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조사 연구 - 무라카미 하루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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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작가 조사 연구
-무라카미 하루키-
목 차
1. 작가 연보
2. 작가소개
3. 작품 특징
1) 평이한 문체와 이해하기 쉬운 문장
2) 고도의 내용
3) 상실과 ‘전공투’
4. 무라카미 하루키가 영향을 받은 작가와 작품들
5.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
1) 장편
2) 중편
3) 단편
무라카미 하루키 (村上 春樹)
1. 작가 연보
1979년(30세) 처녀작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22회 군조(群像)신인문학상 수상
1980년(31세) 6월 <1973년의 핀볼> 출간
1982년(33세) <양을 쫓는 모험> 출간, 제4회 노마문예신인상 수상
1983년(34세) 4월 해외여행, 5월 최초의 단편집 <중국행 슬로보트> 출간
1985년(36세) 6월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출간
제21회 다니자키 준이치로 상 수상
1986년(37세) 그리스 미코노스 섬으로 이동
1987년(38세) 9월 <노르웨이의 숲>
1988년(39세) 10월 <댄스 댄스 댄스> 출간
1990년(41세) <TV 피플> 출간, 6월 <먼 북소리> 출간
1992년(43세) 1월 프린스턴 대학 객원 교수, 10월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1994년(45세) 4월 <태엽 감는 새> 1, 2부 출간. 보스턴 마라톤 참가
1995년(46세) <태엽 감는 새> 3부 출간(3부작으로 제47회 요미우리 문학상 수상)
1996년(47세) 11월 <렉싱턴의 유령> 출간
1997년(48세) 3월 <언더그라운드> 출간
2000년(51세) 2월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 출간
2001년(52세) <무라카미 라디오> 출간
2002년(53세) 9월 <해변의 카프카> 출간
2004년(55세) 9월 <어둠의 저편> 출간
2005년(56세) 9월 <도쿄기담집> 출간
2006년(57세) 3월 프란츠 카프카 상 수상, 노벨 문학상 후보로 거론
9월 프랭크 오코너 국제단편상 수상
2009년(60세) 2월 예루살렘 상 수상
2. 작가소개
1949년 교토시 후시미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사립 중학교 교사로 부임하게 되어 곧 효고현 니시노미야시 슈쿠가와로 이사했다. 아버지는 교토 출신, 어머니는 오사카의 상인 집안 출신으로 성장 환경 자체는 전형적인 간사이 집안이며, 간사이 지방 방언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며 자랐다. 책을 좋아하는 부모의 영향을 받아 문학 소년으로 성장한다. 서점에서 외상으로 책을 사는 것을 부모가 너그럽게 봐 주었다고 한다. 니시노미야 시립 고로엔 소학교, 아시야 시립 세이도 중학교, 효고 현립 고베 고등학교를 다녔는데, 부모가 하도 일본 문학에 대해 자주 언급했던 탓에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구미번역문학에 흥미를 가지게 된다. 당시 부모가 구독하고 있던 가와데쇼보(河出書房)의『세계문학전집』과 추오코론샤(中央公論社)에서 나온『세계의 문학』을 읽으며 10대를 보냈다고 한다. 또한 중학교 시절부터 추오코론샤의 전집 『세계의 역사』를 몇 번이고 읽었다고. 학교는 별로 좋아하지 않았으며 굳이 말하자면 반항심이 강한 학생이었다고 한다. 고베 고등학교 재학 중 신문위원회에 소속되어 있었다. 고교 시절부터 자기 스타일대로 페이퍼 백을 읽기 시작했지만, 영어 수업 자체에는 흥미가 없어 성적은 그다지 좋지 않았다. 1년간 대입 재수를 했고, 1968년 와세다 대학 제1문학부에 입학하여 연극과를 선택했다. 재학 중 쓰보우치 박사 기념 연극박물관에서 영화 각본을 읽는 데 열중하여 영화 각본가를 꿈꾸며 시나리오를 집필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작 학교 수업에는 거의 출석하지 않았고, 신주쿠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가부키초에 있는 재즈 카페에 틀어 박혀 세월을 보냈다. 1971년 다카하시 요코와 학생 신분으로 결혼하여, 한 때 분쿄구에서 침구점을 경영하던 부인의 집에 얹혀살기도 했다. 재학 중이던 1974년, 고쿠분지에 재즈 카페 「피터 캣」을 열었다. 가게 이름은 예전에 기르던 고양이 이름에서 따 왔으며, 밤에는 바(Bar)를 운영했다. 초기 자금 500만 엔 중 절반은 부부가 아르바이트를 해 모았으며, 나머지는 은행에서 융자를 받았다. 1975년 입학한지 7년 만에 대학을 졸업하고 졸업 논문인 「미국 영화 속 여행의 계보」에서는 아메리칸 뉴 시네마를 대표하는 작품 『이지 라이더 Easy Rider』를 논했다. 1977년 재즈 카페 「피터 캣」을 센다가야로 이전했다.
