만 물론 서로 연관이 있다) 드라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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