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명상 - 헤르만 헤세와 연암의 강가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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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위의 명상
- 헤르만 헤세와 연암의 강가에서 -
- 강가에 야자수가 한 그루 서 있었다. 시다르타는 그 나무에 기대어 두 팔로 끌어안고 푸른 강을 내려다보았다. 강물은 마냥 흐르고 있었다. 순간 그는 강물에 풍덩 뛰어들어 자살하고픈 충동을 느꼈다. 무서운 공허가 물속에서 자기를 노려보자, 마음속에서도 역시 무서운지 이에 뭐라고 대답하는 것만 같았다. 그렇다, 끝장을 보는 날이 다가온 것이다. 자신을 없애 버리고, 그릇된 생활에 젖은 몸뚱이를 부숴 버리자. 그리하여 이 몸뚱이를 소리 높이 비웃는 귀신들 앞에 내던지는 수밖에 없다. - 이것이 그가 바라는 천도(天道)였다. 죽음-그것은 그가 미워하는 몸뚱이의 파멸을 의미한다. 이 개 같은 시다르타를, 이 미친놈을, 이 썩어빠진 육신을, 이 허약하고 타락한 영혼을 물고기들이 뜯어 먹었으면! 물고기들과 악어들이 와서 뜯어 먹고, 마귀들이 와서 찢어 발겼으면 얼마나 좋은가? 그는 얼굴을 찌푸리고 물속을 들여다보았다. 얼굴이 비쳤다.
- 헤르만헤세의『시다르타』중 ‘강가에서’ -
어느 해 겨울이던가. 일상의 찌든 때를 벗어버리고 길 위에 서 있었던 적이. 눈이 유난히 많던 그 겨울에 길을 나섰다. 배낭에는 헤르만헤세의 『시다르타』한 권과 여벌의 옷을 준비하여 백담사로 길을 잡아 나섰다. 하필이면 한 겨울에 그곳의 향내가 그리웠던지.
길을 벗하여 백담사 계곡을 오르는 길은 무릎까지 빠지는 고행의 길이었다. 벗할 사람 하나도 없는 그 길이 어찌나 힘에 부치던지 2시간 남짓이면 갈 길을 해가 떨어져서야 참으로 힘들게 도착을 하였다.
산사에서 저녁을 해결하고 촛불에 의지한 채 수 없이 읽었던 『시다르타』를 펼쳐 들었다. 헤르만헤세는 작품 속에서 되풀이하여 ‘중요한 것은 가르침이나 말이 아니다. 체험의 비밀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헤세의 『시다르타』의 개인적인 체험이기는 하지만, 체험의 진실성과 직접성을 통하여 해탈에의 비밀을 암시하는 상징이 되어 있다. 거기에 문학의 아름다움과 진실성, 그리고 한계가 있지 않은지... .
문학의 임무는 해결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 구원된다는 것은, 해결된다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 신이 되려면, 비약과 모순과 비밀이 수반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체험의 고백이 문학의 궁극임을 헤세의 이야기를 통해서 확인할 수가 있다.
헤세는 기나긴 고행의 길 위에서 만난 그 강가에서 무엇을 보고 생각했을까? 체험의 직접성을 통한 해탈에의 비밀을 현재를 사는 사람들은 제각기 어떠한 모습으로 느끼며 살고 있을지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
서로 다른 인간사이나 체험의 직접성을 연암과 더불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니 새로운 맛이 든다. 오랜만에 수업을 들으며 연암을 다시 만나게 되었다. 그가 살았던 18세기는 그에게 있어 어떤 의미의 시대였을까? 영 정조 시대의 당쟁과 당파 싸움으로 얼룩진 역사. 임 병 양란 이후 안팎으로 시끄러웠던 시대의 모습 속에서 그가 꿈꾸었던 현실은 무엇이어야 했을까? 『허생전』을 통해 보면 ‘자본’의 개념이 이미 뚜렷하고‘매점매석’과 같은 구체적인 시장원리가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삶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현실과 결부시키려는 움직임이 이미 활발하게 교류되던 시기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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