1979년 가게 근처에 있던 메이지진구 야구장에서 야구 경기를 관전하던 중 소설을 쓰겠다고 결심했다. 재즈 카페를 경영하면서 매일 밤 부엌 테이블에서 틈틈이 쓴 소설을 『군조』에 응모해 그 해 6월 소설『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제 22회 군조 신인 문학상을 수상하며 작가로 데뷔했다. 커트 보네거트, 리처드 브로티건 등 미국 작가의 영향을 받은 문체로 현대 도시 생활을 그린 것이 대중의 관심을 끌었다. 같은 해 8월에는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가 제 81회 아쿠타가와상 후보에 올랐고, 이듬해 『1973년의 핀볼』로 제 83회 아쿠타가와상 후보로 지명되었다. 1982년, 전업 작가가 될 것을 결심하고 가게를 팔았다. 같은 해 첫 번역 작품인 『마이 로스트 시티 - 피츠제럴드 작품집』을 간행했다. 또 첫 본격 장편 소설인 『양을 둘러싼 모험』을 발표해 제 4회 노마 문예 신인상을 수상했다. 그 이후로도 소설, 번역, 수필 등 정력적으로 집필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1985년, 두 이야기가 번갈아 나오는 장편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를 발표해 제21회 다니자키 준이치로상을 받았다. 1986년에는 그리스와 로마를 여행하기 시작하여 1991년까지 일본과 유럽을 왕래하며 보냈다. 1987년 「순도 100 퍼센트의 연애소설」을 표방한 『노르웨이의 숲』이 상하권 430만 부가 팔리며 슈퍼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를 계기로 무라카미 하루키 붐이 일어나 국민 작가가 되었다. 1989년에는 『양을 둘러싼 모험』의 영문 번역판이 미국에서 출간되었다. 1991년에 뉴저지 주 프린스턴 대학에 객원 연구원 자격으로 초빙되어 미국으로 건너간다. 이 무렵 걸프 전쟁이 발발하여, 「솔직히 말해 당시 미국인들의 애국심과 마초적 분위기는 영 껄끄러운 것이었다」고 후에 밝힌 바 있다. 이듬해 비자 연장을 위해 객원 교수로 취임해, 현대 일본문학 세미나에서 제3의 신인에 대해 강의했고, 부교재로는 에토 준 작 『성숙과 상실』을 채택했다. 1994년에 『태엽 감는 새 제1ㆍ2부』를 간행했다. 이 소설은 1992년부터 『신초』에 연재했던 작품으로 이제까지 발표한 작품 중에서는 가장 긴 장편이자, 노몬한 사건 등 역사적 사실을 절묘하게 엮어 사람의 본성에 잠재되어 있는 폭력과 악을 그려내 화제가 되었다. 1995년 1월에 일어난 한신ㆍ아와지 대지진 및 같은 해 3월에 옴진리교 에 의해 발생한 지하철 사린 사건에 큰 충격을 받는다. 같은 해 6월에 귀국한 무라카미는 8월에 『태엽 감는 새 제3부』를 간행하고, 이듬해 제47회 요미우리 문학상을 수상했다. 1997년에는 옴진리교 지하철 사린 사건 피해자를 인터뷰해 엮은 논픽션 『언더그라운드』를 간행했다. 그 때까지는 내향적인 작풍으로 사회에 무관심한 청년을 주로 묘사했던 무라카미 하루키가, 사회문제를 직시하고 정면으로 다룬 것은 의외여서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1999년 『언더그라운드』의 속편으로, 옴 진리교 신자들을 인터뷰해 정리한『약속된 장소에서』가 제2회 구와바라 다케오 학예상을 수상했다. 2000년 고베 대지진을 테마로 한 연작 소설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를 발표했다. 이 시기부터 사회성 짙은 이시기부터 사회성 짙은 이슈를 제재로 삼게 됨에 따라 이를 하루키는「코미트먼트」라는 말로 대변한다.「코미트먼트」는 이 시기 무라카미 하루키의 변화를 나타내는 키워드로서 다수의 평론가들 역시 이 점에 주목했다. 또한 작품에 소재로 사용되었던 지진과 지하철 사린 사건에 대해, 이 두 사건이 각자 별개의 사건이 아니라 「한 가지 사건을 풀어나가는 것이 아마도 다른 한 가지 사건을 명쾌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근경ㆍ원경』)라고 생각했다 밝혔다. 때문에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에 수록된 작품들에는 지진이 일어난 1995년 1월과, 지하철 사린 사건이 발생한 3월 사이인 2월에 일어난 일들이 담겨 있다. 2002년에 처음으로 소년을 주인공으로 한 장편 『해변의 카프카』를, 2004년에는 카메라 워크 기법을 활용한 실험적 작품 『애프터 다크』를 발표했다. 2005년에 『해변의 카프카』의 영문 번역판 『Kafka on the Shore』가 『뉴욕 타임즈』의 <The Ten Best Books of 2005>에 선정되어 그의 작품에 대한 높은 국제적 관심과 평가를 재확인했다. 