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의 소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본문내용
-
김구의 ‘소원’
1. 일제 잔재의 청산과 친일파 민족반역자의 심판
백범은 일제의 강점이란 치욕의 원인이 우리 민족이 깨우치지 못한 것과 봉건지배층이 무능부패하여 투항한 것 그리고 일부 외세추종 반역자들 때문이라고 하는 것을 누구보다도 절감하였다. 그 결과 해방된 조국에서는 친일배의 숙청과 일제잔재의 청산이 제 1차적 과제라고 하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백범은 미군정이 친일관료를 그대로 수용하고 오히려 이들을 내세운 정책으로 그들이 하나의 반민족 세력으로 자리를 굳혀가는 것을 보고 걱정하게 되었다. 그는 도산 안창호의 추도문에서 이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민생문제를 걱정하면서)“그 중에도 가장 큰 결함은 과거에 왜적에게 가장 충량하던 주구배부호배 등 특수 계급의 등용입니다. 그들은 최근 수년간에 벌써 군정에 반근착절하여 가장 견고한 세력을 형성하였으므로 이제는 군정 당국이 그들을 좌우하기보다 그들이 군정당국을 좌우하게 되었으므로 만일 군정 당국이 그들에게 단호한 처단을 하고자 할진대 치안까지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군정 당국이나 일부 우리 지도자간에 친일파 민족반역자의 처단은 한인의 독립정부가 성립된 후에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이상 그들이 여하한 명목이라도 가차하여 통일된 독립정부, 더구나 애국자로서 조직된 정부의 수립을 방해할 것은 자연한 논리인 것입니다.”【안창호 선생 애도문】
백범이 걱정하던 바는 불행히도 사실로서 나타났다. 그리고 이승만은 친일파에게 그 정치적 지지기반을 구함으로써 여러 가지로 뒷날에 문제를 남기게 되었다.
2. 완전독립사상
그의 소원은 우리 나라의 완전한 독립이었다.
“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하느님이 물으시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독립이요!’ 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고 하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요!’라고 할 것이요. 또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고 하는 세번째 물음에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서, ‘나의 소원은 우리나라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요!’라고 대답할 것이다. 동포 여러분! 나 김구의 소원은 이것 하나밖에 없다.” 【나의 소원】
또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 민족으로서 하여야 할 최고의 임무는 첫째로 남의 절제도 아니 받고 남에게 의뢰도 아니하는 완전한 자주독립의 나라를 세우는 일이다.” 【나의 소원】
그렇다면 그토록 원하던 조국의 독립을 어떻게 달성하려 했었는가?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며 우리 나라의 독립은 오직 우리 자신이 힘으로 하는 것이지 남이 해주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