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 판소리계 소설론 -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성격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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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성격과 기능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2. 선행 연구의 검토
2.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특
2.1. 이본별 특징
2.1.1. 경판본 계열
2.1.2. 완판본 계열
2.1.3. 필사본 남원고사 계열
2.1.4. 판소리 창본
2.2. 이본 계열별 변이의 방향
3.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연원
3.1. 현전 민요의 실상
3.1.1. 경기도의 논매는 소리
3.1.2. 전라북도의 모심는 소리
3.2. 지방별 수용 양상
4.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기능
4.1. 텍스트 내에서의 기능
4.1.1. 행복한 결말의 암시
4.1.2. 작품내적 현실의 반영
4.2. 판소리 공연 현장에서의 기능
4.2.1. 서민 청중의 공감대 형성
4.2.2. 작품외적 현실의 반영
5. 결론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춘향전 본고에서는 ‘춘향전’의 범위 안에 판소리 춘향가 및 창본, 판소리계 소설 춘향전 등을 모두 포함시키고자 한다.
에 삽입된 ‘상사 소리’는 흔히 ‘농부가’라 지칭해 왔던 것으로, 어사가 된 이몽룡이 남원으로 가는 길에 농부들을 만나는 대목에서 등장하는 민요이다. 이본에 따라 이 노래는 ‘격양가’ 경판 30장본, 경판 23장본, 안성판 20장본, 경판 17장본, 경판 16장본, 남원고사 등에서 ‘격양가’라 지칭하였다.
, ‘농부가’ 완판 26장본, 완판 29장본, 완판 84장본, 장자백 창본 등에서 ‘농부가’라 지칭하였다.
, ‘상사쇼’ 신재효 남창 춘향가(가람본)에서 ‘상사쇼’라 지칭하였다.
등으로 각기 다르게 불린다. ‘격양가’나 ‘농부가’는 모두 사설의 내용과 관련된 제목인데, 민요의 사설을 한역(漢譯)하여 기록하던 과정 조선시대에 속악을 확충하고 정치의 득실을 가늠하기 위하여 민요의 사설을 한역하여 채록하는 제도가 있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제2판), 지식산업사, 1989, 222면 참조)
에서 붙여졌으리라 추측한다. 그러나, 선후창 방식으로 불리며 후렴구가 일정한 민요의 경우, 사설의 내용보다는 후렴구의 특징에 따라 명칭을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설의 내용은 선창자의 재량에 따라 그때그때 달라질 수 있지만, 여럿이 함께 부르는 후렴구는 고정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격양가’나 ‘농부가’라는 명칭 대신 ‘상사 소리’라는 명칭을 사용하고자 한다. 박기홍 창본에서는 이 노래를 ’이셩’이라 지칭하였고, 남원고사와 동양문고본에서는 ‘션쇼리’라고 지칭하였다. ‘이셩’이란 ‘모심는 소리’를 뜻하며, ‘션쇼리’는 ‘선창(先唱)’을 뜻하기 때문에, 둘 다 이 노래의 명칭으로서 적당하지 않다.
상사 소리는 신재효 동창 춘향가와 경판 35장본 춘향전을 제외한 거의 모든 이본에 나타난다. 그런데 신재효 동창본은 오리정 이별 대목까지만 정리된 것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학계에 알려진 이본들 중 실질적으로 상사 소리가 누락된 것은 경판 35장본 뿐인 셈이다.
이처럼 상사 소리가 춘향전의 여러 이본에 거의 예외 없이 삽입되어 있다는 사실은 이 노래가 춘향전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어 다른 것으로 대체되거나 생략될 수 없었음을 시사하는 듯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성격과 기능을 규명함으로써 이 노래가 춘향전 삽입 가요로서 지니는 의의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범위는 경판본과 완판본 등 방각본과 필사본 춘향전, 그리고 판소리 춘향가의 창본으로 하였으며, 대상 자료로는 판소리계 소설 중 경판 30장본, 경판 23장본, 안성판 20장본, 경판 17장본, 경판 16장본 등 경판본 계열 5종, 완판 26장본 별춘향전, 완판 29장본 별춘향전, 완판 33장본 열녀춘향수절가,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 등 완판본 계열 4종, 남원고사, 동양문고본 등 필사본 2종, 그리고 신재효 남창 춘향가, 장자백 창본, 백성환 창본, 박기홍 창본, 박순호 소장 68장본 춘향가, 박순호 소장 99장본 춘향가 등 판소리 창본 6종을 선정하였다.
본론의 전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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