2006년에는 프란츠 카프카상, 프랭크 오코너 국제단편상 등 세계적인 문학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이 중에서도 카프카상은2005년 수상자인 해럴드 핀터, 2004년 수상자인 엘프리데 옐리네크가 모두 그 해 노벨 문학상을 수상함에 따라, 무라카미 역시2006년 노벨 문학상의 유력후보로 거론되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베팅 업체인 영국 래드브록스(Ladbrokes)의 스톡홀름 사무소에서 내 놓은 예상에서 34배의 배당률이 나왔으며, 이는 인기 순으로18번째에 위치하는 것이었다. (노벨상 수상은 예상에서 1위를 차지했던 오르한 파묵에게 돌아갔다) 2007년 예상은 11배 배당률로 6번째로 인기 있는 작가로 올라섰다. 최근 몇 년 동안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이미 일본 국내에서 버는 수익을 웃돌고 있으며, 사무소의 작업량 역시 3분의 2는 해외에 관계된 것이라 한다. 또한 2003년 이후 고명한 미국 문학을 새로 번역하는 작업에 주력해 재롬 데이비드 샐린저의 장편 소설 『호밀밭의 파수꾼 The Catcher in the Rye』를 필두로,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The Great Gatsby』, 레이먼드 챈들러의 『기나긴 이별 Long Good-Bye』, 트루먼 카포티의 『티파니에서 아침을 Breakfast at Tiffanys』을 연이어 간행했다. 2008년 6월 3일 프린스턴 대학에서는 무라카미 하루키를 포함한 다섯 명에게 명예학위를 수여할 것임을 발표했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9년 2월, 예루살렘상을 수상했다. 당시 이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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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루키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세상에 이런 작가가 있다는 사실과 함께 나도 사람들에게 그의 책을 당장이라도 읽고 싶게 만들고 싶다. 그냥 줄거리를 이해하는 식의 글읽기가 아닌 문장 하나 하나를 읽어 나가다 보면 분명 우리가 어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줄 것이다.2. 하루키는 어떤 인물인가.무라카미 하루키는 1949년 일본 효고현에서 태어났다. 와세다 대학 연극과에 입학하여 7년 만에 대학을 졸업한 하루키는 197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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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가분석]무하카미 하루키의 문학세계
  • 작가들보다 많이 읽혀지고 있으며, 젊은 작가들 사이에 그의 소설 기법을 모방하는 작가들도 출현하여,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상실의 시대를 포함한 그의 작품들은 일본과 한국뿐 아니라 미국, 독일, 중국 등 전세계적으로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하루키는 전세계적인 작가로 부상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하루키 현상을 자아내게 한 무라카미 하루키의 문학 세계와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며, 청춘, 연애 소설인 를 통해서 그의 작품의 특징

  • [인문 어학] 하루키의 시대
  • 하루키 소설의 특징 중에 하나는 ‘무국적’이라는데 있다. 이것은 일본 내에서만 치우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세계 각 국의 언어로 번역된 그의 작품들은 외면 받는 일 없이 자연스럽게 독자들을 흡수시킨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우선 미국적 감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는 무의식적으로 의식적으로 미국 현대작가들로부터 영향 받았다는 것은 앞에서 서술한 바 있다. 그의 초기작에는 이러한 미국적 문화상이 무의식적으로 표현되어져 있는데 다음

  • [일본현대문학]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 무라카미 하루키가 1987년 이래 지켜온 ‘일본 작가 소설 최다판매’기록을 뒤집어 일본 열도를 놀라게 했다. 일본에서는 10대나 20대를 대상으로 하는 흥미 위주의 대중소설 장르가 꽤 유행이다.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는 순문학 장르에 포함되고는 있지만 이런 대중소설에 한 발을 걸쳐놓고는 있는, 이른바 10대~20대 여성 취향의 소설이다. 지나치게 직설적인 제목, 거의 한 줄을 넘지 않는 문장에 지적 호기심을 만족시켜준다든지, 특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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